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777F.(사진=대한항공)
이미지 확대보기뿐만 아니라 미중분쟁의 대체 시장으로 남미 노선을 적극 공략한다. 이를 위해 대한항공은 지난달 23일부터 남미행 화물기(보잉777F)를 주간 2회에서 3회로 증편했다. 남미행 화물기는 인천을 출발해 미국 앵커리지, 마이애미를 거쳐 브라질 상파울로, 칠레 산티아고, 페루 리마, 다시 미국 LA를 경유ㅎ 인천으로 돌아오는 약 70시간에 걸친 여정으로, 대한항공 운항편 중 가장 운항시간과 거리가 긴 노선이다.
인천 출발편에는 휴대폰부품, 자동차 등 공산품이 주로 실리고, 경유지인 미국 마이애미에서도 브라질행 전자부품, 항공기 엔진 등이 탑재된다. 다시 돌아오는 화물기에는 연어, 체리, 아스파라거스, 망고, 블루베리 등 칠레, 페루산 아시아행 신선화물들을 채워 전 구간을 빈 공간없이 운영한다.
또 대한항공은 앞서 남미노선의 성공 사례에서 보듯 자국 중심으로 형성된 항공 화물 수요 중심에서 탈피하여 제3국간의 화물시장도 적극 공략한다.
인천-베트남(하노이)-인도(델리)-유럽(비엔나·밀라노) 화물기 노선을 지난 5월 주3회에서 4회로 인천-중국(시안)-베트남(하노이) 화물기 노선을 지난 7월 주1회에서 2회로 각각 1회씩 증편, 3국간의 화물 수송을 확대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앞으로도 미중무역분쟁 등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신시장 개척과 신수요 유치 확대를 통해 화물사업 경쟁력 제고에 힘쓸 계획이다”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