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아기상어, 오징어 게임, 알렉사… K-콘텐츠 흥행, 메타버스로 이어진다 外

기사입력:2021-11-24 17:24:16
[로이슈 편도욱 기자]
◆아기상어, 오징어 게임, 알렉사… K-콘텐츠 흥행, 메타버스로 이어진다

K-콘텐츠를 향한 글로벌 신드롬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K-팝 분야에서는 방탄소년단(BTS)이 ‘2021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3관왕에 올랐고, K-드라마 분야에서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옥이 공개 첫날 전 세계 드라마 순위 1위를 기록했다. K-패밀리 콘텐츠 분야에서는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Baby Shark Dance)’가 지난해 11월 유튜브 최다 조회 영상 1위에 오른 데 이어, 11월 기준 누적 조회수 97억 건을 기록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제대로 불이 붙은 K-콘텐츠 트렌드에 눈에 띄는 변화가 생겼다. 유튜브, OTT 등 뉴미디어를 통해 인기를 확산 중인 K-콘텐츠가 메타버스 플랫폼에 탑승하기 시작한 것. 흥행력을 입증한 K-콘텐츠가 가상세계를 통해 공개되면서, 전 세계 팬덤은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하고 있다.

스마트스터디는 글로벌 Z세대를 타겟으로 아시아 1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와 손을 잡았다. 스마트스터디는 지난 10월 ‘핑크퐁 아기상어’ 전용 콜라보레이션샵을 오픈하고 상어가족 패밀리룩 테마의 점프수트, 홀로그램 캐주얼 의상 등 개성 넘치는 패션 아이템 38종을 출시했다. 자신의 아바타를 위한 디지털 아이템을 소비하는 데 익숙한 Z세대 성향에 맞춰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한다. 여기에 비디오부스 2종을 출시하고 ‘핑크퐁 아기상어 체조’와 지난 9월 출시된 ‘힙합샤크(Hiphop Shark)’ 안무를 즐길 수 있는 가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제페토 X 핑크퐁 아기상어 뮤직비디오’를 유저들과 함께 제작하는 컨셉으로 UGC(사용자 제작 콘텐츠) 콘테스트도 지난달 진행했다. 콘테스트 기간을 포함한 20일간 제페토에서 ‘아기상어' 관련 해시태그가 달린 게시물 조회수는 2200만 건, 비디오부스를 활용한 콘텐츠 생성수는 270만 건을 넘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옥’의 글로벌 흥행에 앞서, ‘오징어 게임’은 전 세계 넷플릭스 서비스 가입 국가 94개국에서 1위를 기록하며 넷플릭스 사상 최장 1위 기록을 세웠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는 드라마에 등장하는 녹색 운동복을 입고 올 3분기 실적 발표를 하기도 했다. 오징어 게임의 글로벌 신드롬은 최근 메타버스를 통해 재확산되고 있다.

미국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Roblox)’ 검색창에 오징어 게임 영문명 ‘Squid Game’을 치면 UGC 콘텐츠만 1000개가 넘는다. 유저들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다른 이용자가 사용하는 형태로, 로블록스 유저 사이에선 드라마 오징어 게임에 나온 ‘줄다리기 게임’ 등이 흥행 중이며, 가장 인기 있는 게임방의 누적 방문객 수는 지난 10월 기준 40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초에는 연세대학교 글로벌인재대학 학생 100여 명이 게더타운과 로블록스를 활용한 MT에 참석해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를 즐기는 등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확산 사례는 점점 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도 메타버스를 활용한 아이돌 사례가 늘고 있다. SM엔터테인먼트 소속 걸그룹 에스파(aespa)는 실제 멤버 윈터·카리나·지젤·닝닝 4명에, ae-윈터·ae-카리나·ae-지젤·ae-닝닝까지 각각의 아바타가 더해진 콘셉트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으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투자한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는 독자적인 세계관을 갖춘 가상 아이돌 그룹을 내년 공개할 예정이다.

2019년 데뷔한 K-팝 아이돌 알렉사(AleXa)는 '두 오어 다이(do or die)', '레볼루션(Revolution)' 등 뮤직비디오를 통해 멀티버스 속 A.I.라는 콘셉트를 선보인 데 이어, K-팝 업계 최초로 메타버스 팬 미팅을 열었다. 지난 21일 PC 멀티플레이어 액션 슈팅 게임 '스캐빈저(Scavengers)'의 대규모 이벤트 모드 '스캐브랩(ScavLab)'에서 메타버스 팬 미팅을 진행해, 총 2만 4000여 명이 참석했다. 팬미팅 참가자들은 메타버스 속 게임 캐릭터로 변한 알렉사와 만나 대화하고 공연을 관람하는 등 몰입형 인터랙티브를 체험해 화제를 모았다.

