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CJ제일제당, ‘친환경 생분해 소재’ 적용한 화장품 용기 개발 外

기사입력:2022-12-22 20:28:32
[로이슈 편도욱 기자] ◆CJ제일제당, ‘친환경 생분해 소재’ 적용한 화장품 용기 개발

CJ제일제당이 친환경 생분해 소재를 적용한 화장품 용기 개발에 성공, CJ올리브영과 함께 제품 출시까지 이어지는 성과를 거뒀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PHA(해양 생분해)와 PLA(산업 생분해)를 섞은 컴파운딩 소재로 화장품 용기를 개발하고, 이를 ‘웨이크메이크 워터벨벳 비건 쿠션’에 적용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어 "웨이크메이크는 CJ올리브영이 지난 2015년 론칭한 자체 브랜드(PB)다"라고 말했다.

또 "PLA는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생분해 소재이나, 충격에 약하고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라며 "CJ제일제당은 PHA를 PLA와 혼합하면 이 같은 약점이 개선된다는 점에 착안해 화장품 용기에 맞는 소재 개발에 착수했다"라고 전했다.

이후 까다로운 용기 적합성평가와 내화학성(Chemical Resistance)테스트를 거쳐 실제 제품 출시에 이르렀다.

웨이크메이크 워터벨벳 비건 쿠션은 화장품을 직접 담는 내부 용기와 거울을 제외한 외부 용기 전체에 생분해 소재가 적용됐다. CJ제일제당은 고무와 비슷한 부드러운 물성을 지닌 비결정(非結晶)형 aPHA(amorphous PHA)를 활용했는데, 이는 전 세계에서 오직 CJ제일제당만 대량생산중인 소재다. 특히, 국내에서 PHA를 활용해 용기를 만든 화장품 출시는 이번이 처음이다.

화장품 용기는 주로 플라스틱이나 유리 등으로 만들어지는데, 깨끗하게 씻은 후 분리배출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상대적으로 재활용이 어렵다. 이 때문에 석유화학 플라스틱 대신 친환경 생분해 소재로 용기를 만든 화장품이 ‘가치소비’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이번 웨이크메이크 쿠션 출시를 계기로 소비자 밀접 제품에 친환경 생분해 소재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CJ제일제당의 PHA가 환경친화적인 소재일뿐 아니라 산업적으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점을 널리 알려 다양한 분야로 적용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식자재 유통 푸드테크 스타트업 마켓보로, 누적 거래액 3조원 돌파

식자재 유통 푸드테크 스타트업 마켓보로(대표: 임사성)는 지금까지 누적 거래액이 3조원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마켓보로는 지난해 10월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달성한 이후, 올 한 해 연간거래액 2조원이라는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하면서 누적 거래액 3조원을 넘어섰다. 마켓보로는 이 추세를 이어가 내년 안에 누적거래액 5조 원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전남 담양에 대설경보

기상청은 22일 오후 6시를 기해 담양에 대설경보를 발효한다고 밝혔다.

대설경보는 24시간 동안 눈이 20㎝ 이상 쌓일 것으로 예측될 때 내려진다. 차량 정체나 시설물 파손 등에 유의해야 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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