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로 ▲인천항만공사 남봉현 사장은 본부 기획조정실장을 ▲부산항만공사 우세종 전 사장도 본부 기획조정실장을 ▲여수광양항만공사 선원표 전 사장은 본부 중앙해양안전심판원장을 지낸 바 있다.
이들은 퇴직 후 항만공사로 자리를 옮기면서 성과급을 포함해 2억원대 연봉에 기사 달린 업무용 차량, 법인카드, 업무추진비 등 각종 혜택을 누려 ‘황제 보직’이라는 논란을 낳기도 했다.
또 해수부 수산정책실장이 한국수자원관리공단 이사장으로, 해수부 해양정책실장이 해양과학기술진흥원 원장으로 재취업하는 경우도 있었다. 뿐만 아니라 해수부 일반직 고위공문원과 인천청 항만정비과장 등이 협력업체 사장 자리를 꿰차기도 했다.
이처럼 해수부 출신 전직 관료들이 누구나 선호하는 직장에 취업하는 것은 해수부의 막강한 권한과 결속력 강한 해수부 특유의 ‘마피아 문화’ 때문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