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식음료업계, 소비자 차심(茶心) 공략하는 메뉴 선봬 外

기사입력:2022-07-14 17:45:08
[로이슈 편도욱 기자] ◆식음료업계, 소비자 차심(茶心) 공략하는 메뉴 선봬

최근 차(茶) 문화가 MZ세대 사이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며 식음료업계에서도 다양한 차 메뉴가 인기를 끌고 있다. ‘힐링’, ‘여유’가 중요한 가치로 부상하면서 소비자들이 차 특유의 여유로움을 매력으로 느끼고, 또 새로움을 즐기는 MZ세대의 경험 본능까지 자극한 것. 특히 과일, 허브 등 다양한 재료를 더해 새로운 맛과 비주얼을 선보이는 ‘티 베리에이션’ 메뉴가 높은 선호를 얻고 있다. 이에 업계는 새로운 맛과 재미를 제공하기 위해 다채로운 차 메뉴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여유와 휴식을 선물하고 있다.

■ 할리스 ‘제주 청귤 그린티’, 청귤∙한라봉∙녹차가 만나 선보이는 여유로운 휴양지 한 잔

매년 제철 과일을 활용해 여름 시즌 음료를 선보이는 할리스는 올해 과일과 그린티를 접목한 프리미엄 티 베리에이션 음료 ‘제주 청귤 그린티’를 출시했다. ‘제주 청귤 그린티’의 콘셉트는 일상에서 느끼는 휴양지의 즐거움과 여유로, 상큼달콤한 맛뿐 아니라 비주얼까지 휴양지의 느낌을 완벽히 담아냈다. 제주산 청귤의 상큼함, 한라봉의 달콤함, 녹차의 고급스러운 맛이 잘 어우러져 휴양지에서 여유롭게 티를 즐기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한라봉 과육과 젤리 베이스 위에 청귤과 블렌딩한 녹차를 가득 담아 휴양지를 연상시키는 그라데이션이 인상적이다. 할리스 관계자는 “매년 여름 시즌에는 제철 과일을 활용한 스무디를 출시하고 있는데, 올해는 새로운 차 트렌드와 힐링 트렌드를 파악, 휴양지 콘셉트의 티베리에이션 음료를 새로 개발했다. ‘제주 청귤 그린티’는 논커피 부문 TOP5 안에 들 만큼 큰 인기를 얻고있다”고 전했다.

■ 싱그러운 과일과 깔끔한 티가 조화로운 SPC던킨 ‘티트라 아이스티’ 2종

SPC그룹 계열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던킨은 풍부한 과일향과 깔끔한 맛이 특징인 프리미엄 블렌딩 음료 ‘티트라 아이스티’ 2종을 출시했다.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차 음료를 찾는 고객의 수요가 높아져 ‘던킨 망원점’에서만 한정 판매하던 티트라 아이스티를 전국 매장에서 확대 판매한다. 신제품은 상큼한 오렌지와 향긋한 홍차를 블렌딩한 ‘오렌지 힐스 블랙티’와 달콤한 샤인머스켓과 개운한 그린티가 어우러진 ‘샤인머스켓 그린티’ 총 2종이다.

■ 소비자 피드백 적극 반영해 완성한 쟈뎅 ‘아워티 핑크 리치 캐모마일 티’

차를 즐겨 마시는 소비자 체험단과 꾸준히 소통하며 완성도를 높인 제품도 있다. 커피&티 전문 기업 쟈뎅은 프리미엄 블렌딩 티 브랜드 아워티 신제품인 ‘핑크 리치 캐모마일 티’를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은 소비자 체험단 ‘가드너’가 사전 테스트 제품을 체험하고, 제품명부터 맛까지 전반적인 과정에 참여했다. ‘핑크 리치 캐모마일 티’는 캐모마일, 레몬그라스 등 화사한 풍미의 허브티에 리치와 파인애플 과즙을 블렌딩했다. 여기에 말린 레드커런트 과일 토핑을 더해 향긋하게 즐길 수 있는 티 베리에이션 음료다.

■ 코카콜라, 주전자에 끓이던 구수한 맛 구현한 ‘태양의 원차 주전자차’ 보리·옥수수 2종

코카콜라는 다양한 차 문화를 즐기는 젊은 세대와 과거 주전자를 자주 사용했던 중장년층까지 겨냥한 제품을 선보였다. ‘태양의 원차 주전자차’ 2종은 국내산 보리와 옥수수를 130도에서 끓인 물로 우려낸 제품으로 구수하고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가정에서 큰 주전자에 보리 차, 옥수수 차를 끓여 마시던 맛을 구현하기 위해 높은 온도에서 차를 우려 고소한 향기와 깊은 풍미를 살렸다. 친근한 ‘주전자차’라는 네이밍과 패키지 전면에 주전자 일러스트를 삽입해 전 연령대를 공략한 것이 특징이다.

