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11번가 안 판다…"제2 아마존으로 성장시킬 것"

기사입력:2017-09-08 13:32:24
[로이슈 편도욱 기자] “11번가는 미래의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중요한 성장 동력으로, 매각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11번가가 중심이 되고 주도권을 갖는 성장 전략만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SK텔레콤 관계자
SK텔레콤이 커머스 플랫폼을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중요한 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갈 방침을 밝혔다. 특히 최근 매각 논의가 진행됐던 11번가를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은 최근 사내 임원회의에서 “AI기술과 IoT,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기술들이 고객들의 소비패턴을 획기적으로 바꾸고 있으며 이는 전세계적인 트렌드”라며, “SK텔레콤은 11번가를 통해 미래의 커머스를 선도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는 혼자서는 1등을 할 수 없는 상호 개방과 협력이 필수인 시대로, 11번가와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주체들과의 협업과 제휴 등을 통해 국내 최고의 커머스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미래 유통시장의 성장은 e커머스가 견인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통적인 리테일 시장의 의미있는 성장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전세계적인 흐름이다. 미래 유통시장의 주도권은 기존의 전통적인 오프라인 업체들이 아닌, e커머스 업체들이 장악하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미국에서는 아마존과 월마트의 경쟁은 이미 아마존의 승리로 일단락된 상태다. 아마존의 경우 지난 6월에 오프라인 유통업체인 홀푸드마켓을 인수, 본격적으로 오프라인 영역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SK그룹은 11번가를 제2의 아마존으로 성장시키겠다는 전략이다. 11번가는 현재 ‘챗봇’과 ‘이미지 검색’ 등 AI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선보이며 e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11번가는 SK텔레콤의 ‘스마트버튼 꾹’, 음성 AI기기 ‘누구’를 통해 간편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는 통합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 SK텔레콤의 IT기술과 11번가의 ‘커머스’를 융합한 획기적인 서비스를 통해 독보적인 e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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