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한국 코카-콜라의 투명 페트병 자원순환 위한 ‘원더플 캠페인’, 시즌3의 마지막 온라인 신청 접수 外

기사입력:2022-08-08 08:24:14
[로이슈 편도욱 기자]
◆한국 코카-콜라의 투명 페트병 자원순환 위한 ‘원더플 캠페인’, 시즌3의 마지막 온라인 신청 접수

시즌1과 2의 성공적인 소비자 동참에 힘입어 시즌3로 돌아온 한국 코카-콜라의 ‘원더플 캠페인’이 세 번째 시즌의 마지막 온라인 신청 접수를 받는다.

한국 코카-콜라는 일상 속에서 투명 페트병의 자원순환 경험을 돕는 ‘한 번 더 사용되는 플라스틱: 원더플 캠페인(이하 ‘원더플 캠페인’) 시즌3 참여를 위한 마지막 온라인 신청 접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한국 코카-콜라의 ‘원더플 캠페인’은 투명 페트병이 올바른 분리배출을 거쳐 유용한 자원으로 재탄생되는 자원순환 경험을 소비자들이 일상 중에서 재미있고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캠페인이다. 투명 페트병의 자원순환 필요성을 알리고자 하는 코카-콜라의 취지에 공감하는 이마트, 블랙야크, SSG닷컴, G마켓, 테라사이클, WWF Korea(세계자연기금)가 파트너사로 참여해 진행되고 있다.

코카-콜라가 투명 음료 페트병의 자원순환에 집중하는 이유는 생수나 음료 등을 담았던 투명 페트병이 다시 음료 페트병으로 탄생하는 등 고품질의 자원으로 재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지녔기 때문이다. 해외에서는 이미 투명 음료 페트병의 자원순환 확대를 위한 정부와 기업 차원의 다양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이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코카-콜라사는 네덜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등 4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플라스틱 음료 페트병을 100% 재생 플라스틱으로 만든 패키지로 전환한 바 있다.
올해부터 국내에서도 투명 페트병이 다시 식품용기로 재활용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가운데, 한국 코카-콜라는 더 많은 소비자들의 플라스틱 자원순환 경험을 돕기 위해 개인뿐 아니라 단체(4인) 참여도 가능하도록 확대 진행하고 있다.

시즌3의 마지막 회차 신청은 오는 21일까지 코카-콜라 공식 어플리케이션인 ‘코-크플레이(CokePLAY)’와 블랙야크, SSG닷컴, G마켓, 옥션에 게시된 캠페인 배너를 클릭하거나 원더플 캠페인 사이트에서 할 수 있다. 참가자로 선정되면 기재한 주소로 제로웨이스트 박스가 배송되며, 해당 박스를 올바른 방법으로 분리배출한 투명 음료 페트병으로 채운 후 회수 신청을 하면 된다. 회수된 투명 페트병은 이번 시즌의 업사이클링 굿즈인 ‘코카-콜라 보랭 캠핑의자’로 재탄생돼 참가자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수거된 투명 음료 페트병 중 일부는 다른 형태의 유용한 물품으로 탈바꿈돼 국내 아동복지시설에 기부된다.

한국 코카-콜라는 이번 시즌을 통해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오프라인 쇼핑 공간에서도 투명 음료 페트병의 자원으로서의 가치와 자원순환 필요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체험존 운영도 확대해 진행하고 있다.

파트너사로 참여 중인 이마트 지점 내에 마련된 오프라인 체험존에는 소비자들이 투명 음료 페트병을 분리배출할 수 있는 원더플 수거함과 투명 페트병의 자원순환 여정을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자원순환 체험존이 마련된다. 올바르게 분리배출한 투명 음료 페트병을 15개 모아오면 코카-콜라의 업사이클링 굿즈인 ‘코카-콜라 라벨제거기(콬-따)’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원더플 캠페인’ 시즌3의 오프라인 체험존은 이마트 성수점을 시작으로 연수점을 거쳐 8월 1일부터 14일까지는 이마트 죽전점에서, 8월 15일부터 28일까지는 이마트 은평점에서 운영된다.
또 다른 파트너사인 블랙야크의 매장에서도 플라스틱 자원순환을 통한 다양한 굿즈 전시를 경험할 수 있다. 서초구 양재동 블랙야크 매장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국 코카-콜라사 관계자는 “코카-콜라는 고품질의 자원으로 높은 가치를 지닌 투명 음료 페트병의 올바른 분리배출과 자원순환 문화 확산에 힘을 보태기 위해 소비자들이 쉽고 즐겁게 동참할 수 있는 ‘원더플 캠페인’을 마련해 진행해오고 있다”라며, “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세 번째 시즌을 맞이한 원더플 캠페인의 마지막 온라인 신청 기회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들이 투명 음료 페트병의 재탄생을 경험해 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코카-콜라는 2018년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World Without Waste(쓰레기 없는 세상)’을 발표하고, 사람은 물론 지역사회 및 지구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쳐오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속가능한 패키지에 대한 깊은 공감대를 바탕으로, 2020년 1월 국내 탄산음료 최초의 무라벨 제품인 ‘씨그램 라벨프리’를 선보인데 이어, 자사 먹는샘물 브랜드 ‘강원평창수’와 ‘휘오 순수’를 무라벨로 선보였다. 이후 작년 하반기에는 전 세계 최초로 코카-콜라 컨투어 병 디자인을 적용한 무라벨 페트 제품 ‘코카-콜라 컨투어 라벨프리’를 한국에서 출시했고, ‘스프라이트’, ‘태양의 식후비법 W차’, ‘토레타!’ 등을 통해 무라벨 제품을 확대하는가 하면, 제품의 안전성은 보장하면서 제품 경량화를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비스앤빌런즈, 아르바이트 급여 관리 앱 ‘하우머치’ 인수

개인 세무 시장을 혁신하는 택스테크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대표 김범섭)가 아르바이트 급여 및 일정 관리 앱 ‘하우머치’ 운영사 두들팩토리를 인수했다고 8일 밝혔다.

