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상선(에스엠상선)은 무역협회와 협력해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주들에게 우선적으로 선복을 보장해주기로 결정했다. 매주 일정량의 선복을 무역협회를 통해 수출화주들에게 지원함으로써 물류난을 겪고 있는 중소 화주들을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에스엠상선은 현재 투입 가능한 모든 선박을 노선에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주노선에 투입된 6,500TEU 급 선박 ‘SM 닝보(Ningbo)’ 호는 지난 4일 수출화물을 싣고 부산항을 출발해 미국 롱비치(LA)로 향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부터 미주노선에 추가로 투입한 6,500TEU급 선박 ‘SM 부산(Busan)’ 호 역시 5월 8일 부산을 출항해 캐나다 노선에 배치해 기존 파나막스(Panamax) 사이즈(4,200TEU) 선박을 대체해 추가 선복을 공급했다. 이 두 선박들은 정규노선과 별도로 미 서안 노선에 투입돼 선복 부족으로 애 태우고 있는 국내 화주들의 갈증해소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에스엠상선은 회사 내에 선박관리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컨테이너 선박운영에 특화된 전문 인력들이 전 세계 선주사와 24시간 협상을 진행하면서 선박을 수배하고 있다.
박기훈 에스엠상선 대표는 “현재 가용선박을 모두 활용해 수출화주를 지원해 나가고 있다”며 “대선 종료 후 반선되는 선박을 전부 미주노선에 투입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고 말했다.
에스엠상선은 HMM과 함께 미주(美洲) 기간노선을 운영하고 있는 양대 국적원양선사로 국내 수출화주를 돕고, 사회적책임을 실천하며 하반기 IPO(기업공개) 준비를 착실히 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회사의 실적도 고무적이다. 출범 4년 차인 2020년 영업이익 턴어라운드를 일궈냈고, 올 1분기 실적은 전년도 연간 영업이익을 이미 넘어섰다. 에스엠상선은 회사 자체집계 결과 해운부문 별도기준 2021년 1분기 영업이익 약 1,332억원을 달성함으로써 불과 3개월 만에 전년도 해운부문 연간 영업이익 1,206억원을 초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성과는 특별한 외부 지원 없이 자력으로 홀로서기를 한 덕분에 더욱 빛이 나고 있다. 2016년 파산한 한진해운의 선박을 인수해 외국으로 유출될 위기에 놓였던 선박을 가져오고, 대한민국 수출의 핵심 항로인 아시아-미주 노선들을 지켜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