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럭키마르쉐, 디즈니 캐릭터 '머펫 쇼' 협업 상품 출시 外

기사입력:2022-05-09 08:26:32
[유통 이슈] 럭키마르쉐, 디즈니 캐릭터 '머펫 쇼' 협업 상품 출시 外
[로이슈 편도욱 기자]
◆럭키마르쉐, 디즈니 캐릭터 '머펫 쇼' 협업 상품 출시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전개하는 유니섹스 영 캐주얼 브랜드 ‘럭키마르쉐(Lucky Marché)’가 월트 디즈니 캐릭터 ‘머펫 쇼(The Muppet Show)’와 만났다.

럭키마르쉐는 22S/S 시즌 ‘머펫 쇼’의 익살스러운 캐릭터와 함께한 여름 컬렉션을 출시한다. 럭키마르쉐와 월트 디즈니의 만남은 21F/W 숲속 친구들의 캐릭터를 모티브로 한 ‘밤비’ 컬래버레이션에 이어 두 번째다.

이번 협업 상품은 ‘머펫 쇼’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활용한 로고 플레이가 특징이다. 티셔츠, 삭스, 베이스볼 캡 등을 선보이며 위트 넘치는 아이템을 통해 일상 속 재미를 선사할 계획이다.

럭키마르쉐x머펫 쇼 협업 티셔츠는 앞 뒷면에 ‘머펫 쇼’의 주인공인 개구리 캐릭터 커밋(Kermit)의 자수를 넣은 것이 특징이다. 유니섹스 오버사이즈로 제작되었으며 일상 속 다양한 룩에 유니크하게 스타일링이 가능하다. 발목 부분에 커밋 캐릭터를 수놓은 삭스는 컬러 배색과 스트라이프 디자인이 매력적인 제품이다.

럭키마르쉐 관계자는 “무더운 여름을 활기차고 시원하게 만들어줄 럭키마르쉐와 머펫 쇼의 기분 좋은 만남이 성사됐다”며 “앞으로도 MZ세대가 좋아하는 다양한 캐릭터와 협업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럭키마르쉐와 머펫 쇼 협업 상품은 공식 온라인 사이트인 코오롱몰과 성수 플래그십 스토어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다시 쓰기’로 친환경 활동에 앞장서는 기업 주목

친환경을 넘어 필(必) 환경 시대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진행한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3분의 2에 육박하는 64.5%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이 더 비싸더라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착한 소비, 가치 소비, 신념 소비, 미닝아웃 등 소비 트렌드를 대표하는 단어들을 보면 제품을 구매할 때 심리적인 만족도, 사회에 끼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처럼 소비자들의 친환경 인식이 점점 고조됨에 따라 환경 보호에 앞장선 활동으로 가치 소비를 주도하는 기업들도 함께 늘고 있다. 그 중 주목 할만 한 것은 자원의 재사용, 즉 ‘다시 쓰기’다. 드라이클리닝 용제를 증류수 원리로 회수한 뒤 재사용해 대기 배출량을 줄이는 세탁 방식을 도입하거나 배송 시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포장재, 박스 등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 재사용이 가능한 보랭가방 서비스를 활발하게 운영하는 등 기업들은 ‘다시 쓰기’를 화두로 친환경 활동에 한창이다.

■ 세탁 용제도 재사용이 가능한가요? 필 환경 시대의 세탁법

세탁 혁신 기업 크린토피아는 세탁 과정에서도 용제 재사용을 통해 환경 보호를 실천한다.​일반적인 드라이클리닝 과정에서는 건조 시 의류에 남아있던 드라이클리닝 용제가 휘발되면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이 생성되는데 이는 전량 대기로 배출된다. 크린토피아는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2004년 세탁 업계 최초로 ‘회수 건조기’를 도입했다. ‘회수 건조기’를 이용하면 건조 과정에서 나오는 기체 용제의 최대 96%를 회수한 뒤, 냉각시켜 액체 상태의 용제로 변환할 수 있다. 이렇게 회수된 용제는 증류수와 같이 순수한 상태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용제 정화와 휘발성유기화합물의 배출 감소, 용제 절약이라는 세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게 된다.

또한 크린토피아는 일반적으로 드라이클리닝에 사용하는 석유계 용제가 아닌 피부에 안전하고 환경 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는 친환경 용제 ‘이소파라핀’을 국내 세탁 업계 최초로 2018년부터 도입해 고품질의 드라이클리닝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소파라핀은 미국 FDA의 승인을 취득해 식품 및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발암물질 함유 및 환경오염 유발 문제를 지닌 퍼크로 용제의 대체 용제로 손꼽힌다.

​■ 재사용 가능한 보랭가방, 아이스팩 재사용 등 친환경 배송 생태계 구축

마켓컬리는 재사용 보냉 박스인 ‘컬리 퍼플박스’ 도입으로 종이박스와 비닐의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지난해 7월 서비스 시작 이후 종이박스 445만개를 절감했다. 재사용 포장재 배송은 고객이 주문 후 문 앞에 컬리 퍼플박스 또는 개인 보냉 박스를 놓아두면 배송매니저가 상품을 박스에 담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반영구적인 재사용 포장재를 사용하는 만큼 종이 포장재 및 냉매 사용을 줄였고, 배송 시 사용되는 비닐의 회수 서비스도 함께 운영중이다.