◆이마트24X신세계아이앤씨, 보안성과 편의성 높여 완전스마트매장 핵심기술 고도화

이마트24와 신세계아이앤씨는 완전스마트매장인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을 핵심기술 고도화 작업을 통해 보안성 및 편의성을 높여 공개한다.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한국인터넷지능원(이하 KISA)의 ‘완전스마트점포 보안성 향상 지원 사업’에 신세계아이앤씨가 주관기업으로 선정돼 이마트24와 MGV보안시스템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오픈 한 실증 매장이다

이마트24와 신세계아이앤씨는 지난 9월 1차 오픈 이후 추가 시스템 도입을 통해 ▲ 응급상황, 고객 간 다툼, 기물 파손 등 이상상황 감지 ▲ 성인 인증 필요한 담배 판매 가능 ▲ 원격 매장 관리 시스템 구축 등 소비자가 완전스마트매장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물리적/정보적 보안을 강화, 한층 업그레이드 된 완전스마트매장을 선보인다.

먼저, 매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으로부터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이상 상황 감지 기술을 적용했다.

인공지능(AI)기반의 컴퓨터 비전과 딥 러닝 스마트카메라로 정상적인 구매 상황과 갑작스러운 고객의 쓰러짐, 고객 간 폭력, 기물 파손 등 이상 상황을 구분한다. 또한, 매장 내에서 ‘살려주세요’, ‘ 도와주세요’ 등과 같은 긴급상황을 나타내는 음성을 인공지능이 인식한다.

이상 상황이 감지되면 AI음성 챗봇이 1차적으로 매장 내 안내 음성을 송출하고, 10초 간 상황이 지속될 경우 매장 관리자 및 관제 센터에 즉시 알림을 발송한다. 관제센터에서는 필요에 따라 경찰서나 119등으로 신고를 접수해 현장에 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원격으로 매장을 관리할 수 있는 지능형 통합 보안 플랫폼 ‘스파로스 원뷰(Sparos OneView)’를 추가 적용했다. 재고, 결품, 방문 고객 수, 매출 등 매장 현황과 지능형 IoT센서가 감지하는 온∙습도, 화재 상황, 카운터 침입 등 모든 정보를 통합적으로 조회하고 필요 시 원격 조치 할 수 있다.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은 오는 2023년까지 운영되며, 이 기간 동안 풍부한 실증 경험을 토대로 기술 고도화와 장비 경량화를 위한 테스트를 진행해 한국형 완전스마트매장 기술을 표준화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이번 기술 고도화 작업을 통해, 고객들은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고, 매장 관리자의 운영 효율성도 향상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완전스마트매장을 비롯해 앞으로 매장, 상품, 서비스에서 새로운 혁신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시오리스 15개 제품 코스모스 유기농 인증 완료

올해 3월 JYP엔터테인먼트(이하JYP)에서 음악 외 사업으로는 처음으로 투자를 결정해 크게 주목받은 오가닉 뷰티 시오리스(sioris)가 15개 제품에 대해 코스모스 유기농 인증을 완료했다. 이는 국내 최다 인증으로 시오리스는 박진영 대표 프로듀서의 진심을 담은 ‘오가닉라이프’를 공감하며 이를 전하고자 글로벌 인증 기관인 코스모스(COSMOS)의 제품 인증을 받게 된 것.

코스모스 유기농 인증은 유럽의 5개국 기관이 연합해 설립한 유기농 및 천연 화장품 인증 기준으로 원료에 대한 인증과 제품에 대한 인증으로 나뉜다. 시오리스는 박진영 대표 프로듀서가 직접 제품 기획에 참여한 ‘에세너’와 ‘인리치드 크림’, 가장 최근의 신제품인 ‘유기농 립밤’을 포함해 시오리스 전 제품의 80%에 해당하는 15개 제품에 대해 인증을 완료했다.

과거 인터뷰를 통해 오랫동안 겪었던 아토피와 비염 등의 건강 고민을 솔직하게 얘기했던 박진영대표 프로듀서는 시오리스에 투자를 결정한 이후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한 ‘오가닉라이프’에 대한 진심으로 기획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립밤’하면 ‘JYP’라는 공식을 입증하듯 최근 ‘유기농 립밤’이 출시 직후 매출 1위를 달성하는 등 ‘유기농 전도사’의 면모를 잇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46.63 ▲0.81
코스닥 905.50 ▼4.55
코스피200 374.63 ▲1.41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9,752,000 ▲159,000
비트코인캐시 887,500 ▲37,500
비트코인골드 70,350 ▲1,650
이더리움 5,054,000 ▲13,000
이더리움클래식 47,750 ▲2,090
리플 888 ▲13
이오스 1,568 ▲21
퀀텀 6,790 ▲7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9,898,000 ▲191,000
이더리움 5,053,000 ▲6,000
이더리움클래식 47,880 ▲2,160
메탈 3,123 ▲10
리스크 2,833 ▲9
리플 889 ▲12
에이다 925 ▲11
스팀 497 ▲3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9,720,000 ▲160,000
비트코인캐시 885,500 ▲35,000
비트코인골드 70,200 ▲1,600
이더리움 5,049,000 ▲3,000
이더리움클래식 47,670 ▲2,030
리플 888 ▲12
퀀텀 6,770 ▲80
이오타 499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