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이슈] 유통업계, 자원순환 캠페인 봇물 外

기사입력:2022-08-17 17:49:54
[로이슈 편도욱 기자]
◆유통업계, 자원순환 캠페인 봇물

최근 일상생활 속에서 친환경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지속가능한 변화에 힘을 보태는 ‘에코 사피엔스’가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심각해짐에 따라 지구 보호에 대한 필요성에 공감하며 기업들의 친환경적 행보에 동참하기 시작한 것.

특히 새로운 자원의 생산과 폐기물의 양을 근본적으로 감축시키는 ‘순환경제’가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계에서도 제품 포장재로 흔히 쓰이는 페트병, 플라스틱, 종이 등의 사용량을 감축하며 에코 사피언스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 잡고 있다.

우선 코카-콜라는 이러한 투명 음료 페트병의 올바른 자원순환을 소비자들이 일상 속에서 쉽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는 ‘한 번 더 사용되는 플라스틱: 원더플 캠페인 (이하 ‘원더플 캠페인’)’ 시즌3의 마지막 온라인 접수를 시작했다.

‘원더플 캠페인’은 투명 페트병이 올바른 분리배출을 거쳐 유용한 자원으로 재탄생되는 자원순환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된 소비자 동참형 캠페인이다. 마지막 3회차 신청은 오는 21일까지 진행되며, 코카-콜라 공식 어플리케이션인 ‘코-크플레이(CokePLAY)’와 블랙야크, SSG닷컴, G마켓, 옥션에 게시된 캠페인 배너를 클릭하거나 원더플 캠페인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하다.
이와 함께 파트너사 중 하나인 이마트에서도 투명 페트병의 자원순환 여정을 시각적으로 체험하고 직접 분리배출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오프라인 체험존을 운영 중이다. 매장에 투명 페트병을 모아올 경우 코카-콜라의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굿즈 ‘코카-콜라 라벨제거기(콬-따)’를 선착순 증정한다. 오프라인 체험존은 오는 28일까지는 이마트 은평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플라스틱 사용량이 급증하며 신생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도 보인다.

록시땅은 폐플라스틱을 아름다운 리빙 오브제로 재탄생시키는 브랜드 ‘플라스틱 베이커리’와 함께 두 번째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플라스틱 소비를 줄인 지속가능한 뷰티를 알리기 위한 록시땅만의 캠페인 ‘RETHINK BEAUTY’의 일환으로 기획한 것. 록시땅은 전국 매장에서 공병을 수거하며 지속가능한 활동을 전개하는 브랜드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작년 한해 동안 고객들이 반납한 공병을 모아 ‘업사이클링 솝 트레이’를 선보인다.

락앤락은 소비자 참여형 자원순환 연중 캠페인 ‘러브 포 플래닛(Love for planet)’을 온라인으로 확대 시행했다. 사용하지 않거나 오래된 플라스틱 밀폐용기를 수거해 생활용품, 공공시설물 등으로 재탄생시키는 캠페인으로, 박스에 수거할 용기를 넣고 문 앞에 내놓으면 간단하게 참여 가능하다.

사용량이 많지만 회수율은 낮은 종이 패키지를 재사용하기 위한 캠페인도 한창이다.
현대백화점은 100% 재생용지로 제작된 친환경 쇼핑백을 올 6월 전면 도입했다. 본사를 비롯해 16개 점포에서 매년 약 8700톤씩 나오는 포장 박스와 서류 등을 모아 쇼핑백 제작에 사용했다.

남양유업은 지난 3월 친환경 캠페인 ‘Save The Earth’의 다섯 번째 프로젝트인 ‘우유팩 수거 캠페인’을 진행했다. 남양유업은 친환경 물품을 판매하는 제로웨이스트 샵, 일반 카페 등 전국 20개 거점에 우유팩∙멸균팩 수거함 설치를 완료한 가운데, 해당 캠페인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 생각대로, GS리테일과 손잡고 요마트 배송 시작

생각대로가 GS리테일의 슈퍼마켓(SSM) GS더프레시와 손을 잡고 ‘요마트’ 배송을 수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작년 7월 KT 유심 배송 서비스를 도입한 것에 이은 두 번째 배송 영역 확장이다.

요마트는 요기요 주문앱을 활용한 GS리테일의 퀵커머스 서비스로, 전국의 GS더프레시 매장을 물류거점으로 한다. 소비자가 앱을 통해 식품, 생필품 등을 주문하면 주소지 인근 GS더프레시 매장에서 물품을 패킹, 1시간 내 배송하는 방식이다. 생각대로는 GS리테일과 협력하여 요마트 주문 건에 대한 퀵커머스 배송을 수행한다.

◆그랜드 조선 제주, ‘폴 인 무비 위드 LG 시네빔’ 패키지 선보여

조선호텔앤리조트에서 운영하는 ‘그랜드 조선 제주(Grand Josun Jeju)’가 프라이빗한 카바나 안에서 프리미엄 홈시네마를 즐길 수 있는 ‘폴 인 무비 위드 LG 시네빔(Fall in movie with LG CineBeam)’ 패키지를 11월 30일(수)까지 선보인다.

‘폴 인 무비 위드 LG 시네빔’ 패키지는 사계절 온수풀로 운영되는 야외 수영장 가든풀 주변의 카바나를 나만의 프라이빗한 영화관 ‘시네 카바나(Cine-Cabana)’로 즐기며 가을밤의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이색적인 혜택들로 구성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87.58 ▼47.12
코스닥 842.63 ▼13.02
코스피200 351.96 ▼7.10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3,000,000 ▼216,000
비트코인캐시 707,500 ▼2,500
비트코인골드 49,260 ▼130
이더리움 4,519,000 ▲12,000
이더리움클래식 38,370 ▼60
리플 736 ▼2
이오스 1,127 ▲9
퀀텀 6,165 ▲26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3,158,000 ▼240,000
이더리움 4,527,000 ▲13,000
이더리움클래식 38,470 ▼100
메탈 2,301 ▼3
리스크 2,645 ▲48
리플 738 ▼1
에이다 675 ▲2
스팀 382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3,005,000 ▼95,000
비트코인캐시 707,500 ▼2,000
비트코인골드 49,010 ▼1,140
이더리움 4,515,000 ▲12,000
이더리움클래식 38,350 ▼70
리플 736 ▼1
퀀텀 6,135 ▲240
이오타 324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