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주항공)
이미지 확대보기국가별로는 우리나라 사람이 약 51%를 차지하고 있으며, 베트남과 일본이 10만명을 넘는 10%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태국, 필리핀, 대만 국민이 5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제주항공은 이미 수 년 전부터 페이스북 등 SNS 활용에 주목해 SNS플랫폼을 적극 확대하고 있다. SNS 특성을 활용한 빠른 정보 전달과 즉각적인 소비자 반응 확인이 가능해 고객과의 효율적인 소통수단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제주항공 페이스북에서는 ▲감성을 자극하는 감동형 ▲온∙오프라인 이슈를 활용한 화제형 ▲이용자의 직접 참여를 이끌어내는 참여형 등 자체 제작한 다양한 콘텐츠를 끊임없이 공급하며 소통하고 있으며, 이 같은 점이 빠른 속도로 팔로워를 늘리는 요인이 됐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활동을 통해 고객과 거리를 좁히고 브랜드가치를 높이는데 큰 효과를 얻고 있다. 제주항공의 SNS 마케팅은 ‘2014 온라인광고대상’ 최우수상 수상, 다양한 유명인의 개성 있는 여행방식을 모아 색다른 여행을 제안하는 ‘JJ노마드’가 ‘앤어워드(&Award)’ 2017 winner로 선정되는 등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임한희 기자 newyork291@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