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노랑통닭, 배달 급감에도 배달매장으로 성장세 이어간다 外

기사입력:2022-07-05 11:08:11
[로이슈 편도욱 기자] ◆노랑통닭, 배달 급감에도 배달매장으로 성장세 이어간다

급성장을 거두던 배달 시장이 코로나19 확산의 하락세에 따라 수요가 급감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최근 대표 배달 플랫폼인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에서는 앱 사용자가 급감하는 모습도 포착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배달 시장의 위축 속에서도 대표 배달 메뉴 치킨 업체인 노랑통닭은 배달형 매장을 꾸준히 늘리며 매출도 동반 상승하는 등 건실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최근 노랑통닭 성장세의 열쇠는 소규모소자본을 통해 포장과 배달 주문에 주력한 배달형 매장 확장에 있다. 배달형 매장은 운영 및 관리 측면에서 효율성이 뛰어나고 입지 선택의 폭이 넓어 초기 투자비용과 고정비 부담이 적다는 장점을 지닌다. 여기에 자영업 고정비용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임대료와 인건비에 대한 부담이 비교적 낮다.

실제로 노랑통닭에 따르면 서울 소재의 A 배달형 매장의 임대료는 한 달 기준 약 100만원으로 동일 지역에 위치한 홀 매장(한달 임대료 210만 원)보다 110만원가량 적다.

이에 노랑통닭은 올 상반기에만 25개의 배달형 매장을 신규 출점했다.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배달 수요가 급증했던 2020년과 2021년 각각 15개, 26개의 배달형 매장을 신규 출점 했던 것보다 오히려 더 가파른 확장세다.

배달형 매장의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0년과 2021년 전년 대비 각각 41%, 36%의 총 매출 증가율을 보여주었고, 올 상반기 배달형 매장의 월별 매출은 각각 전월 대비 평균 약 45% 오르는 증가율을 보여주고 있다.

올해 5월 기준, 노랑통닭 배달형 매장의 월평균 매출액은 4,300만원으로 홀 매장의 월평균 매출액 5,300만원에 근접했다. 특히, 배달형 매장 매출 상위 4개 매장의 월 평균 매출액은 홀 매장의 평균 매출을 웃돈 5,600만원을 기록하며 노랑통닭의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다.

노랑통닭 관계자는 “화학 염지제를 사용하지 않은 건강한 치킨 이미지가 널리 알려지며 고객들 사이에 마니아층이 형성되고 있다”며, “코로나 시대를 거치며 건강에 관심이 높아져 건강한 이미지가 성장세의 큰 밑거름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불황 속에서도 배달형 매장을 비롯, 상권 분석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별 특성에 맞는 다각화된 형태의 매장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노랑통닭은 배달형 매장의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를 위해 △배달에 필요한 서비스 개발 △가맹점 매출 증대 방안 분석 △배달 플랫폼의 효과적인 운용 등과 같이 가맹점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장 중심의 관리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신규 가맹점주가 성공적인 매장 운영을 해낼 수 있도록 서울 및 충청 교육센터에서 교육을 진행한다. 가맹점 조리 환경과 유사하게 구현해낸 조리 실습장에서 기본적인 조리 실습부터 가맹점 운영 적응력을 강화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기존 가맹점에는 QSC(품질, 서비스, 위생)를 강화하기 위한 ‘찾아가는 점주 교육’ 등 다양한 상생 정책을 펼치며 노랑통닭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 연속 2%대의 낮은 폐점률을 유지하고 있다.

◆라타플랑, 파우더룸 1위 기념 ‘진정한 세일’ 실시

클린뷰티 ‘라타플랑’의 베스트셀러 ‘미나리 진정 세럼’이 국내 최대 뷰티 플랫폼 ‘파우더룸’ 월간 랭킹 1위 선정을 기념해 역대급 혜택의 ‘진정한 세일’을 진행한다.

라타플랑은 순천만에서 건강하게 자란 무농약 미나리를 주 원료로 한 ‘미나리 진정 라인’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클린뷰티 브랜드이다.

