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날씨 왜 이래?”…타이어뱅크, 폭우·악천후 운전 요령 안내

기사입력:2024-09-19 14:18:55
[로이슈 최영록 기자]
기상 관측이래 최악의 폭염과 열대야, 국지성 호우가 기록 된 여름이 끝났다. 하지만 초가을인 추석과 9월 하순에 들어섰어도 한낮엔 폭염 주의보 문자가 계속 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넘지 않은 자연재해가 기다리고 있다. 예년 같았으면 1~2회 겪었을 태풍이 1회도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가을이면 한반도는 태풍의 피해를 크게 입는다. 기상청은 올 여름 태풍은 없었지만 예년보다 많은 태풍이 9월~10월 발생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런 태풍, 국지성 호우 속 운전이 매우 위험하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 교통사고 통계가 이를 증명한다.

지난해 도로교통공단이 발표한 최근 5년간(2018~2022년) 자료에 따르면 빗길 사고는 오후 8시~10시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빗길 곡선로 내리막 구간에서의 사망률은 100건당 7.4로 나왔다. 다른 사고 통계에서도 확인 된다. 지난해 자동차 시민연합이 발표한 자료를 보자. 큰 피해를 입힌 태풍 가운데 2020년 ‘마이삭’과 2016년 ‘차바’가 상륙한 기간의 교통사고는 그 해 전체 치사율보다 각각 29.9%, 26.8% 높은 수치를 보였다. 태풍 피해가 시작되는 시즌 타이어 유통 전문기업 타이어뱅크(회장 김정규)는 자사 홈페이지, 블로그, SNS에서에서 태풍 속 안전 운전 요령을 안내 다음과 같이 안내 하고 있다.

■ 언제나 타이어 사전 점검은 기본 중의 기본
폭우, 태풍이 아니어도 비가 내리면 도로는 ‘수막’현상이 생긴다. 비가 많이 오면 노면에 물이 배수 되지 않아 생기는 것이다. 이러면 타이어가 노면과 접지하지 못하는 물의 막인 ‘수막(水膜)’위에 있게 된다. 쉽게 말해 물 위를 달리는 것과 같은 상황이다. 타이어의 접지력과 제동력을 떨어트려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또, 적정 공기압이 부족하면 트레드 접지 면적이 넓어지지만, 배수 면적이 좁아져 수막현상이 발생 할 수 있다. 여기에 마모가 심하면 배수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주행 전 점검은 필수이자 기본 중의 기본이다. 언제나 운행 전 전문 매장서 사전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 급브레이크 “NO”…30% 감속과 2배 넘는 안전거리 주의

폭우, 태풍이 지나고 가면 각 커뮤니티엔 우천 교통 사고와 큰일 날뻔한 후기가 올라온다.주로 ‘차가 한 바퀴 돌았다’, ‘물에 밀려 죽을 뻔 했다’ 같은 서늘한 경험담이다 빠지지 않는다. 베테랑 운전자들은 물이 고인 도로에서 차가 ‘밀리는’ 느낌과 ‘돌아가는’ 경험을 해 비가 오거나 물 고인 곳에서는 평소보다30% 이하로 감속한다. 감속과 함께 안전 거리를 2배 이상 둬야 한다. 제동 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야 할 운전 요령이다. 물 고인 곳을 통과할 때는 브레이크나 엑셀레이터 조작은 하지 않고 서행 통과 하는 것이 좋다.

■ 폭우와 우천시에는 전조등은 필수
폭우는 운전자의 시야를 30% 이하로 낮게 만든다. 보통의 운전자들은 와이퍼 작동은 하지만 전조등 점등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전조등만 잘 점등해도 사고가 17% 이하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빗줄기가 굵어지고 천장에 ‘따따당’하는 소리가 들리면 전조등을 점등해 상대방에게 내 위치를 확인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 부실한 담벼락이나 큰 차량 옆 주차는 위험

운행 후 주차 할 때 태풍과 폭우가 있으면 ‘바람과 비’ 피하겠다고 담이나 대형차 주변을 찾는 운전자들이 있다. 잘못 알려진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강한 바람과 폭우를 동반하는 태풍에 담벼락이 무너질 수 있다. 이와 함께 대형차도 전복 시키는 것이 태풍의 위력이다. 여기에 화물차에 적재된 화물이 강풍에 날라갈 수 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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