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회장은 금융기관도 향후 빅테크와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진단하며“고객 일상에 금융의 서비스를 녹여낼 수 있는 플랫폼이 되어야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All-Digital」을 구현하는 것이 농협금융의 디지털 사업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농협금융은 DT 추진속도와 고객의 이용 편의성, 사업성과를 2배로 높이는 「2X Speed-up」 경영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손 회장이 추구하는 농협금융의 디지털 사업은 ‘고객‘, ‘통합‘, ‘개방‘으로 요약된다고 농협금융 측은 설명했다.
농협 올원뱅크를 계열사 전체를 아우르는 대표 관문(포탈)으로 만들어 고객이 보다 손쉽게 자산을 관리하고 보험, 결제, 투자 등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내 손안의 금융비서”를 구현한다는 구상이다.
종국에는 농협만의 차별화된 생활 밀착형 종합플랫폼을 구축, 디지털 금융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농협금융은 손 회장의 개방형 사상을 반영해 농협의 유통사업 등 내부 조직뿐만 아니라 외부 빅테크·핀테크와도 사업 제휴를 확대하고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손 회장은 시장에서 대표적인 ’개방론자‘로 꼽힌다. 오픈뱅킹의 시초가 된 금융권 최초의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공개도 손 회장 작품이다. 그만큼 개방과 연결, 협력을 강조한다.
또한 디지털 전문인력에 대한 채용도 확대하기로 했다.
회사에 필요한 인재를 확보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CEO의 관심과 추진력이 필요하다는 게 손 회장의 생각이다.
또한 이상래 디지털금융부문장(CDO, 농협은행 부행장 겸직)이 주관하는 DT추진협의회에 디지털마케팅분과를 신설해 마이데이터 관련 계열사간 협업, 연계마케팅, 외부제휴 등을 금융지주 차원에서 직접 챙기도록 했다.
이상래 부문장은 지난해 손병환 회장이 삼성 SDS에서 직접 영입한 디지털 전문가로 현재 농협금융 DT추진과 전략수립을 총괄하고 있다.
농협금융 그룹의 DT성과지표도 개편한다.
계열사의 DT추진 성과를 직접 보여줄 수 있는 성과지표 위주로 개편하고 시장 선도사와 비교를 강화해 계열사의 시장경쟁력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