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유통업계, MZ세대 공략 위해 오프라인 마케팅 확대 外

기사입력:2021-12-08 16:59:39
[로이슈 편도욱 기자] ◆유통업계, MZ세대 공략 위해 오프라인 마케팅 확대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며 유통업계 내 오프라인 마케팅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최근 유통업계는 10월 대규모 할인 행사를 통해 매출이 13조원을 돌파하며 연말을 앞두고 계속해서 호조를 기대하고 있다. 그동안 온라인 채널의 성장세에 다소 움츠러들었던 오프라인 매장은 이제 단순히 제품 판매의 공간을 넘어서 브랜드만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공간으로 변모해 취향이나 가치를 나누고 공감하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경험과 재미를 찾는 데 적극적인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패션, 뷰티를 포함한 유통업계 전반이 다양한 오프라인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

패션업계는 직접 제품 착용 후 구매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오프라인 매장 확대에 나섰다. 제품 시착 및 구매 이외에 소비자에게 브랜드 정체성을 확고히 알릴 수 있는 방안도 시도하고 있다.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오클리는 스타필드 하남점에 45평(148.76m2) 규모의 단독 매장을 새롭게 오픈했다. 매장은 하남 3층 스포츠존에 위치해 있으며, 오클리 메인 컬러인 블랙과 타원형 로고를 활용한 인테리어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했다. 더불어 깔끔한 디스플레이와 선명한 조명이 스포티하면서도 세련된 무드를 더해 오클리가 가진 지향점을 보다 다각도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매장에는 일상 속 스포츠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입문자부터 마니아까지 활용 가능한 다양한 아이템들이 준비돼 있다. 특히 과감한 렌즈 디자인으로 출시 이후 줄곧 인기를 끌고 있는 케이토는 스타필드 하남점에서만 착용 및 구매가 가능하다. 이외에 오클리 베스트셀러 아이웨어와 골프웨어, 스노우 컬렉션도 직접 착용 후 퍼포먼스를 위한 최상의 핏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오픈 한 달여 만에 전체 소비자 중 MZ세대가 과반 이상을 차지함에 따라 젊은 소비자층을 확보하기 위해 전 제품 2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스트릿 스니커즈 브랜드 컨버스는 국내 패션 브랜드 디스이즈네버댓(thisisneverthat)과 협업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런칭했다. 해당 서비스는 컨버스의 커스텀 서비스 공간인 컨버스바이유(Converse by you)를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90년대의 빈티지 아카이브에서 영감을 받은 다양한 로고 그래픽을 선보인다. 컨버스바이유는 새로 구매한 신발이나 의류 등 원하는 제품에 아이콘 및 패턴을 출력해주는 레이저 프린팅과 자수, 각인 등을 활용한 커스텀 서비스를 제공하며, 컨버스 홍대 스토어, 컨버스 더 현대 서울, 컨버스 동성로, 컨버스 전주 객사 등 일부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니스프리는 플라스틱 선순환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는 팝업 전시 ‘PROCESS OF STACKING’을 운영한다. 브랜드의 지속 가능 가치를 담은 공간인 공병공간에서 진행하는 이번 전시는 버려지는 마스크 소재를 활용해 가구를 만드는 디자이너 김하늘 작가와 협업해 플라스틱 선순환 과정을 작품으로 선보인다. 화장품 공병 조각과 버려지는 폐마스크를 섞어 만든 의자, 스툴, 조명 등 다양한 가구를 만나볼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지속 가능 제품을 사용해볼 수 있도록 전시에 공개된 작품과 동일한 텍스처의 인센스 홀더를 한정 판매한다. 전시는 30일까지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연다.

아모레퍼시픽은 서울 종로구 북촌에 설화수 플래그십 스토어를 개점했다. 오설록 티하우스와 함께 운영하는 공간으로 1930년대 한옥과 1960년대 양옥, 정원까지 300평에 이르며, 한옥의 우아함과 현대 건축물의 세련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곳곳에 설화수의 취향과 가치관도 섬세하게 담았다. 양옥에는 설화수 북촌에서만 만날 수 있는 전용 상품 및 서비스가 준비된 리테일 공간이 있으며, 부띠끄 원과 부띠끄 윤을 통해 설화수의 모든 제품을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설화살롱에서는 설화수의 취향을 반영한 글과 음악, 소품과 큐레이션으로 감도 높은 체험을 선사한다.

하이트진로는 어른이 문방구 ‘두껍상회 서울 강남’을 오픈했다. 두꺼비 하우스 콘셉트인 1층은 공부방과 거실, 부엌으로 연출한 포토존과 함께 소맥자격증 발급, 두껍사진관 등 체험공간으로 꾸몄으며, 2층에서는 140여종의 하이트진로 굿즈를 만날 수 있다. 또한, 단계적 일상 회복에 맞추어 포토부스 이벤트, SNS 이벤트, 주말 한정판 럭키박스 이벤트, 요일별 뱃지 이벤트, 소맥 자격증 발급 등 다양한 소비자 행사도 진행한다. 두껍상회는 내년 1월 23일까지 매일 낮 12시~오후 9시 사이에 운영하며, 미성년자는 출입이 제한된다.