파우더룸 랭킹은 이용자의 리뷰 평점과 리뷰 게시물에 대한 호응도를 합산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인 제품을 1위로 선정함으로써 뷰티 카테고리에 고관여된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반영한다. 라타플랑 미나리 진정 세럼은 파우더룸에 등록된 에센스/세럼/앰플 제품들 중, 6월 한달 간 열 진정과 보습, 발림성 부분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진정한 세일’ 이벤트에서는 7월 5일 하루동안 전 제품을 990원에서 최대 9,900원의 가격에 판매한다. 대표적으로 파우더룸 랭킹 1위를 기록한 미나리 진정 세럼은 정가 28,000원에서 약 65%할인한 9,900원에 판매하며, 정가 15,000원의 같은 라인인 미나리 진정 클렌저는 5,900원에 판매한다.

추가 혜택으로는 전 구매 고객에게 미나리 진정 라인 3종 샘플을 증정하며, 3만원 이상 구매 시에는 라타플랑과 드롭드롭드롭이 함께 만든 미나리 진정 라인 4종 트라이얼 키트와 파우치를 추가로 증정한다. 2만원 이상 구매 시에는 배송비가 무료다.

한편, 라타플랑은 최근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로 화제몰이를 하고 있는 배우 박은빈을 모델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하고 있다.

◆스킨1004, 피부 피로도 높은 여름 맞아 트러블 케어 신제품 출시

원료주의 스킨케어 브랜드 스킨1004가 피지와 노폐물 분비로 피부 피로도가 높은 여름철을 맞이해 ‘스킨1004 스팟 커버 패치’와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티트리카 바하 폼’ 등 2종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스킨1004 스팟 커버 패치’는 상처 보호부터 흔적 커버까지 모두 가능한 트러블 전문 패치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약외품 인증을 받으며 효능을 입증했다. 특히 스팟 부위에 효과적으로 밀착하는 하이드로콜로이드시트가 피부를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해 트러블 관리에 도움을 준다. 상처에 발생하는 분비물을 빠르게 흡수하는 것은 물론, 환부에 적절하게 습윤 환경을 만들어주어 2차 감염과 흉터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베벨링 공법을 적용해 자연스럽게 트러블을 커버해 주며 메이크업도 용이해 일상생활에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마다가스카르 센텔라 티트리카 바하 폼’은 높은 세정력과 뛰어난 진정효과를 선사하는 여드름성 피부 완화 기능성 클렌징 폼이다. BHA 성분의 쫀쫀한 거품이 과도하게 생성된 각질과 피지, 노폐물 제거를 도와 피부를 산뜻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니들 리프 트리(티트리잎수, 편백수, 대왕송잎추출물)콤플렉스와 시카(센텔라)가 결합 된 티트리카 포뮬러로 빠르고 효과적인 피부 진정을 경험할 수 있다.

스킨1004 관계자는 “피부 트러블이 잦아지는 여름철을 맞이해 트러블 해결에 효과적인 신제품 2종을 출시하게 되었다"면서 "앞으로도 소비자 니즈에 맞춰 다양한 피부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라 전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59.72 ▲3.11
코스닥 722.02 ▲4.78
코스피200 338.78 ▲0.40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9,133,000 ▼229,000
비트코인캐시 529,000 0
이더리움 2,633,000 ▼14,000
이더리움클래식 24,370 ▼140
리플 3,181 ▼17
이오스 1,042 ▲20
퀀텀 3,155 ▼6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9,117,000 ▼344,000
이더리움 2,631,000 ▼16,000
이더리움클래식 24,360 ▼150
메탈 1,203 ▼2
리스크 780 ▼4
리플 3,182 ▼14
에이다 1,022 ▲2
스팀 214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9,070,000 ▼350,000
비트코인캐시 528,500 ▼1,000
이더리움 2,632,000 ▼15,000
이더리움클래식 24,410 ▼170
리플 3,180 ▼17
퀀텀 3,160 ▼17
이오타 306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