하우머치는 아르바이트생들이 간편하게 급여 계산 및 근무 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앱이다. ▲시급, 일급 등 급여 계산 및 관리 ▲주휴·연장·야간·휴일 수당 등 각종 수당 계산 ▲근무 일정 관리 ▲아르바이트생 익명 커뮤니티 등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해 ‘알바생 필수 앱’으로 주목받아왔다. 서비스 출시 이후 누적 다운로드 수는 40만건을 돌파했으며, 월 사용자(MAU)도 12만명에 달한다.

특히, 하우머치는 지역, 업종, 시급, 근무시간 등을 바탕으로 N잡러, 프리랜서, 아르바이트생 등 긱워커들의 구직자 맞춤 일자리를 추천하거나 이들의 성향을 분석한 맞춤형 구인공고 작성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이번 인수는 자비스앤빌런즈가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긱워커 전문 잡매칭 서비스 준비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자비스앤빌런즈는 하우머치가 보유한 긱워커 대상 서비스 운영 노하우에 삼쩜삼만의 기술적 노하우를 더해 잡매칭 시장 진출과 함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보다 다양한 긱워커 대상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자비스앤빌런즈 김범섭 대표는 “삼쩜삼이 준비하고 있는 긱워커 잡매칭 서비스를 위해서는 하우머치가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와 아르바이트생들의 다양한 근무 데이터들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번 인수를 결정하게 되었다”며 “고객의 실질적인 부를 늘려 드릴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긱워커를 위한 생활 밀착형 종합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라고 밝혔다.

하우머치 운영사 두들팩토리의 서승환, 전낙현 공동창업자도 자비스앤빌런즈에 합류하게 됐다. 두 대표는 삼성전자에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 IoT Cloud 서버 개발에 참여했다. 이후, 삼성전자 사내 벤쳐를 거쳐 2019년 하우머치 운영사 두들팩토리를 설립해 운영해왔다. 두 공동창업자는 잡매칭 사업 서비스 개발을 주도할 예정이다.

서승환, 전낙현 두들팩토리 공동창업자는 “기존 긱워커 시장에 대한 원대한 비전을 이루기 위해 자비스앤빌런즈로의 합류를 결정하게 되었다”면서 “1250만 가입자를 빠르게 모을 수 있었던 삼쩜삼의 편리한 UX와 하우머치의 긱워커 일자리 시장 노하우를 접목하여, 긱워커의 부를 증대하겠다는 미션을 함께 이루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플레이키즈프로, 나이키코리아와 국내 최대 규모 ‘나이키키즈’ 매장 운영 협업

한세엠케이(각자대표 김동녕, 김지원, 임동환)가 운영하는 국내 대표 키즈 스포츠 멀티스토어 플레이키즈프로가 나이키코리아와 손잡고 국내 최대규모의 ‘나이키키즈’ 공식 매장 운영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나이키키즈 매장은 나이키의 정통성을 잇는 국내 최대 규모의 메가스토어다. 플레이키즈프로는 나이키 본사와의 견고한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동시에 국내 키즈 시장 내 나이키만의 장점과 브랜드 가치를 부각하고자 매장 런칭을 기획했다. 신발부터 의류까지 나이키 및 조던의 다채로운 키즈 상품을 한 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만큼, 그동안 꾸준히 이어져 온 나이키 키즈 전문 매장에 대한 높은 고객 수요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플레이키즈프로는 나이키코리아와 나이키키즈 매장 운영에 대한 협의를 완료했다. 여기에 프리미엄 키즈 유치 전략을 전개 중인 롯데백화점과도 긍정적인 논의를 거쳐 오는 9월 초 롯데백화점 잠실점 내 55평 규모의 나이키키즈 메가스토어 1호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나이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한 인테리어는 물론 신발을 중심으로 한 슈즈존, 특별한 아이템을 만들 수 있는 커스텀 존 등 기존 플레이키즈프로와 차별화되면서도 쇼핑의 재미를 더하는 매장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매장은 나이키와 조던의 키즈 신발 및 8~17세 주니어 의류를 전문적으로 선보이는데 더해, 시즌별로 브랜드에 특화된 다양한 상품도 제안할 예정이다. 여기에 한정판 및 특정 런칭 제품 등을 구매할 수 있는 다양한 공식 프로모션도 정기적으로 진행한다.

플레이키즈프로 담당자는 “플레이키즈프로는 나이키만의 고유한 브랜드 정체성 및 제품에 대한 입체적인 체험과 전문적인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이번 나이키키즈 오프라인 메가스토어 오픈을 결정했다”며 “플레이키즈프로가 보유한 키즈 시장의 노하우와 나이키의 브랜드 가치가 선보일 시너지를 기대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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