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투세븐 매장 픽업 서비스 신청 고객이 매장에서 직접 상품을 확인하는 모습.(사진=제로투세븐)
이미지 확대보기‘매장 픽업’은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구매한 상품을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서 픽업하는 제로투세븐의 O2O 서비스다. 이 서비스로 고객이 매장별 제품, 사이즈 보유 여부를 확인 후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재고 부족으로 인한 매장 재방문의 번거로움을 줄였다.
또 모바일이나 온라인에서 결제하는 것이 아닌 매장에서 직접 제품을 확인한 후 결제하는 시스템으로 환불 과정을 없애 고객 맞춤형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다. 다시 말해 미리 제로투세븐 앱에서 제품의 재고를 미리 확보해 구매실패율은 낮추면서 오프라인에서 직접 착장해보고 할인된 금액으로 결제하는 쇼핑패턴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매장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1세에서 4세 자녀를 둔 30대 여성이 53.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만큼 ‘밀레니얼 맘’들이 자녀를 위한 제품을 보다 똑똑하게 구매하는 방법으로 O2O 서비스를 많이 찾는다는 얘기다.
또 문화센터 방문, 어린이집 하원 등으로 아이 동반이 가능하거나 쇼핑이 자유로운 오후 1시에서 5시 사이에 매장 픽업이 가장 많이 이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워킹맘의 경우 모바일로 제품을 선택한 후 집이나 회사 근처, 외근 및 퇴근 시 가까운 매장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픽업할 수 있어 ‘매장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