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오비맥주, ‘에피 어워드’ 3관왕으로 마케팅 역량 뽐내 外

기사입력:2022-07-06 14:18:35
[로이슈 편도욱 기자]

◆오비맥주, ‘에피 어워드’ 3관왕으로 마케팅 역량 뽐내

오비맥주가 세계적 권위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시상식인 ‘2022 에피 어워드 코리아(2022 Effie Awards Korea, 이하 에피 코리아)’에서 브랜드 캠페인과 마케팅 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3관왕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에피 어워드는 칸 국제광고제, 클리오 광고제와 함께 세계 3대 광고 어워드로 1968년 미국에서 시작해 현재 51개 국가에서 열린다. 브랜드 캠페인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 전략과 함께 ‘광고 효과·성과 및 효율성’을 기준으로 수상작을 선정한다. 에피 코리아는 전 세계 44번째로 국내에 소개되었으며, 올해로 9회째를 맞았다.

이번 시상식에서 카스는 작년 8월에 선보인 ‘진짜 멋진 여름 맥주 광고’ 캠페인으로 ‘시즌 마케팅’ 부문 은상을 받았다. ‘진짜 멋진 여름 맥주 광고’는 즐거운 여름 휴가를 주로 테마로 하는 여름 맥주 광고의 공식에서 벗어나, 국민들에게 따뜻한 시선으로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는 평을 받았다. 광고에는 아름다운 해변에서 모델들이 맥주잔을 부딪히는 장면 대신 무더위 속 최선을 다해 묵묵히 살아가는 청년들의 모습을 그려내 많은 소비자와 업계 전문가들로부터 큰 공감을 얻어냈다. 팬데믹으로 지쳐 있는 국민들에게 맥주라는 전형성에서 벗어나 과감한 시도로 응원과 위로를 진정성 있게 전했다는 점이 심사위원들에게도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필굿은 지난해 7월 공개한 ‘굿이라도 해야 하나 싶을 때 필굿’ 캠페인으로 ‘미디어 이노베이션’ 부문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굿이라도 해야 하나 싶을 때 필굿’ 캠페인은 답답한 일상 속에서 필굿이 소비자들에게 속이 뻥 뚫리는 시원함을 선사하겠다는 취지로 탄생했다. 필굿의 고래 캐릭터 ‘필구’와 재미있는 문구로 디자인한 한정판 ‘굿 패키지’ 출시를 시작으로, 사연을 공모하는 SNS 이벤트와 라이브 방송 등 다양한 소비자 참여형 콘텐츠를 통해 핵심 소비층인 MZ세대와의 소통의 장을 열었다는 평이다.

오비맥주는 이번 어워드의 특별상 부문인 ‘올해의 마케터 상(Most Effective Marketer)’도 수상했다. 올해의 마케터 상은 금상, 은상, 동상 수상 및 파이널 리스트에 올라간 광고주들 중 가장 많은 점수를 획득한 TOP 3 기업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주류 및 음료 회사를 통틀어 이번 에피 어워드에서 본상(은상) 및 특별상을 수상한 기업은 오비맥주가 유일하다.

오비맥주 마케팅 서혜연 부사장은 “카스와 필굿, 두 브랜드의 수상뿐만 아니라 국내 주류 회사 중 유일하게 특별상 수상의 영예를 안아 매우 기쁘다”며, “오비맥주 마케팅의 뛰어난 기획력과 성과가 우수성을 입증 받은 만큼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과 과감한 도전으로 소비자 만족을 위해 항상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에피 어워드는 수상 시 광고주와 광고 에이전시가 함께 상을 받는다. 이번 2개의 은상 수상으로 카스의 광고 에이전시인 ‘온보드 그룹’과 필굿의 광고 에이전시인 ‘TBWA’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 밖에도 오비맥주의 미디어 에이전시인 ‘퍼블리시스 그룹’과 ‘스타컴 코리아’가 카스, 필굿, 스텔라 아르투아의 4가지 성공적인 캠페인에 큰 공헌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신세계L&B, 프리미엄 버번 위스키 ‘라세니 스몰 배치’ 프로모션 진행

주류유통전문기업 신세계L&B(이하, 신세계엘앤비)가 최근 위스키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버번 위스키 ‘라세니 스몰 배치(Larceny Small Batch)’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자사 주류전문매장 와인앤모어에서 8월 2일까지 진행되며, ‘라세니 스몰 배치’와 글랜캐런 잔 세트(2개)를 함께 구성해 선보인다.

