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유통업계, 기존 제품에 ‘색다름’ 더하며 MZ세대와의 소통 강화해
최근 유통업계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및 업계 트렌드 속에서 기존 제품에 약간의 변화를 주는 색다름으로 주 소비자층인 MZ세대 공략에 나서고 있다. 기존 제품의 기본 특징은 살려 익숙함은 유지하되 일부 특징에서의 색다른 변화로 소비자들에게 신선함을 선사하는 것.
이는 새롭고 차별화된 경험을 추구하는 동시에 소비하는 제품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자 하는 MZ세대의 ‘팬슈머(Fansumer)’ 트렌드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팬(Fan)’과 소비자라는 의미의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인 ‘팬슈머’는 단순히 소비를 넘어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을 전달하며 제조부터 마케팅 등 다양한 과정에 참여하는 트렌드를 일컫는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는 제품의 오리지널리티에 기반한 일부 레시피를 변경하거나 기존 제품에 맛과 재미를 더하고, 단종된 제품을 재출시하며 호응을 이끌어 내는 등 MZ세대와의 소통 강화를 위한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코카-콜라는 최근 새로워진 코카-콜라 제로를 출시하며 가수 비비와 함께 코카-콜라 제로의 말이 필요 없는 짜릿함을 전하는 ‘#더할말ZERO’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2006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코카-콜라 제로는 코카-콜라 오리지널의 짜릿함을 제로 슈거와 제로 칼로리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아 왔다.
이번에 가수 비비와 함께 진행하는 ‘#더할말제로(Zero)’ 캠페인은 새로워진 코카-콜라 제로와 함께 말이 필요 없는 짜릿함으로 일상을 즐겁고 경쾌하게 보내자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특히 솔직하고 당당한 매력으로 차별화하고 있는 가수 비비와 코카-콜라 제로 고유의 독창성과 정체성이 잘 맞아 떨어지며 시너지를 내고 있다는 평이다.
새로운 캠페인과 함께 방영되고 있는 TV 광고도 즐거움과 색다름을 추구하는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다. 코카-콜라 제로와 함께 펼쳐지는 일상 속의 마법 같은 상황들을 유쾌하고 독특한 이모티콘으로 표현하며 즐거움을 높이고 있는 것. 캠페인 모델이기도 한 가수 비비가 경험하는 코카-콜라 제로의 말이 필요 없는 짜릿함은 비비 얼굴만 제외한 전체 화면을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으로 표현해 눈길을 끈다.
기존 제품에 맛과 재미를 업그레이드한 리뉴얼 제품도 인기를 얻고 있다.
오뚜기는 비빔면 성수기인 여름철을 앞두고 ‘진비빔면’ 리뉴얼 제품을 출시했다. 지난 2020년 첫 출시 이후 현재까지 총 8200만개가 팔리면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진비빔면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매운 맛에 상큼한 풍미를 더했다. 기존엔 없던 원료인 배와 매실, 무 등을 추가해 시원하게 매운 맛은 유지하면서 새콤달콜한 맛과 풍미까지 한꺼번에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패키지 디자인도 함께 새단장했다. ‘진비빔면의 맛있는 주문. 배사매무초’라는 문구를 삽입해 새로 추가된 원료와 태양초의 조화를 강조한 콘셉트를 명확하게 표현했다.
오리온은 ‘펀(fun)’ 콘셉트를 강조한 새로운 고래밥을 선보였다. 오리온은 과자를 먹으면서 게임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자사의 인기 제과 제품인 고래밥 패키지 내부에 인쇄한 미니 게임의 종류를 대폭 확대했다. 미니게임의 종류를 ‘요리조리 미로탈출’, ‘똑똑 점잇기’, ‘알쏭달쏭 다른그림찾기’ 등 3가지 버전으로 다양화하고 가짓수 역시 총 9개로 늘렸다. 또한 게임의 난이도 역시 1에서 4단계까지 세분화해 미니게임을 즐기는 재미를 더욱 증가시켰다.
MZ세대를 타깃으로 재출시되는 제품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SPC삼립은 90년대 큰 인기를 끌었던 ‘포켓몬빵’을 16년만에 재출시했다. 인기 만화 포켓몬스터의 캐릭터 스티커가 동봉 되어 있는 상품으로, 과거 이 스티커를 수집하는 추억을 지닌 2030세대를 중심으로 출시되자마자 열광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재출시 35일만에 800만개 판매를 돌파한 ‘포켓몬빵’은 시즌2를 출시하며 다시 한번 MZ세대의 주목을 얻을 예정이다.
빙그레도 재출시 열풍에 함께 했다. 지난 1992년 출시되어 꾸준한 사랑을 받았던 빙그레의 미니 아이스바 ‘링키바’가 2016년 단종 이후 6년만에 재출시를 결정한 것이다. 딸기와 초코, 쿠키 등 총 3가지 맛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박스 당 12개입이 들어있어 골라 먹을 수 있는 재미로 큰 인기를 얻었던 링키바는 소비자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에 힘입어 재출시를 결정하게 되었다. 제품은 이 달중 출시할 예정이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본격적인 봄철을 맞아 지난 해 봄에 선보였던 벚꽃 시즌 제품 3종을 올해 다시 선보인다. 특히 이번에 다시 출시된 음료 중 ‘미드나잇 베르가못 콜드 브루’는 지난 해 벚꽃 시즌이 진행된 1달 동안 100만잔이 넘게 판매된 음료로 재출시가 된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미드나잇 베르가못 콜드 브루’를 포함한 벚꽃 시즌 음료는 오는 11일까지 한정 판매될 예정이다.
