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 사고로 숨진 배달 기사는 11명으로 이 역시 전년(6명)의 2배 수준에 달했다.
지난해 산재 승인을 받은 배달 기사 사고는 917건이었다. 이 또한 전년(512건)보다 급증한 규모다.
플랫폼 배달 기사의 사고가 급증하고 있음에도 이들의 교통사고에 대한 재해 조사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해 조사 결과가 축적돼야 해당 산업의 노동 구조와 환경 등이 파악돼 산재 예방과 승인 등이 체계화될 수 있다.
김 의원은 "배달 노동자의 교통사고는 대부분 업무 중 일어난 산재 사고인 만큼 사건 전후로 마땅히 보호받을 수 있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재해 조사 의견서 작성과 같은 기초적인 제도부터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김주영 의원(사진=연합뉴스)
이미지 확대보기안재민 로이슈 기자 newsah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