SSG닷컴도 재사용 가능 보랭가방 ‘알비백’을 도입해 스티로폼 박스와 아이스팩 등 일회용품 포장용품 약 80만 개를 절감했다. SSG닷컴은 새벽 배송 서비스에 반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알비백 10만 개를 자체 제작해 친환경 배송의 시작을 알렸다.

CJ 프레시웨이는 환경 보호를 위해 지자체와 손잡고 배송 등에 사용되는 아이스팩 3만여 개를 전량 재사용품으로 전환하는 아이스팩 순환체계를 국내 기업 최초로 도입했다. 화성시와 환경공단으로부터 재사용 아이스팩을 공급받아 기존에 사용하던 연간 3만여 개의 아이스팩을 전량 대체해 사용한다. 재사용 아이스팩은 시민이 배출한 아이스팩을 수거해 분리·선별한 후 위생적으로 세척·소독해 사용하고 있다.

■ 화장품 공병, 즉석밥 용기, 우유팩 등 판매에서 이제 수거까지 직접 나서

CJ올리브영은 화장품 공병 1t 수거를 목표로 하는 '뷰티사이클(BEAUTY-CYCLE)'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실제로 화장품 용기의 90%는 일반 분리배출 시 재활용이 어려운데 올리브영이 직접 나서 매장에 수거함을 비치해 공병 수거율을 높이고, 재활용을 독려하는 것이다. 캠페인 참여 고객에게는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남양유업은 '우유팩 수거 캠페인'을 전개한다. 종이팩의 70%를 차지하는 일반 우유팩은 고급 화장지 원료로서 재생 가치가 높고, 재활용이 쉬운데도 분리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상당량이 폐기물로 처리되고 있다. 남양유업은 친환경 물품을 판매하는 제로웨이스트 상점과 일반 카페 등에 '우유팩·멸균팩 수거함'을 설치했으며, 향후 100개까지 거점을 늘릴 계획이다.

◆무신사, 캐주얼 브랜드 ‘예일’과 협업한 브랜디드 카페 및 팝업 오픈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국내 빈티지 캐주얼 브랜드 예일(Yale)과 함께 ‘유니버시티 댄 그로서리 & 델리 마켓’ 테마의 브랜디드 카페와 팝업 스토어를 오픈한다.

오늘(9일)부터 7월 10일까지 운영하는 예일 브랜디드 카페와 팝업 스토어는 무신사 스튜디오 성수 3층에 위치한 ‘무신사 테라스 성수’에 자리 잡았다. 무신사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판매를 전개하는 입점 브랜드가 브랜디드 카페, 팝업 등 다양한 오프라인 콘텐츠와 연계해 고객과 직접 만날수 있도록 성수동에 두 번째 무신사 테라스를 오픈했다.

이번 행사는 무신사 테라스 성수에서 진행되는 첫 번째 브랜드 협업으로, 예일의 마스코트 ‘유니버시티 댄’을 활용한 ‘유니버시티 댄 그로서리 & 델리 마켓’을 테마로 한다. 카페에서는 유니버시티 댄을 형상화한 음료와 쿠키를 비롯해 다양한 에스프레소 음료를 판매한다.

또한 카페와 함께 운영되는 팝업 스토어에서는 SS 시즌 예일 신제품과 새롭게 선보이는 펫웨어와 용품을 만나볼 수 있다. 팝업스토어에서 판매된 제품 수익금 일부는 예일의 ‘펫케어 캠페인’ 일환으로 동물 학대 및 유기견 보호 관련 단체에 기부할 예정이다.

무신사 관계자는 “무신사 테라스 성수점은 2호선 성수역과 연결돼 접근성이 뛰어나고, 벽면 한쪽을 가득 채운 통창과 감각적인 인테리어로 입점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는 다양한 디스플레이를 갖췄다”며, “이번 브랜디드 카페를 통해 많은 고객에게 예일의 독창적인 브랜드 스토리와 상품을 소개하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한편, 무신사의 패션문화 편집공간 ‘무신사 테라스’는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가 선보인 최초의 오프라인 공간이다. 입점 브랜드와 고객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쇼케이스, 팝업 스토어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패션, 음악, 디자인, 예술 등 선별된 전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현재 서울 홍대 AK몰 17층과 무신사 스튜디오 성수 3층에 위치해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50.30 ▲4.48
코스닥 906.15 ▼3.90
코스피200 375.10 ▲1.88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00,218,000 ▲180,000
비트코인캐시 824,500 ▲9,000
비트코인골드 68,900 0
이더리움 5,074,000 ▲11,000
이더리움클래식 46,000 0
리플 880 ▼2
이오스 1,597 ▼15
퀀텀 6,790 ▲6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00,299,000 ▲223,000
이더리움 5,084,000 ▲15,000
이더리움클래식 46,010 ▼20
메탈 3,119 ▲3
리스크 2,843 ▲3
리플 881 ▼1
에이다 920 ▼1
스팀 489 ▲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00,166,000 ▲226,000
비트코인캐시 825,000 ▲13,000
비트코인골드 69,650 0
이더리움 5,076,000 ▲17,000
이더리움클래식 45,940 ▲30
리플 880 ▼1
퀀텀 6,775 ▲30
이오타 490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