신세계푸드는 MZ세대에게 올반 가정간편식을 알리기 위해 ‘신세계분식’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선호하는 MZ세대를 위한 뉴트로 콘셉트의 매장으로,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한 패션 편집숍 수피에 LG전자의 금성오락실과 콜라보했다. 올반의 가정간편식 중 에어프라이어 전용인 에어쿡 제품에 셰프의 레시피를 접목한 약 10종의 메뉴를 경험할 수 있으며, SNS 인증샷을 남기는 이들에게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하거나 팝업스토어 내에서 구슬치기와 달고나 뽑기 등 이벤트도 진행한다. 팝업스토어는 19일까지 운영하며, 코로나19 방역 수칙에 준한 수용인원 기준에 따라 순차적으로 입장한다.

◆엘앤피코스메틱㈜, ‘HYDRODEEPER 조성물 및 제조 방법’ 국제 특허 취득

엘앤피코스메틱㈜이 천연 보습 인자를 이용하여 형성된 미셀 복합체를 포함하는 화장료 조성물의 제조 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화장료 조성물에 대한 일본 특허를 취득했으며, 글로벌 권리 확보를 위해 국제 특허(PCT, Patent Cooperation Treaty) 출원도 완료했다.

앞서 엘앤피코스메틱㈜ R&D센터는 피부 각질층에 존재하는 천연 보습 인자(NMF, Natural Moisture Factor) 성분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아미노산(약 40%)과 미네랄(약 18.5%)을 이용한 화장료 조성물 및 제조 기술을 개발하고, 지난 2월 제조 방법 및 조성물에 대한 국내 특허를 등록했다. 특허받은 조성물은 ‘수분을 더 깊숙이 전달한다’는 의미로 ‘HYDRODEEPER’라고 명명하고 현재 상표 등록 진행 중이다.

특허를 취득한 본 발명은 피부 장벽 보호 효과가 있는 미네랄을 마이크로웨이브를 이용해 용해도를 높였으며, 성인과 영유아 피부에 존재하는 아미노산 중 피부에 필요한 아미노산을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폴리머에 바인딩하는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노화나 외부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소실되는 천연 보습 인자를 채워 피부 장벽 개선과 보습 효과를 높였다.

전문 임상 기관에서 인체 적용 시험을 수행한 결과 특허 조성물 사용 후 피부 보습과 피부 결 개선이 각각 161%, 182% 개선되는 등 보습과 결 개선에 탁월한 효과를 보였으며, 피부 속 보습과 피부 탄력 개선에도 도움을 주었다.

엘앤피코스메틱㈜의 특허 조성물 및 제조 방법은 12월 중순 리뉴얼 예정인 메디힐 ‘더 엔엠에프 앰플 마스크’를 비롯하여 ‘사이언스라인’과 ‘힐링라인’ 전 제품에 적용된다. 특히 메디힐 ‘더 엔엠에프 앰플 마스크’에는 핵심 성분 ‘HYDRODEEPER'와 8중 히알루론산 등의 함유량을 증가하는 등 기존 제품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기능으로 건조한 피부에 강력한 보습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니스프리, ‘12월 빅세일’ 진행

에코 컨셔스 뷰티 브랜드 이니스프리가 12월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올해 마지막 빅세일인 ‘12월 빅세일’을 실시한다.

이니스프리 ‘12월 빅세일’은 이니스프리의 회원이라면 등급에 관계없이 누구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멤버십 세일로 제품 카테고리별 최대 50%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번 ‘12월 빅세일’ 기간에는 대세와 대세의 만남으로 올 하반기 출시 직후 큰 사랑을 받은 ‘노세범 파우더 쿠션 x 카페 노티드 에디션’과 수분 가득 생기 있는 입술로 관리를 위해 올 11월 새롭게 선보인 ‘듀이 틴트, 듀이 트리트먼트 립밤’, 피부 고민에 따른 맞춤 톤업효과의 ‘미네랄 메이크업 베이스’ 등 클렌징 티슈, 틴트, 립스틱 일부 품목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지난 9월 출시 이후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레티놀 시카 흔적 앰플’, 이니스프리 대표 셀럽이자 1등 세럼*인 ‘그린티 씨드 세럼’, 이니스프리 재구매율 1위** 수분크림 ‘그린티 씨드 크림’, 확신의 대세 앰플 ‘블랙티 유스 인핸싱 앰플’ 등을 포함하여 스킨케어, 클렌징, 메이크업, 바디헤어, 네일 등 카테고리 전 품목을 30%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단, 일부 품목은 할인 혜택에서 제외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972.19 ▲21.89
코스닥 779.73 ▲4.08
코스피200 398.86 ▲3.68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417,000 ▲437,000
비트코인캐시 643,000 ▼1,000
이더리움 3,488,000 ▲13,000
이더리움클래식 22,570 ▼20
리플 2,981 ▲2
퀀텀 2,706 ▲4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471,000 ▲421,000
이더리움 3,490,000 ▲20,000
이더리움클래식 22,620 ▲10
메탈 931 ▲2
리스크 542 ▲3
리플 2,983 ▲1
에이다 828 ▲2
스팀 172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5,310,000 ▲480,000
비트코인캐시 642,500 ▼3,000
이더리움 3,485,000 ▲12,000
이더리움클래식 22,600 ▲100
리플 2,983 ▲8
퀀텀 2,709 ▲7
이오타 225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