‘라세니 스몰 배치’는 밀을 함유한 프리미엄 버번 위스키다. 밝은 구리색을 띠고 있으며, 신선한 빵과 토피, 버터스카치 향과 감미로운 캐러멜 맛, 꿀처럼 달콤한 풍미가 입 안을 풍성하게 채워준다.

옥수수를 주원료로 하나, 일반적인 버번과 달리 호밀 대신 밀을 사용한다. 옥수수와 밀의 비중이 높아 여느 버번 위스키보다 부드럽고 섬세한 맛을 자랑한다.

또한 200개의 선별한 배럴로 만든 위스키로, 2008년 미국에서 첫 론칭한 이래 지금까지 프리미엄 버번 위스키 시장에서 뜨거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를 증명하듯 2020년 미국 샌프란시스코 국제주류 품평회(San Francisco World Spirits Competition)에서는 금메달을 수상하고, 전문가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신세계L&B 관계자는 “최근 홈술 트렌드와 함께 달콤한 향과 부드러운 맛이 매력적인 버번 위스키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집에서도 프리미엄 버번 위스키의 향과 맛을 깊게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번 프로모션을 기획한 만큼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리본즈, 최대 95% 할인 ‘패밀리세일’ 진행

명품 전문 플랫폼 리본즈(대표 하동구)는 6일부터 일주일간 약 2천여 개의 상품을 최대 95% 할인하는 ‘리본즈 패밀리세일’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패밀리세일’은 2022 상반기 동안 리본즈를 사랑해주신 고객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행사는 100여개 이상의 브랜드, 약 2천여개의 상품에 대해 최대 95% 할인하는 상반기 최대 이벤트로 6일부터 7월 13일 오전 11시까지 일주일간 진행된다.

‘패밀리세일’ 기간 동안 리본즈 회원이라면 누구나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주요 명품 브랜드의 새제품부터 빈티지상품들을 최대 95%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리본즈 공식 모바일앱과 홈페이지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리본즈 관계자는 “1년에 한번 진행되는 패밀리세일 이벤트인 만큼 퀄리티 높은 상품들을 여느 때보다 합리적인 혜택으로 준비했다.”며 “이번 페밀리세일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간편하고 합리적으로 프리미엄 명품 시장을 누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고 전했다.

한편 리본즈는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될 수 있는 카드사 제휴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신한카드,국민카드와 함께 오는 29일까지 리본즈 공식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서 신한카드 또는 국민카드로 결제 시 최대 5만원 즉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20만원 이상 결제 시 1만원, 60만원 이상 결제 시 3만원, 100만원 이상 결제 시 5만원 즉시 할인된다. 또한 ‘렌트잇’ 이용시에 신한카드로 1천원 이상 결제 시 결제 금액의 5%, 최대 5천원 청구 할인 적용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65.19 ▲8.58
코스닥 722.87 ▲5.63
코스피200 339.62 ▲0.88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9,428,000 ▼478,000
비트코인캐시 529,500 ▼3,500
이더리움 2,651,000 ▼10,000
이더리움클래식 24,510 ▼190
리플 3,199 ▼9
이오스 1,023 ▼2
퀀텀 3,164 ▼2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9,416,000 ▼484,000
이더리움 2,648,000 ▼13,000
이더리움클래식 24,550 ▼150
메탈 1,203 ▼17
리스크 785 ▼3
리플 3,200 ▼4
에이다 1,021 ▼8
스팀 215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9,450,000 ▼510,000
비트코인캐시 529,500 ▼3,000
이더리움 2,650,000 ▼12,000
이더리움클래식 24,580 ▼150
리플 3,199 ▼7
퀀텀 3,177 ▼13
이오타 306 ▼2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