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분기 실적 상승에는 타이틀 서비스 지역 확장에 따른 신규 매출 발생 및 증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전년 동분기 대비 매출 증가의 경우 지난 4월 6일, 동남아시아 지역에 론칭한 라그나로크 오리진, 대만, 홍콩, 마카오 지역에서 서비스 중인 라그나로크 오리진, 한국에서 서비스 중인 라그나로크X : Next Generation의 매출 발생이 가장 크게 기여했다. 또한 전분기 대비 매출 증가로는 동남아시아 지역에 론칭한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매출 발생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라비티는 2023년 하반기, 라그나로크 심포니 타이틀 3종을 포함한 다양한 IP 활용 게임을 글로벌 지역에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8월 17일부터 라그나로크 심포니 첫 번째 타이틀인 멀티플랫폼 MMORPG ‘라그나로크V: 부활’의 국내 CBT를 진행한다. 라그나로크V: 부활은 전세계 수백만 명의 유저들이 플레이하며 많은 사랑을 받은 ‘라그나로크 발키리의 반란’의 후속 타이틀이다.
모바일 레트로 RPG인 ‘RAGNAROK 20 HEROES’는 8월 4일부터 국내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8월 24일 국내 CBT, 9월에는 한국 론칭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멀티플랫폼 횡스크롤 아케이드 MMORPG ‘라그나로크 비긴즈’는 4분기 중에 국내 CBT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라그나로크 오리진’을 4분기 중남미 등에 선보일 예정이며 ‘라그나로크M: ETERNAL LOVE’는 2024년 내 베트남 지역 론칭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모바일 게임 개발사 Yulong Games에서 개발하고 그라비티의 일본 지사인 그라비티 게임 어라이즈(GGA)에서 퍼블리싱 하는 White Chord는 8월 29일 일본 지역 론칭 예정이다.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 X 세스코 상호 협력 체결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은 종합환경위생 전문 기업 세스코와 손잡고 대형 건물 및 중소형 건물을 대상으로 청결한 화장실 문화 조성을 위한 신규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양사는 서울 강동구 소재 세스코 본사에서 진행된 업무협약(MOU) 체결을 통해 건물관리 대표 업체와 종합 환경위생 대표 업체의 공간 위생 케어 노하우를 함축한 ‘청결한 화장실 서비스’를 론칭하고, 위생 사각지대에 놓인 화장실을 깨끗하고 안전한 공간으로 탈바꿈하는데 앞선다. 특히,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건물 규모나 연식에 상관없이 다양한 중소형 건물의 공간을 재조성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선보일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은다.
화장실은 바이러스와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고위험 공간으로 청결에 각별히 신경 쓰지 않으면 집단 감염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팬데믹 이후 화장실 청결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여기에 고온다습한 환경으로 방역이 취약해진 여름 시즌이 되자 건물관리인의 화장실 청결에 대한 고민은 날로 늘어만 간다.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은 화장실 청결 문제로 고민 중인 건물들을 타겟으로 그동안 쌓아온 건물관리 노하우에 세스코의 기술력을 더한 솔루션을 제안하고 청결한 화장실 문화 조성에 나선다. 기존 대형 건물 관리를 주로 해왔던 기업이 공간별 특성에 따른 합리적인 비용으로 중소형 건물을 대상으로 맞춤형 솔루션을 선보인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 AI 기술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야는 ‘챗봇’, ‘이미지 생성’
센서타워, 2023년 AI 앱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 발표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가 2023년 전 세계 인공지능(AI) 앱의 다운로드와 수익 성과, 주요 AI 앱의 다운로드 및 수익 순위, 인기 AI 앱의 광고 트렌드 등 AI 앱 시장에 대한 분석을 담은 ‘2023년 AI 앱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AI 알고리즘 발전으로 새로운 AI 앱이 등장하고, 기존 앱에 AI 기능을 빠르게 추가하는 등 글로벌 AI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2023년 상반기 AI 앱 다운로드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4% 성장해 3억건을 돌파하며 2022년 전체 수준을 넘어섰다.
‘렌사 AI(Lensa AI)’, ‘챗GPT(ChatGPT)’ 등 사용자들에게 인정받은 AI 앱이 점점 더 많아지며 이는 결제로 이어지고 있다. 2023년 상반기 AI 앱이 인앱 구매를 통해 올린 수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5%나 급증해 4억달러에 육박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