[로이슈 편도욱 기자] ◆창업 124주년 맞은 KGC인삼공사…숫자로 보는 정관장 124년의 가치
KGC인삼공사가 올해로 창업 124주년을 맞는다. KGC인삼공사는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기업이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오랜 세월 꾸준히 소비자들의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데에는 뚝심 있는 ‘품질 경영’의 원칙이 자리 잡고 있다"라며 "고품질 원료를 얻기 위한 토양관리부터 엄격한 품질관리, 120년 이상의 제조 노하우와 오랜 기간 축적해 온 연구개발 기술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정관장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라고 전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홍삼 브랜드 정관장. 창업 124주년을 맞아 정관장 124년의 가치를 숫자로 알아보았다.
충청남도 부여에 위치한 KGC인삼공사 고려인삼창은 세계 최대 규모의 홍삼 제조공장이자, 고려삼 제조 기술을 계승한 가장 오래된 홍삼 제조공장이기도 하다. 1978년 이전을 거쳐 금강 인근 현 부지에 터를 잡은 고려인삼창은 18만㎡ 부지에 9만9000㎡ 생산시설을 갖추고 연간 8,000여 톤 이상의 수삼처리가 가능하다.
KGC인삼공사는 2014년 강원도 원주에 고려인삼창 원주공장을 신설하고 최첨단 이물질 검출기, 초고속 파우치 충전기, 저손상 수삼세척기 등 첨단 장비를 도입해 미래형 스마트 공장을 갖추기도 했다.
이곳에서 연간 8,000톤의 6년근 인삼이 △증삼(인삼을 찌는 과정) △건조(찐 인삼의 수분 함량을 적정 수준으로 조절하는 과정) △정형(찌고 말린 홍삼의 모양을 다듬는 작업) △선별(뿌리삼이나 홍삼 가공제품에 쓰이는 재료를 고르는 과정) 등 세심한 수작업과 첨단 공정을 거쳐 세계 최고 품질의 정관장 홍삼으로 탄생한다.
이러한 전통의 홍삼 제조기법과 의약품 제조시설에 버금가는 설비로 고려인삼창은 한국은 물론 호주TGA(의약품감독국), 일본FMDA(후생노동성) 등으로부터 우수 건강기능식품 제조 기준(GMP) 인증을 받았다.
아울러 원재료부터 제조, 출하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에서 위해물질이 해당식품에 혼입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는 위생관리 시스템인 HACCP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또한, 식품안전경영시스템 인증인 ISO22000 인증도 받아 수준 높은 제조 기술력과 위생 관리 역량을 증명했다.
이처럼 정관장 제품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최첨단 제조시설에서 엄격하게 품질을 관리하고 과학적인 제조 기술을 적용해 만들어진다.
정관장 홍삼의 원료가 되는 6년근 인삼을 수확하기 위해서는 인삼의 재배지 선정 단계에서부터 인삼을 심기 전 2년간 토양부터 관리한다. 2년 동안 땅의 기운을 먼저 키우고, 인삼을 재배하는 6년을 거쳐 총 8년이라는 오랜 시간과 정성이 들어간다. 정관장은 8년 동안 7회에 걸쳐 최대 430여가지 안전성 검사를 실시해 엄격하게 품질을 관리한다.
KGC인삼공사의 계약생산 품질보증 프로세스는 ‘사전검증-계약-생산관리-품질검증-구매’ 총 5단계로 나눠 중점적 관리를 통한 고품질 원료를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게 해준다. 토양의 선정부터 수확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관리하는 100% 계약재배 방식으로 원료인 6년근 수삼을 수확하는 것은 물론, 농가 계약에서부터 안전성 검사까지 전 재배 과정을 KGC인삼공사의 매뉴얼대로 엄격하게 진행한다.
최근 들어 가장 강조되는 계약재배의 장점은 원료의 품질 및 안전성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계약재배가 물량확보에 치중해 진행되는 반면, 정관장의 계약재배는 농작물 품질의 기본이 되는 토양관리부터 시작해 수확 시까지 전 과정을 철저히 관리하기 때문에 우수한 품질의 인삼을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정관장의 계약재배는 인삼이 자라는 기간 중에도 지속적인 품질관리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삼이 자라는 6년여 기간 동안 묘삼(종묘)부터 6년근 인삼까지 지속적인 생육 관리와 품질관리, 안전성 관리가 이루어진다. 북부 민통선 지역에서 남부 땅끝마을까지 위치한 정관장의 계약재배 인삼밭은 원료본부 전문가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며 수시로 모니터링 한다.
계약재배를 통해 키워진 인삼은 수확 전 최종 안전성 검사를 마친 후 전문 직원이 수확현장에 입회하여 외부의 다른 인삼이 유입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한다. 이렇게 수확한 인삼은 밀봉돼 재배농가, 수확일, 산지 등의 정보를 바코드로 표시하여 제조공장으로 이송된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정관장은 124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제조 노하우와 엄격한 품질관리,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대표 홍삼브랜드로 자리 잡았다”면서 “앞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인의 건강한 미래를 위해 해외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글로벌 종합 H&B(Health & Beauty)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브아, 노티드 콜라보 굿즈 ‘라즈베리 프래그런스 태그’ 출시
‘라브아(LAVOIR)’가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노티드(Knotted)’와 손잡고 독자적인 시그니처 향을 개발, 이를 담은 굿즈 ‘노티드 프래그런스 태그’를 출시한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은 ‘향기’가 브랜드와 고객의 매장 경험을 오래도록 좋게 기억할 수 있다는 데서 착안됐다. 노티드 관계자는 “노티드와 카페 공간을 더 특별하게 만들 수 있는 향, 특히 노티드 도넛을 시식할 때 느껴지는 풍부한 달콤함, 즐거움의 감정을 그대로 담은 향을 찾고 있었다”며, “이에 트렌디한 니치 퍼퓸의 향을 개발하여 비건 생활용품을 선보이는 라브아의 노하우를 빌리게 됐다”고 콜라보 취지를 밝혔다.
노티드의 첫 시그니처 향 라즈베리는 라즈베리의 달콤함과 치자꽃의 싱그럽고 우아한 플로럴 노트(향조), 그리러리한 풀 내음이 조화를 이뤄 기분 좋은 편안함을 선사하는 향이다.
◆, SLL 제작 ‘사랑의 이해’ 시청자 공감대 형성
SLL에서 제작하는 ‘사랑의 이해’가 출구 없는 현실 멜로를 제대로 보여주며 큰 공감을 얻고 있다.
JTBC 수목드라마 ‘사랑의 이해(극본 이서현/이현정, 연출 조영민, 제작 SLL)는 각기 다른 이해(利害)를 가진 이들이 서로를 만나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이해(理解)하게 되는 이야기를 담은 멜로드라마로 “문제의식을 담고 있는 사회적인 멜로물”로 평가받고 있다.
‘사랑의 이해’는 서로 다른 환경 속에서 삶을 살아온 네 남녀의 사랑을 다루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창업 124주년 맞은 KGC인삼공사 外
기사입력:2023-01-13 11: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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