◆에이럭스, 서울시 ‘디지털 역량 강화 협의체’ 구성 기업 참여

에듀테크 리딩 그룹 에이럭스(대표 이치헌, 이다인)는 서울시가 발족한 ‘디지털 역량 강화 협의체’ 구성 기업에 중소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참여한다고 14일 밝혔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디지털 역량 강화 협의체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일상 속 키오스크 활용 증가에 따른 디지털 취약 계층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돕기 위해 발족됐다. 참여 기관은 서울시를 비롯한 유관 기관 9곳과 신한은행, CJ CGV, SK텔레콤 등 주요 기업 6곳 등 총 15 곳으로 구성된다. 각 구성원은 보유한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디지털 격차 완화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이에 필요한 네트워크를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협의체는 활동의 일환으로 키오스크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모든 이를 배려하자는 취지의 인식 개선 캠페인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를 연말까지 진행한다.

에이럭스는 에듀테크 전문 기업의 역량을 살려 중소기업으로는 유일하게 협의체에 참여하게 됐으며, ‘전국민 디지털역량강화교육’을 수행한다. 에이럭스는 500여 명의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강사 및 서포터즈와 100여 명의 디지털 안내사와 함께 시니어, 소상공인, 다문화 가정, 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키오스크 교육과 관련 캠페인을 운영할 예정이다.

‘전국민 디지털역량강화교육’은 과기정통부, 지능정보사회진흥원, 서울시의 주관 사업으로 에이럭스는 디지털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한다. 제로페이, 일자리포털 등 서울시에 특화된 디지털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시민들이 서울시 곳곳의 디지털 기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맞춤 교육을 수행한다.

또한, 지난 6월 120명가량의 대규모 ‘청년 디지털 강사’ 채용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디지털 전문 강사로 교육 커리어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서울시 청년층의 취업난 해소에도 일조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에이럭스는 협의체의 일원인 대한노인회와 함께 시니어층이 좀 더 접근성 높게 디지털 기기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키오스크를 경로당에 설치해 교육하는 ‘이동식 경로당’과 키오스크를 버스에 탑재해 찾아가는 체험 프로그램 ‘에듀버스 소풍’을 진행하고 있다.

이다인 에이럭스 교육사업부문 총괄 대표(공동 대표)는 “국내 에듀테크 기업을 대표해 사회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활동에 함께하게 돼 기쁘다”며 “디지털배움터 사업 등 에이럭스가 그동안 다양한 교육 사업을 통해 축적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서 키오스크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더 이상 없도록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에이럭스는 전국 6,000여 명의 디지털 교육 전문 강사 네트워크를 보유한 에듀테크 기업으로 지난 6월 교육 종사자를 위한 통합 커뮤니티 플랫폼 ‘내일은쌤’을 공식 론칭했다.

◆우리넷, LTE/5G 코어망 전문기업 두두원에 전략적 지분 투자

우리넷(115440)이 5G 및 특화망 사업 다각화를 위해 ㈜두두원에 지분 투자를 결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우리넷은 LTE/5G 코어망 기술과 제품을 자체 보유한 두두원에 전략적 투자로, 이음5G 시장의 확장에 발맞춰 솔루션 확대를 통한 관련 신사업 발굴 및 시장 창출에 나선다. 두두원과 업무협력을 통해 5G 망 프로젝트 단위로 사업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양사는 우리넷의 국산 5G 및 패킷 광 전송 기술과 두두원이 보유한 LTE/5G 코어기술을 기반으로 한 유무선 전용통신, 모바일 코어제품 라인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국내외 특화망 기반 이음5G 시장 및 유무선 전용회선 사업을 상호 전략적 협력관계로 추진하기로 했다.

두두원의 5G 코어 기술은 초고속•대용량의 5G 서비스를 위한 패킷 가속 처리, 경로 최적화, 다중 흐름 제어 등과 자체 개발한 최신 기술들을 적용하여 가입자 데이터 전달, 트래픽 라우팅 및 사용자의 접근•연결제어 역할 등을 수행한다.

우리넷 최종신 대표이사는 “정부의 이음5G 확대 정책 등, 국내외 5G 특화망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자체 보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이음5G 시장 확대를 위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며 “두두원의 자체적인 코어망 기술력과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5G 및 특화망 사업 확장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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