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인크루트 응답자의 70%, ‘초·중학교 코딩교육 의무화 긍정적’ 外

기사입력:2022-12-20 11:43:00
[로이슈 편도욱 기자] ◆인크루트 응답자의 70%, ‘초·중학교 코딩교육 의무화 긍정적’

2025년부터 초·중학교 코딩교육이 의무화된다. 현재 정보교육 시수는 초등학교 5~6학년(17시간), 중학교(34시간) 수준인데 교육부가 올해 8월에 발표한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에 따르면 2025년부터 초등학교는 전 학년 34시간 이상, 중학교는 68시간 이상으로 교육 시수가 확대된다.

‘국내 코딩교육 의무화에 대해 현대인들은 어떤 생각일까?’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이사 서미영)는 초·중학교 코딩교육 의무화와 선행학습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기 위해 자사 회원 6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인크루트 관계자는 "먼저, 2025년부터 초·중학교 코딩교육의 시수가 확대되고 의무화된다는 사실을 응답자에게 알려준 뒤 이에 대해 어떤 입장인지 들어봤다"라고 말했다.

이어 "△매우 긍정(18.8%) △대체로 긍정(51.3%) △대체로 부정(26.6%) △매우 부정(3.3%)으로 응답자 10명 중 7명(70.1%)은 코딩교육 의무화를 긍정적으로 생각했다"라고 답했다.

긍정적으로 생각한 이유를 물어봤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모두가 갖춰야 할 필수 지식이라서(60.2%)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어릴 때부터 배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서(21.0%) △누구나 배우고 익힐 수 있도록 공교육화가 필요(17.6%), △디지털 역량 외에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된다(1.2%)는 답변이 있었다.

반대로, 부정적인 입장(29.9%)의 이유도 들어봤다. △공부 부담이 가중될 것(57.1%)과 △학생들의 직업 선택이 제한적일 것(21.2%)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다음으로 △사교육 부담 심화(10.3%) △학교가 취업준비 기관으로 변질될 우려(7.9%) 등의 답변도 있었다.

코딩교육의 중요성은 오래전부터 언급됐다. 이제 의무교육 대상이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확대되고 교육 시수 증가로 과목 중요도가 더해짐에 따라 미취학 아동들의 코딩 선행학습은 지금보다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미취학 아동들의 코딩 선행학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문했다. 그 결과, 긍정(41.0%)보다 부정(59.0%) 응답이 더 많았다.

부정적인 입장의 이유(중복응답)로는 △아이의 흥미를 고려하지 않고 주입식 교육이 될 가능성(60.8%)을 가장 우려했다. 그리고 △어릴 때부터 경쟁을 시켜야 하는 것에 대한 부담(45.6%) △사교육비 부담 가중(45.4%) 등을 꼽았다. 반대로, 미취학 아동의 코딩 선행학습이 필요하다는 입장은 △교육은 시대와 트렌드에 맞춰 이루어져야 함(61.3%) △부모가 진로 탐색을 어느 정도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35.5%) △동급생과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필요하다(32.3%) 등의 이유를 들었다.

◆ ‘콧대높은 독일차’ BMW 등 인기모델 연말 빅 세일 진행 중

장기화된 차량용 반도체 수급의 영향과 고금리, 경기 침체 등으로 인한 신차 수요 감소로 재고가 증가하면서 수입차 브랜드들이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본격적으로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다.

15일 겟차에 따르면 수입차 업계 가운데 할인 폭이 가장 큰 브랜드는 아우디로 차종 별로 약 9%부터 20%를 넘나드는 파격적인 할인을 진행중이며 차종에 따라 36개월 무이자, 추가 보증 연장까지 지원한다. 특히 프리미엄 준대형 세단 ‘A6’의 경우 재고 처리를 위하여 대대적인 할인이 이뤄져 7,000만원대 차량을 5,000만원대 중반에 구매할 수 있다.

BMW의 경우 베스트셀러 ‘5시리즈’를 약 11% ~ 15% (750만원~1,780만원), 패밀리 세단 ‘6GT’는 최대 12.6% (1,100만원), 준대형 SUV ‘X5’의 경우 1,100만원부터 최대 2,190만원, ‘X6’또한 1,250만원부터 최대 2,210만원이라는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뒤를 이어 얼마 전 공식 출시된 ‘7시리즈’의 경우 구형 모델에 대해 2,300만원부터 최대 3,650만원이라는 파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언더독스, 서울신용보증재단과 ‘동네서울 브랜드마켓’ 성료

창업교육 전문기업 언더독스(대표 조상래)가 합정에 위치한 마음스튜디오에서 12월 17일과 18일 양일간 서울신용보증재단과 로컬브랜드 소상공인 팝업스토어 ‘동네서울 브랜드 마켓’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동네서울 브랜드 마켓’은 로컬 브랜드 상권 육성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신용보증재단이 추진하고 언더독스가 운영한 브랜드 강화 교육 프로그램 ‘동네서울 브랜딩 액션 캠프’의 마지막 과정이다. 이번 마켓은 시민들에게 브랜드와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기획됐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3,395.54 ▲51.34
코스닥 847.08 ▲12.32
코스피200 462.74 ▲8.74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61,164,000 ▲27,000
비트코인캐시 830,000 ▼1,000
이더리움 6,531,000 ▲6,000
이더리움클래식 30,400 ▼140
리플 4,300 ▼11
퀀텀 3,640 ▼1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61,212,000 ▲141,000
이더리움 6,522,000 ▲1,000
이더리움클래식 30,420 ▼90
메탈 1,013 ▲2
리스크 532 ▼1
리플 4,298 ▼11
에이다 1,278 ▲8
스팀 189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61,140,000 ▲60,000
비트코인캐시 830,000 ▼500
이더리움 6,525,000 0
이더리움클래식 30,390 ▼110
리플 4,298 ▼8
퀀텀 3,662 ▼2
이오타 276 ▼1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