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심까지 30분대”…‘남양주왕숙·고양창릉’ 교통대책 나왔다

기사입력:2020-12-29 12:31:00
남양주왕숙 광역교통개선대책.(사진=국토교통부)

남양주왕숙 광역교통개선대책.(사진=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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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최영록 기자] 서울도심까지 출퇴근 30분대를 목표로 하는 3기 신도시 ‘남양주왕숙·고양창릉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이 나왔다.

국토교통부는 신도시 조성 및 신규 교통대책 추진에 따른 교통량 변화 등에 대한 교통전문기관 용역, 한국교통연구원(KOTI) 검증, 지방자치단체 협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남양주왕숙(6만6000호)과 고양창릉(3만8000호)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이 개선대책에 따르면 남양주왕숙지구의 대중교통 핵심사업은 남양주에서 서울 등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서울 강동~하남~남양주간 도시철도 등 18개 사업으로, 총 2조300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8년까지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지구 내부에는 입주민의 철도이용 편의를 위해 경춘선 역사(GTX-B 정차)와 경의중앙선 역사를 신설하고, 별내선과 진접선을 잇는 별내선 연장 및 상봉~마석 간 셔틀열차를 운행해 주변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철도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광역버스 등을 이용해 남양주~서울 간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강변북로 대중교통개선 사업을 반영했다.

아울러 한강변 도로망의 교통수요 분산 등을 위해 강동대교와 미사대교 사이에 교량을 추가로 신설하고, 올림픽대로(강일IC~선동IC, 암사IC~강동IC) 확장, 강일IC 우회도로 신설 등도 추진한다. 여기에 상습정체구간인 북부간선도로(중랑IC~구리IC)와 경춘북로(퇴계원 시가지) 및 구국도46호선(왕숙2~금곡동)을 확장해 남양주~서울방면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도모한다.

주변 지구와의 이동성 제고를 위해서도 지방도383호선, 진관교(왕숙~퇴계원) 확장을 추진하고 왕숙2~양정역세권, 왕숙2~다산지구간 도로를 설치해 주변 지구간 접근성을 높였다.

이처럼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될 경우 주요 통행시간이 서울역방면 45분→25분, 강남역방면 70분→45분으로 각각 단축되고 북부간선도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 기존 도로의 교통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양창릉지구.

고양창릉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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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창릉지구는 대중교통 확충을 위해 2조2000억원을 투입한다. 핵심사업으로는 고양~서울 은평간 도시철도 건설, GTX-A 창릉역 신설을 비롯해 고양시 지역 내 철도 소외지역 간 연계를 위한 대곡~고양시청, 식사~고양시청 신교통수단 사업 등이다.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을 위해 사업지 남북을 가로지르는 중앙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출퇴근시간대 광역버스 등 대중교통의 서울 도심 이동시간을 대폭 절감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교통체계개선 사업도 반영했다.

나아가 인근 지역의 서울도심 접근성 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일산~서오릉로 연결도로 신설과 서오릉로 확장을 계획했다. 또 서울방면 주요 교통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해 중앙로~제2자유로 연결로를 신설하고 ▲도로용량 확보를 위해 수색교 확장(7차로→9차로) ▲강변북로 확장(10차로→12차로) ▲덕은2교 교차로 개선 ▲서울시내 주요도로 교통체계개선(TSM : 신호체계 개선 및 차로조정) 등을 시행한다.

그러면 고양창릉지구에서 주요 통행시간을 기준으로 서울역방면 40분→10분, 여의도방면 50분→25분으로 단축되고 주변 도심지인 원흥, 화정, 지축 지구 등 수도권 서북지역의 도로교통 여건도 개선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앞으로 국토부는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인허가 절차 등을 병행·추진할 예정이다. 또 사업에 장기간 소요되는 철도사업은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등 관계기관 협의체를 통해 시행방식 등 세부사항을 정한 후 2021년 상위계획 반영, 기본계획 착수 등을 거쳐 2024년 착공, 2028년 준공(고양선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서울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 투자를 확대하고, 사업추진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사업계획을 함께 수립하는 한편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준공을 도모했다”며 “지난 5월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한 하남교산·과천은 도로사업 실시설계 착수 등 후속절차를 정상 진행 중이어서 내년부터 사업별 인허가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며, 인천계양·부천대장 광역교통개선대책은 통합대책을 수립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완료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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