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전경.(사진=쌍용자동차)
이미지 확대보기특히 이번 개편은 보유 인적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유사조직 통폐합뿐 아니라 회생절차 및 M&A 관련 업무를 위한 전담조직 구성, 성공적인 신차 개발 및 효율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조직통합 등 관리 체계 일원화를 통한 효율성 향상에 중점을 뒀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기존 ‘9본부 33담당 139팀’이었던 조직은 본부단위는 2개, 임원단위는 8개, 팀단위는 33개가 감소한 ‘7본부 25담당 109팀’으로 재편되면서 전체 조직수 기준 평균 23% 감소했다.
상근 임원수(관리인 및 등기,사외이사 제외) 역시 현재 26명 수준에서 16명으로 38% 감축 된다. 본격적인 자구노력이 시작된 2019년 말(35명)과 비교하면 무려 54%나 감소한 수준이다.
나아가 상근 임원 급여도 현재 2019년 대비 20% 삭감 운영 중인 상황에서 전사적인 임금절감을 위해 임원 급여도 선제적으로 추가 삭감한다. 또 임원들은 올 1월부터 회생개시 명령이 내려지기 전인 지난 14일까지의 미지급 임금과 성과급도 회생채권으로 묶여 향후 회생계획에 따라 감액한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