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창간 14주년 기획] ‘내수 의존’ 이통 3사 5G로 '수출 경쟁력' 박차

기사입력:2019-10-21 10:52:35
[로이슈 편도욱 기자] 통신산업은 그동안 자체적인 산업과 타 산업의 융합과 함께 비약적인 발전을 이끌어 왔으나 최근 스마트폰 보급의 한계로 성장이 정체되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각 통신사들은 5G 주파수 확보 및 기술개발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5G는 4G에 비해 20 배 빠른 속도를 구현하는 ‘초고속’, 통신 지연이 10 배 짧아지는 ‘초저지연’, 10 배의 단말 동시 접속 연결을 가능케하는 ‘초연결’의 장점을 갖는다.

최근 5G는 2020년부터 서비스 상용화가 예정되며 기존 이동통신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대체하며 5G 이동통신 장비 및 스마트폰의 교체수요를 자극해 관련 부품업체들의 중장기적인 성장의 초입에 있다고 판단된다. 이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글로벌 데이터 트래픽 추이와 향후 상용화 될 사물 인터넷의 기기간 통신 데이터 급증에 대응하기 위한 5G 인프라 확대는 향후 자율주행차, VR 등 4 차산업혁명 신기술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통적 내수산업이던 통신업계는 세계 첫 5G(5세대) 상용화를 계기로 수출 경쟁력을 키우면서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통신 3사가 세계 첫 5G 상용화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이다.

◆SKT '2020년 5G 로밍 계획' 발표… ‘컴캐스트’와 e스포츠 합작회사 ‘T1’ 설립

SK텔레콤은 지난 15일 스위스 취리히 스위스콤 사옥에서 간담회를 열고 '2020년 5G 로밍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SK텔레콤은 "현재 스위스에서만 이용 가능한 5G 로밍 서비스를 연내 4개국으로 확대하고, 2020년에는 미국·중국·일본을 포함해 20개국 이상으로 커버리지를 넓히겠다"고 밝혔다.

현재 고객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10개국에 주기적으로 엔지니어를 파견해 5G 로밍 품질을 직접 테스트하고 있으며, 다른 국가의 이통사들과도 로밍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SK텔레콤은 2020년을 '5G SA(Stand Alone) 로밍 개발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고객들이 초저지연·초고속 5G를 해외에서도 온전히 경험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기술 개발에 나선다.

2020년에는 5G 로밍 요금제를 새롭게 선보인다. 올해 프로모션 기간 내 해외 방문객의 이용 패턴 분석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지금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는 신규 요금제를 만들 계획이다.

지난 11일 미국 거대 통신·미디어 기업인 ‘컴캐스트’와 e스포츠 합작회사 ‘T1’을 설립했다. 이를 통해 SK텔레콤과 컴캐스트는 5G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T1의 브랜드와 지식재산권을 활용, 콘텐츠와 상품을 여러 나라에서 선보이고, 스폰서십·광고·중계권 등 e스포츠 영역의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는 목표다. SK텔레콤이 지분율 55%의 최대 주주로 현재 기업가치는 약 1100억 수준이다. T1의 본사 격인 ‘글로벌 헤드쿼터’는 서울에 마련됐다.

T1에는 e스포츠계 ‘메시’ ‘마이클 조던’이라 불리는 이상혁 선수(페이커) 등 스타플레이어가 활동 중이다. /SK텔레콤

구체적으로 T1은 전 세계 4억명에 육박하는 e스포츠 팬과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게임 영상 콘텐츠 제작 △스트리밍 방송 서비스 △게임 관련 상품 판매 및 패션 사업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양사가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5G 미디어 기술, 콘텐츠 제작 역량을 활용한다.

또 SK텔레콤은 최근 일본 통신사 라쿠텐에 5G 네트워크 기술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라쿠텐은 5G 인프라 구축에 1946억엔(약 2조14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5G 네트워크 설계, 5G 통신품질 최적화 솔루션, 5G 안테나·RF(무선주파수)중계 기술 등을 제공한다.

◆KT, 유럽 3개국서 5G 로밍 서비스 시작…협력사 통한 수출 전략 수립

KT는 이탈리아 팀(TIM, Telecom Italia Mobile), 스위스 선라이즈(Sunrise), 핀란드 엘리사(Elisa)와 손잡고 지난달 21일 자정부터 유럽 3개국에서 5G 로밍 서비스를 시작했다.

