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관계자는 "‘흰지팡이의 날(the White Cane Day)’은 시각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세계 시각장애인연합회가 지정한 날이다"라며 "점자달력은 올해로 제작 23년차를 맞이하는 한화그룹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이다"라고 밝혔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지난 2000년 도움을 요청하는 시각장애인의 메일을 읽은 김승연 회장이 “시각장애인들도 새해를 맞이하는 기쁨을 함께 할 수 있도록 하자”며 발의한 것을 계기로 시작되었다"라며 "제작 첫 해인 2000년 5,000부로 시작해 발행 10년이 되던 2009년부터는 벽걸이형과 탁상형 두 가지 형태로 구분, 각 2만 5000부씩 제작해왔다"라고 말했다.
올해 제작하는 2023년 달력까지 포함하면 누적 발행부수가 국내 최대 규모인 88만부에 이른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한화의 점자달력은 그룹의 지속가능경영 기조에 따라 FSC 인증을 받은 친환경 용지로 제작해오고 있다"라며 "FSC 인증은 산림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국제 NGO인 산림관리협의회(Forest Stewardship Council, FSC)에서 구축한 인증제도로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된 종이와 상품에 부여된다"라고 전했다.
◆큐브엔터 '(여자)아이들’, 미니 5집 ‘I love’(아이러브) 선주문 70만장 돌파
큐브엔터테인먼트(182360, 이하 ‘큐브엔터’) 소속 걸그룹 (여자)아이들이 글로벌 대세 걸그룹의 면모를 드러내고 있다. 지난 1일 장장 약 100일에 걸친 월드투어를 성료한 데 이어 오는 17일 발매 예정인 미니 5집 `I love`(아이러브)가 11일 기준 선주문 70만 장을 돌파,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하는 등 밀리언셀러 아이돌로 거듭날 수 있는 모습을 보이며 최근 올라간 위상을 실감케 했다.
(여자)아이들은 올해 3월 정규 1집 'I NEVER DIE'의 타이틀곡 'TOMBOY'(톰보이)로 국내외 차트를 섭렵하며 대중성과 동시에 음악성을 인정받아 '톰보이 신드롬'을 탄생시킨 바 있다. 실제로 'TOMBOY'(톰보이)는 2022년 멜론차트에서 3주간 주간 1위를 차지하는 등 앨범 발매 후 최근까지도 꾸준히 멜론차트 상위권에 자리하고 있다.
◆소울에너지, 기후 위기 시대의 먹거리 다룬 '1.5ºC' 매거진 4호 ‘기후식’ 발간
지난해 UN식량농업기구(FAO) 발표에 따르면 인간 활동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 중 31%가 식량 시스템에서 배출된다. 전세계 모든 운송 수단이 배출하는 온실가스가 16%인 것과 비교해 볼 때 내연기관차를 전기자동차로 바꾸는 것보다 먹거리에 대대적인 혁신을 이룰 경우 온실가스의 31%를 줄일 수 있다고 해석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