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지중해식 식단의 핵심 올리브오일 앞세워 시장 공략

기사입력:2019-11-06 14:23:46
[로이슈 편도욱 기자]
프랜차이즈 그룹 제너시스BBQ (회장 윤홍근)의 치킨 프랜차이즈 BBQ가 ‘세상에서 가장 맛있고 건강한 치킨’을 고객들에게 선보이겠다는 목표로 시장 공략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BBQ는 2005년부터 세계 최초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손꼽히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원료로 한 BBQ 올리브유를 튀김유로 사용해 고객들에게 맛과 건강을 모두 사로잡은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BBQ는 지난 2005년 3년여에 걸친 기술 개발과 실험을 거쳐 명품 올리브 오일 개발에 성공했다.‘BBQ 올리브 오일’은 토코페롤, 폴리페놀과 같은 노화방지 물질이 풍부하며,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등 트랜스지방과는 반대의 기능을 갖고 있다.

일반적인 올리브유는 발연점이 낮아 후라잉 시 쉽게 타거나 검게 변해 튀김유로 적합하지 않다고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BBQ는 자체 R&D 기관인 세계식문화과학기술원(중앙연구소)이 (주)롯데푸드와 손잡고 오랜 연구 끝에 물리적 방식의 여과와 원심분리 기술을 적용해 미세한 과육을 걸러내 튀김 온도에 적합한 오일을 생산해 튀김유로 사용하고 있다.

최근 지중해 연안 국가 국민들의 장수의 비결이 올리브유를 기본으로 한 ‘지중해식 식단’으로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올리브유의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올리브유를 기본으로 과일과 생선, 채소, 견과류를 즐기는 지중해식 식단은 수많은 연구에서 심장 질환과 뇌졸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미국의 석유 재벌 존 록펠러는 97세 장수의 비결을 ‘매일 한 스푼의 올리브 오일을 먹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제너시스 BBQ 관계자는“BBQ 임직원들과 패밀리(가맹점주) 는 최상급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원료로 한 BBQ 올리브오일로 혈관질환 예방 및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는 치킨을 만들어 낸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며“앞으로도 맛 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생각하며 세상에서 가장 맛있고 건강한 치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BBQ는 석박사급 연구진 30여명으로 구성된 세계식문화과학기술원을 통해 트랜드를 반영한 신메뉴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올해에는 트랜드를 반영한 ‘극한왕갈비치킨’, 이국적인 적도의 별미음식을 치킨과 함께 맛 보는 ‘황금올리브 살치파파 치킨세트’ 등을 출시해 매출 견인을 이끌었다. 올해에는 ‘황금알치즈볼’, ‘껍데기 육해공 삼총사’ (돼지껍데기, 명태껍데기, 닭껍데기) 등 치킨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수의 사이드 메뉴도 출시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특히 지난 10월 '맵덕(매운맛 덕후)'들을 겨냥해 출시한 뱀파이어 처럼 치명적인 매운 맛의‘뱀파이어 치킨’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뱀파이어 치킨’은 BBQ의 ‘세계 맛 좀 볼래’ 시리즈 일환으로 출시되었으며, 프로젝트 1탄으로 미국 내쉬빌 스타일의 매운맛으로 개발됐다. 블러드 레드소스로 맛을 낸 뱀파이어 치킨은 매운맛을 3단계(1단계: 버닝 / 2단계: 블러드 / 3단계: 헬게이트)로 구분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그 중 3단계 ‘헬게이트’는 매운맛의 정도를 나타내는 스코빌 지수가 14,000SHU(당사분석치 기준)으로 측정됐다.

뱀파이어 치킨 반마리와 뱀파이어 딥(송곳니감자+갈릭딥핑소스 통감자)이 함께 포함된 1인 세트메뉴는 혼술족들에게 인기가 좋다. ‘뱀파이어 딥’의 ‘송곳니 감자’는 뱀파이어의 뾰족한 송곳니를 연상 시키며,‘갈릭딥핑소스 통감자’는 크리미한 마늘소스가 함유돼 매운맛을 덜어준다. 특히 15,000원 이라는 부담 없는 가격으로 치킨과 사이드메뉴를 함께 즐길 수 있어 더욱 사랑 받고 있다.

BBQ는 뱀파이어 치킨의 인기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최근 ‘제2의 전성기’를 맞은 배우 김응수 씨를 전속모델로 발탁했다. 김응수씨는 뱀파이어치킨을 주문한 고객 중 일부를 선정해 김응수 씨가 직접 소비자에게 배달하고, BBQ 종로본점에서 일일 점장 체험을 해 고객들과 소통하는 등 재미있는 이벤트를 실시했다.

한편 BBQ는 총 4단계의 오일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철저한 오일 컨디션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단계는 가맹점 담당 슈퍼바이저의 정기 방문을 통한 오일 산가 측정 및 관리, 2단계는 중앙연구소의 품질보증팀 운영으로 매장 점검 및 교육, 3단계는 올리브 캠페인을 통한 소비자 평가단 운영이다. 마지막 4단계는 오일 관리 기준 미달로 시정 명령을 받은 가맹점 사장이 치킨대학에 재입소하여 Q.C.S 교육 (품질, 청결도, 서비스)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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