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최영록 기자] 현대·기아차가 엔진의 종합적인 성능을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CVVD(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양산차에 적용한다고 3일 밝혔다.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이번에 처음 선보인 CVVD 기술은 엔진의 작동 조건에 따라 흡기 밸브가 열려있는 기간을 최적화하는 기술이다.
기존의 엔진들은 연비를 우선시하는 아킨슨 사이클, 성능에 중점을 둔 밀러 사이클, 연비와 성능 절충형 오토 사이클 등 세 가지 중 하나의 엔진 사이클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고정된 밸브 열림 시간(밸브 듀레이션 : Valve Duration)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CVVD 기술은 연비 주행, 가속 주행 등 운전 조건 별로 밸브 듀레이션을 길거나 짧게 제어해 아킨슨, 오토, 밀러 사이클을 모두 구현할 수 있다는데 기술적인 우수성이 있다. 또 유효 압축비를 4:1~10.5:1까지 탄력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가능해 가변 압축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CVVD 기술이 적용된 엔진은 출력이 적게 필요한 정속 주행시에는 흡기밸브를 압축 행정의 중후반까지 열어두어 압축 시 발생하는 저항을 감소시키고 압축비도 낮춰 연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반대로 가속 주행 시에는 흡기 밸브를 압축 행정 초반에 닫아 폭발에 사용되는 공기량을 최대화함으로서 엔진의 토크가 향상돼 가속성능이 개선된다.
이밖에도 CVVD 기술은 최적의 밸브 듀레이션 구현으로 연료 연소율을 높여 배출가스 저감에도 높은 효과가 있다. CVVD 기술 적용 시 엔진 성능은 4% 이상, 연비는 5% 이상 향상되며 배출가스는 12% 이상 저감된다.
현대차·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 알버트 비어만 사장은 “이번에 독창적으로 개발한 세계 최초의 CVVD기술은 파워트레인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첨단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자동차의 성능과 상품성 향상은 물론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여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CVVD 기술을 스마트스트림 G1.6 T-GDi 엔진에 최초로 적용했으며 이후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쏘나타 터보에도 탑재하는 등 확대할 방침이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현대·기아차, 최첨단 엔진 신기술 ‘CVVD’ 양산차에 적용
초정밀 흡기밸브 조절로 성능·연비 향상 및 배출가스 저감 효과 기사입력:2019-07-03 17: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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