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전용모 기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허성무(창원시 성산구)의원은 9일 국토교통부 철도국 윤진환 국장과 면담을 갖고 , 동대구 ~ 창원중앙 ~ 가덕신공항 구간 (85km) 복선전철 고속화 사업을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2026~2035)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허 의원은 “ 창원은 100 만 인구의 대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KTX 소요시간이 3 시간에 달해 대표적인 철도 소외 지역이다. 특히 SRT 정차 편수도 극히 제한적이어서 시민 불편이 크다 . 창원중앙역 경유 노선이 반영돼야 서울까지 2 시간 20 분대 접근이 가능해지고, 시민들의 항공 이동 의존도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 그러면서 “이는 단순한 지역 현안이 아니라 도민들의 간절한 교통권 요구”라고 덧붙였다 .
이번 경남도 건의안에 따르면 해당 노선은 △ 동대구 ~ 밀양 ~ 진영 ~ 창원중앙 ~ 마산 , 가덕도신공항을 잇는 총연장 85km 복선전철로, 총사업비는 약 2조 9841억 원 규모이다 .
국토부는 “해당 노선은 경남도의 1 순위 건의 사업으로 , 현재 진행 중인 연구용역을 토대로 2025 년 말 ~2026 년 상반기 철도망 계획 수립 과정에서 신규사업 반영 여부를 검토하겠다” 고 밝혔다. 아울러 “경제성 분석 (B/C) 과 균형발전 효과를 반영하는 종합평가(AHP)를 함께 고려해 추진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
허 의원은 “지난 철도망 계획에서 창원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며 “이번에는 반드시 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경남도와 국회가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
또한 “창원중앙역은 현재 이용 수요에 비해 시설이 현저히 부족하다” 며 “철도망 확충과 함께 역사 개보수와 편의시설 확충도 병행해 시민 불편을 줄이겠다”고 했다.
한편 국토부는 2023년 7월 연구용역을 착수했으며, 지자체와 철도기관으로부터 600조 원 규모 이상의 신규사업 건의가 접수된 상태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허성무 의원, ‘동대구~창원~가덕신공항 고속화 사업’ 5차 철도망 반영 촉구
기사입력:2025-09-09 19:06:31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주요뉴스
핫포커스
투데이 이슈
투데이 판결 〉
베스트클릭 〉
주식시황 〉
| 항목 | 현재가 | 전일대비 |
|---|---|---|
| 코스피 | 4,121.74 | ▼100.13 |
| 코스닥 | 926.57 | ▲12.02 |
| 코스피200 | 581.94 | ▼17.09 |
가상화폐 시세 〉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 비트코인 | 151,995,000 | ▼1,005,000 |
| 비트코인캐시 | 725,500 | ▼14,000 |
| 이더리움 | 5,097,000 | ▼73,000 |
| 이더리움클래식 | 21,790 | ▼150 |
| 리플 | 3,333 | ▼36 |
| 퀀텀 | 2,535 | ▼58 |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 비트코인 | 151,800,000 | ▼1,202,000 |
| 이더리움 | 5,099,000 | ▼66,000 |
| 이더리움클래식 | 21,760 | ▼160 |
| 메탈 | 591 | ▼12 |
| 리스크 | 270 | ▼3 |
| 리플 | 3,332 | ▼33 |
| 에이다 | 789 | ▼12 |
| 스팀 | 112 | ▼2 |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 비트코인 | 151,960,000 | ▼790,000 |
| 비트코인캐시 | 728,000 | ▼11,500 |
| 이더리움 | 5,095,000 | ▼75,000 |
| 이더리움클래식 | 21,780 | ▼140 |
| 리플 | 3,332 | ▼37 |
| 퀀텀 | 2,603 | 0 |
| 이오타 | 185 | ▼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