한국맥도날드는 소비자들의 ‘빅맥 사랑’ 성원에 힘입어 ‘더블 빅맥’과 ‘빅맥 BLT’를 재출시했다. 두 제품 모두 맛과 품질을 한층 업그레이드 한 것이 특징이며,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이번 달 말까지 더블 빅맥의 판매 기간을 연장하기도 했다.
◆아이소이, '아크니 응급진정세럼' 출시
최근 높아진 기온과 함께 피지 분비량이 증가해 많은 소비자들의 피부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온이 1도 올라가면 피지 분비량은 10%씩 증가한다고 한다. 특히 청명한 날씨에 야외활동까지 많아지는 요즘 같은 시기에는 빠르게 피부를 진정시키고 무너진 유수분 밸런스를 지켜줄 피부 케어가 필요하다.
유해의심성분 없는 자연유래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 아이소이(ISOI)가 소비자들의 피부고민을 빠르게 타파할 ‘아크니 응급진정세럼’을 출시한다.
‘아크니 응급진정세럼’은 소비자들 사이에 일명 ‘파란 소화기’로 불리며 빠른 진정 효과로 큰 인기를 얻은 ‘아크니 닥터 1st 스피디 스팟’(이하 ‘응급스팟’)과 동일 라인의 신제품이다. 피부고민 부위가 넓어 응급스팟만으로 부족했던 소비자에게 반가운 제품이다. 데일리 세럼 하나로 빠른 진정은 물론, 피부 고민 유발 3대장으로 꼽히는 피지분비, 건조함, 각질까지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다.
진정에 도움을 주는 레몬향티트리오일과 어성초 추출물을 비롯한 동서양의 자연유래 응급케어 성분이 함유되어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켜준다. 촉촉하고 산뜻한 마무리감으로 매일 아침 사용 가능하며, 화장 전에 사용해도 좋다. 더 확실한 응급케어 시너지를 원한다면 응급스팟과 함께 사용하면 좋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여드름성 피부에도 사용 적합 판정을 받아 민감성, 여드름성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 가능하다.
한편, 아이소이는 국내 최초 미국 비영리단체 EWG가 분류한 안전등급 베리파이드(VERIFIED) 마크를 국내 최초, 최다 획득했으며 전 제품 독일 더마테스트사의 피부자극테스트를 엑설런트로 통과하는 등 제품의 안전성을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또한 지속가능한 뷰티를 실천하기 위해 재활용 가능한 포장재를 활용, 종이 완충제와 종이 테이프, 무코팅 박스 등을 활용해 친환경 뷰티를 실천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하고 있다.
◆본챔스, 주헌과 함께한 첫 번째 여름 컬렉션 공개
몬스타엑스 주헌이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 본챔스(BORN CHAMPS)와의 2022 여름 컬렉션 룩북을 통해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매력을 한껏 선보였다.
본챔스는 2022 봄 컬렉션부터 주헌을 브랜드의 뮤즈로 발탁하고 ‘BEE! COME, HONEY’를 슬로건으로 하는 새로운 컬렉션을 전개 중에 있다. ‘주허니(주헌)와 함께 트렌디하고 힙한 스타일을 완성하자’라는 의미를 담은 이번 컬렉션은 스포츠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편안하면서도 개성 넘치는 스타일을 제안한다.
주헌과 함께 선보이는 본챔스의 여름 컬렉션은 여름 옷차림의 고민 해결을 위한 다양한 티셔츠라인과 스웻 팬츠, 볼캡 등의 다양한 아이템을 선보인다. 또한 본챔스의 2022 여름 컬렉션을 완벽 소화한 주헌은 스트리트 감성의 자유분방한 이미지와 주헌 특유의 자연스러운 매력으로 완성도 높은 화보들을 완성해냈다는 평이다.
특히 주헌이 착용한 ‘ARCH LOGO’ 티셔츠는 바시티 무드의 아치 로고를 청량감이 느껴지는 블루컬러로 프린트 해 여름 내내 쿨하게 착용하기 좋다. 여유 있는 핏으로 움직임이 편하며 데님 팬츠는 물론 쇼츠나 스웻 팬츠 등 어떠한 하의와 매치해도 멋스럽게 어울린다. 컬러는 화이트, 라이트 그레이, 블랙, 네이비의 네 가지로 출시된다.
또한 이번 시즌 새롭게 선보이는 ‘SERIF LOGO’ 티셔츠는 브랜드 로고를 고급스러운 자수로 연출해 더욱 특별하다. 컬러는 화이트, 블루, 올리브 등 여름 시즌에 꼭 필요한 다섯 가지 컬러로 출시된다.
본챔스는 여름 첫 번째 컬렉션 출시와 함께 4월 한 달 동안 공식 판매처와 SNS에 리뷰를 남긴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주헌의 친필 폴라로이드 사진과 사인 티셔츠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주헌과 함께 선보이는 본챔스의 여름 컬렉션은 4월 8일부터 본챔스 온·오프라인 스토어와 무신사, 스타일쉐어, 29cm 등에서 만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유통 이슈] 유통업계, 기존 제품에 ‘색다름’ 더하며 MZ세대와의 소통 강화해 外
기사입력:2022-04-11 09:3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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