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전여송 기자] 국내 스크린골프 업계 1위의 골프존이 국내 호실적에 이어 글로벌 사업에서도 청신호를 울리며 순항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골프존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골프존 글로벌 매출액은 2020년 262억원, 2021년 519억원, 2022년 3분기 누적 매출액 480억원으로, 2021년에는 전년 대비 10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였다.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작년 동기 누적 매출액인 343억원을 한참 앞선 것으로 알려졌다.
골프존은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매해 연도별, 분기별로 글로벌 매출고도 높이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일본 400여 개, 중국 200여 개, 미국 100여 개, 베트남 30여 개 및 기타 국가 90여 개로 약 820여 개의 글로벌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을 통해 향후 글로벌 골프 토탈 플랫폼 회사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방침이다.
골프존은 특히 4분기부터 빠르게 성장하는 미국 골프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어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현재 미국 내의 골프 인구 수는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상업용 골프 시뮬레이터 시장에서 Xgolf, Topgolf Swing suite, 5Iron, Puttshack, Puttery 등의 회사가 매장수를 늘려가며 매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미국골프재단 NGF에 따르면 팬데믹 이후 미국 시장의 골프 인구 증가 추세를 보이며, 여성과 주니어 신규 골퍼 중심의 증가세도 주목할 만 하다. 특히 팬데믹 이후 오프 코스(Off-course)로만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3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3분기 미국 유통업체인 코스트코 온라인으로 스크린 골프 하드웨어 판매를 시작한 골프존은, 본격적인 미주시장의 사업 확대를 위해 3분기 골프존 아메리카 주식 110억원을 추가 취득하기도 했다. 4분기에는 글로벌 골프 매니지먼트 트룬과의 합작 매장인 골프존 소셜 매장 1개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내년을 목표로 미국 중심부인 맨해튼 지역에 골프존 소셜매장 3개점 및 GDR시스템을 활용한 아카데미 매장인 골프존 레인지 2개점의 오픈을 계획하고 있으며, 골프 선수 전문 육성기관인 골프존 레드베터아카데미(GLA)와 함께 미국 골프 연습장 시장 진출을 위한 골프존 레인지 또한 출점 준비 중이다.
중국 시장의 경우 2021년 독자 운영 체제에서 벗어나 조인트벤처 출자 및 현지 기업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 데에 이어 지난 8월에는 천진에 직영매장을 오픈했다. 북경, 상해, 심천과 함께 중국 내 총 4개의 거점 직영매장을 구축하게 됐으며 이를 기반으로 중국에서도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일본 시장에서는 하반기부터 웨이브 플레이, GDR 플러스, 투비전 등의 제품을 새롭게 선보였으며, 직영점을 포함해 37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는 베트남도 다양한 사업 기회를 준비하고 있다.
골프존 박강수 대표이사는 “스크린골프를 넘어 필드 골프까지 아우르며 글로벌 골프 토탈 플랫폼 회사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해 온 골프존은 전략적 파트너십 체제 전환 및 적극 투자를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 강화에도 집중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세상의 모든 골퍼들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글로벌 시장에 맞춰 골프통합앱 플랫폼 고도화, 스마트골프장 사업 등의 분야의 투자도 적극 추진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
골프존, 글로벌 매출 '청신호'..."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통해 사업 강화"
기사입력:2022-12-21 12:0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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