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식음료 업계, 굿즈에 '진심'인 MZ세대 겨냥 협업 붐 外

기사입력:2022-07-28 18:06:03
[로이슈 편도욱 기자]
◆식음료 업계, 굿즈에 '진심'인 MZ세대 겨냥 협업 붐

여름 성수기를 맞은 식음료 업계가 MZ세대를 겨냥한 굿즈(goods·상품)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의 이목을 사로잡을 굿즈 확보를 위해 협업대상을 이종업계로까지 확대하고 있는 모습이다. 업계를 넘나드는 ‘이색’ 조합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이들과의 접점을 넓히려는 시도다.

먼저 타깃 소비자가 선호하는 이종업계의 인기 굿즈를 마케팅에 활용해 협업 브랜드 간 ‘윈윈’ 효과를 내고 있는 사례가 눈길을 끈다.

최근 MZ세대에게 ‘전통 굿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하이트진로음료는 국립박물관 상품 브랜드인 ‘뮷즈(MU:DS)’와 손잡고 ‘블랙보리 X 뮷즈’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8월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는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의 상품관과 온라인 뮤지엄숍에서 뮷즈 3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블랙보리’ 520mL 1병(PET)을 증정하는 행사다.

이번 협업은 가마솥 보리숭늉을 현대화한 ‘블랙보리’와 국립박물관 상품을 대표하는 ‘뮷즈’ 모두 우리 고유의 문화를 계승해 일상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한다는 공통 분모를 갖고 있어 성사됐다.
블랙보리는 1,000년 전 삼국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온 우리 고유의 보리숭늉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검정보리 차음료다. 박물관 문화유산이 지닌 역사•문화적 가치를 현시대의 감성으로 재해석한 ‘뮷즈’는 국립박물관 문화재를 누구나 일상에서 즐길 수 있도록 텀블러, 컵받침, 손수건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대표 제품인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윤동주 시인의 시 ‘별 헤는 밤’이 새겨진 유리컵 등은 MZ세대를 중심으로 ‘힙한’ 기념품으로 화제에 오르기도 했다. 실제 지난 10일까지 하이트진로음료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한 뮷즈 증정 이벤트에는 500여 명의 소비자가 참여해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최근 하이트진로의 간판 캐릭터 ‘두꺼비’ 굿즈를 활용한 ‘하이트제로0.00 두꺼비 머그컵 기획세트’를 선보이기도 했다. 본격적인 폭염으로 가볍게 ‘맥주맛’을 즐길 수 있는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인기 캐릭터 굿즈를 내세워 성수기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하이트제로0.00 두꺼비 머그컵 기획세트는 국내 대표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하이트제로0.00’ 12캔(350mL)과 진로 두꺼비 대표 굿즈 중 하나인 두꺼비 머그컵 1개로 구성됐다. 두꺼비 머그컵은 두껍상회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세라믹 소재의 550mL 넉넉한 용량으로 제작되어 여름철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다.

하이트제로 두꺼비 머그컵 기획세트는 홈플러스 전국 매장과 온라인 몰에서 5,000개 한정으로 판매되며 재고 소진 시 판매 종료된다.

동서식품은 최근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글로벌 인기 캐릭터 '미니언즈'를 활용한 '맥심 커피믹스X미니언즈 스페셜 패키지'를 한정 수량으로 출시했다. 이번 패키지는 '카카오프렌즈', '키티버니포니', '무민', '유니버설 스튜디오' 등에 이은 맥심 커피믹스의 다섯 번째 브랜드 협업이다.
스페셜 패키지로 발매된 제품은 △맥심 모카골드 마일드 △맥심 화이트골드 △맥심 슈프림골드 등 총 3종이다. 각 커피믹스 스틱과 패키지에는 케빈과 밥, 스튜어트 등 익살스러운 표정이 돋보이는 미니언 삼총사의 일러스트를 담아 보는 재미를 더했다.

또한 제품 구입 시 재미를 추구하는 MZ 소비자들을 겨냥해 미니언즈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도 마련했다. 굿즈는 총 7종으로 텀블러, 무드등, 미니언즈 봉제인형 등을 비롯해 핸디 선풍기, 드라이백, 비치타올, 아이스트레이 등 더운 여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로 구성됐다.

치킨 프랜차이즈 바른치킨은 최근 농심 배홍동라면과 협업한 ‘닭치면 with배홍동비빔면’을 출시하면서 구매 고객 500명에 한해 스페셜 굿즈를 증정했다. 배홍동비빔면의 색이 담긴 스페셜 굿즈는 비빔면과 치킨을 담아 ‘맵단(맵고 단 맛)’의 조합을 즐길 수 있다. 닭치면 with배홍동비빔면은 바른치킨이 농심과 협업해 만든 배홍동비빔면에 현미바사삭순살을 비벼서 싸 먹는 치킨과 비빔면 조합의 이색 메뉴다. 닭치면 with배홍동비빔면을 구매하면 농심의 하늘색과 빨간색의 시그니처 디자인 요소가 들어간 치면에디션 패키지에 제품이 제공된다.