KT는 지난 5월27일, 한중일 대표 통신사들의 전략 협의체인 SCFA(Strategic Cooperation Framework Agreement)에서 중국 차이나모바일과 5G 로밍 시연에 성공한 이후 △이탈리아 △스위스 △핀란드의 대표 통신사와 상호 네트워크 연동, 현지 필드 테스트를 거쳐 5G 로밍 서비스를 상용화했다.

이에 따라 KT 고객은 유튜브(HD 720P 해상도의 권장속도 2.5Mbps)는 물론, 최대 8명과 최대 FHD(full HD)급 화질로 영상통화를 할 수 있는 '나를(narle)' 서비스를 고품질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KT 5G 로밍 서비스는 삼성전자 갤럭시S10 5G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우선 적용된다. 이달 말이나 11월 초에 갤럭시노트 10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달 포르투갈 위두테크놀로지스에 ‘AI(인공지능) 기반 국제전화 불법호 탐지 솔루션’을 공급하는 계약도 맺었다. 불법호란 특정 번호에서 다수 번호로 국제전화를 동일한 시간대에 반복 사용하거나, 특정 국가의 다수 번호로 국제전화를 대량 또는 동일한 시간대에 반복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 솔루션은 KT가 자체 개발한 AI 기술을 바탕으로 국제전화 불법호를 빠르게 탐지해 피해를 최소화한다. KT가 AI 기술을 해외에 수출하는 것은 처음이다. 이와함께 5G 통신과 드론을 결합한 ‘5G 스카이십’ 솔루션의 해외 진출도 타진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스카이십을 활용한 인도 스마트팜 시장 진출도 추진 중이다.

또 KT는 협력사들을 통한 수출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KT 협력사 23곳은 유명 해외 통신사와 수출?MOU 등 13건의 계약을 체결해 총 520억원의 해외 매출을 달성했다. 이를 위해 KT는 ‘커뮤닉아시아’를 시작으로 ‘이파(IFA)’, ‘이씨오씨(ECOC)’, ‘자이텍스(GITEX)’ 등 동아시아, 중동, 유럽의 주요 전시회에 협력사 참가 기회를 제공했다.

◆LGU+, 전 세계 20여개 통신사 방문, 5G 구축 경험 공유…중국 내 5G 로밍 서비스 시범 운영 시작

LG유플러스는 5G 상용화 이후 미국 AT&T, T모바일을 비롯해 영국 보다폰, 일본 KDDI, 핀란드 엘리사, 중국 차이나텔레콤 등 전 세계 20여개에 달하는 통신사가 방문해 5G 구축 경험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또 하현회 부회장은 지난 26일과 27일 양일간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구글, 넷플릭스, 엔비디아 등 글로벌 기업을 방문해 5G 성공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LG테크놀로지벤처스를 통해 AR스타트업인 ‘8i’, ‘아이캔디랩’, ‘스페셜’과 VR 스타트업 '어메이즈VR', 미디어 스타트업 ‘4D리플레이 등 5개 벤처에 약 90억원을 투자하고 5G 서비스와 콘텐츠를 개발 중이다.

이러한 자신감에 힘 입은 LG유플러스는 5G 핵심 서비스 솔루션과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콘텐츠 등 수출을 전담할 TF 조직을 최고경영자(CEO) 직속으로 신설했다. 이 TF는 20여명 규모로 운영 중으로 연내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 LG유플러스와 차이나유니콤은 지난 4월 5G 로밍 연동에 대해 양사 협의를 마치고 6월부터 중국 현지에서 5G 로밍 테스트를 진행해왔다. 시범 상용망 연동이 8월16일 완료됨에 따라 9월16일부터 LG유플러스 5G 가입자들은 중국에서 5G 로밍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중국 내 서비스 정식 개시는 차이나유니콤 공식 5G 상용화 시점에 맞춰 진행되며 현재 준상용화된 상태다.

'제로' 요금제를 가입하고 중국을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가 비용 없이 5G 데이터 로밍을 경험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5G 로밍 서비스 초기 단계이며 국가 수가 제한적인 점을 고려해 고객이 부담없이 경험할 수 있도록 기존 LTE 로밍 요금과 동일하게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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