◆부족한 자신감을 채워줄 ‘탈모 케어 뷰티템’ 인기

코로나 엔데믹 전환 후 첫 여름을 맞이하면서 바캉스 준비에 나선 이들이 많다. 휴가를 즐길 생각에 마음은 설레지만 탈모와 빈모 고민을 가진 여성들은 장시간 야외활동에 자칫 빈약한 머리 숱이 드러나지는 않을지, 혹은 강한 자외선으로 탈모 증상이 더 악화되지는 않을지 걱정부터 앞선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 진료데이터에 따르면 ‘탈모증’으로 진료를 본 여성 환자는 2016년 9만 5000명에서 2020년 10만명으로 5.8%(6000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치료를 받지 않은 경우까지 합치면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렇듯 탈모가 여성들에게도 큰 고민거리로 자리잡고 있는 만큼 오랜만의 여름 휴가를 마음 편히 즐길 수 있도록 부족한 머리 숱을 감쪽같이 보완해주는 탈모 커버 제품부터 두피 및 모발 건강을 지켜줄 기능성 헤어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당당하게 시원한 바캉스를 즐기면서 멋진 인생사진도 남기고 싶지만 탈모로 인해 머리 숱이 적은 이들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특히 휴가지에서는 수시로 헤어스타일을 확인하기 어렵다 보니 탈모를 간편하게 커버하면서도 오랜 시간 풍성한 스타일링을 완벽하게 유지해줄 수 있는 가발이나 헤어 볼륨 픽서 제품들이 큰 관심을 얻고 있다.

맞춤가발 전문기업 하이모의 여성라인 하이모레이디의 ‘UV쿨(UV-COOL)’은 특수 육각형 베이스망을 사용해 전방위 통기성이 뛰어난 부분가발로, 무더운 날씨에도 땀과 열 배출을 도와 상쾌한 착용감을 선사하는 제품이다. 특히 얇은 소재의 TFP(Thin French Part) 가르마 기술이 적용돼 가르마와 베이스 네트의 연결 부분을 마치 실제 모발이 자란 것처럼 자연스럽게 연출하며 볼륨감 또한 탁월해 세련된 스타일링을 완성하도록 도와준다.

TS트릴리온의 ‘TS헤어볼류머’는 가벼운 워터 타입으로 부드럽고 미세하게 분사돼 모발에 끈적임이나 뭉침 없이 자연스러운 동안 볼륨 스타일을 완성하는데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강력한 고정력으로 언제 어디서나 전문가가 스타일링 한 듯한 볼륨감 있는 헤어스타일 연출이 가능하며, 무엇보다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살리실릭애씨드, 엘-멘톨, 덱스판테놀 등을 함유해 두피와 모발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탈모는 커버만큼이나 관리 또한 중요하다. 특히 여름철 강한 자외선과 바닷물의 염분, 수영장 물의 소독약 등은 두피와 모발에 심한 자극이 될 뿐더러 높은 기온으로 인해 땀이나 노폐물까지 쌓이면 모공을 막아 탈모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헤어 제품의 수요 역시 크게 늘고 있다.

맞춤가발 전문기업 하이모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탈모 완화에 대한 효능과 효과를 인정받은 기능성 제품 ‘하이모 모락 한방 프리미엄 샴푸’를 선보였다. 모발 강화 및 두피 영양을 위해 엄선된 인삼, 하수오, 한련초, 당귀, 백지, 석류나무, 대황뿌리 등 7가지 한방 추출물과 두피 진정 및 보습효과에 탁월한 상백피엑스, 두피의 묵은 각질과 모공을 청결하게 해주는 작약추출물 등이 함유돼 약한 모근과 가늘어지고 힘없는 모발을 집중 케어해준다.

쿤달의 탈모증상완화 기능성 제품 ‘씨솔트 앤 그린티 두피 스케일러’는 두피에 쌓인 각질과 노폐물을 집중 케어해 개운한 사용감을 선사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미네랄이 풍부한 미세 씨솔트와 소금 총 45만 5000ppm이 함유된 스크럽으로 노폐물을 말끔하게 세정해 두피를 청결하고 산뜻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녹차 추출물과 모발 단백질 성분 등을 더해 건조한 두피에 수분을 공급하고 힘없는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준다.

◆큐브리드, 오픈소스 DBMS CUBRID 11.2 버전 출시

큐브리드(대표 정병주)가 자사의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CUBRID)’의 확장성을 강화하고 오라클 호환성을 개선한 CUBRID 11.2 버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새롭게 출시된 CUBRID 11.2는 데이터베이스 링크 및 서플리멘탈 로깅(supplemental logging)을 통해 동기종과 이기종 DB 간 확장성을 강화했다. 변경된 데이터 추적이 가능한 서플리멘탈 로깅 기능으로 트랜잭션별 변경된 데이터의 원복 질의를 추출할 수 있는 플래시백(flashback)이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오라클 호환성 개선을 위해 유저 스키마(user schema) 개념과 시노님(synonym)을 지원한다. 유저별로 동일한 테이블명을 생성할 수 있고, 타 유저의 테이블명과 뷰명을 다른 이름으로 표현할 수 있어 멀티스키마를 지원하는 오라클과 호환성을 높였다.

성능 개선도 폭넓게 이뤄졌다. 조건절 푸시다운(predicate pushdown)과 뷰 변환(view transformation) 등의 질의 최적화(query optimization)를 개선했다. 또한, 모든 서브질의에 해시 리스트 스캔(hash list scan)이 가능하게 처리하였고, JDBC의 구문 캐시를 지원하였다.

큐브리드 정병주 대표는 “이번 11.2 버전은 호환성과 확장성의 향상에 중점을 두고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 클라우드 전환 관련 오픈소스 DBMS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용자들의 제품 요구사항을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공공 시장에서의 선도자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제품 향상 뿐만 아니라 글로벌 제품 대비 고객 밀착형 기술 지원이 가능한만큼 금년 하반기에도 다양한 레퍼런스를 발굴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큐브리드 DBMS는 2008년 소스코드 공개 이후 국내외 35만건 이상의 제품 다운로드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가정보자원관리원, 국방통합데이터센터, 민간기업 등 1,000개 이상의 시스템에서 1,500여개 DB 인스턴스가 서비스 중에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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