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스피돔(좌측), 하남 미사리 경정장 전경. (사진=국민체육진흥공단)
이미지 확대보기코로나19로 인한 휴장 등으로 평가를 미시행 했던 2020년을 제외하고 경정이 2016년부터 7년 연속으로 최고등급을 달성한 데에는 경륜경정총괄본부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건전화를 위한 노력 때문이다.
경륜경정총괄본부는 지난해 ‘과몰입 셧다운제’(고객들의 소액 건전 이용 문화 조성을 위해 온라인 및 전자카드 일일 베팅참여 가능 경주 수를 자율 제한할 수 있는 제도)를 최초 설계·도입하는 등 이용자 보호 기능 차별화에 주안점을 두고 건전화 제도를 시행했다.
이렇듯 정부 건전화 정책의 핵심인 전자카드 건전 이용 정책에 부응해 실명 기반 온라인 중심으로 발매시스템을 고도화하면서, 건전 구매 문화 정착을 유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희망 길벗(경륜·경정 중독예방치유센터)을 중심으로 ‘이용자 중독 수준별 과몰입 완화 건전 프로그램’을 신규 개발하고, 기초상담사 역할 확대를 통해 자체 상담 역량을 강화하는 등 도박중독 예방·치유 활동을 확대하였다. 또한 ‘건전 운영 우수성과 영업장 평가제’ 신규 도입, ‘대국민 자전거 행사 연계 불법 예방 캠페인 개최’ 등 다양한 부문의 건전화 확산 노력이 인정돼 호평받았다.
경륜경정총괄본부 관계자는 "사감위 건전화 평가에서 경정ㆍ경륜 1, 3위를 달성하여 7년 연속 최고등급을 획득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간 건전화를 위해 직원들이 한마음 한뜻을 모아 큰 노력을 했다는 결실로서 의미가 매우 깊다"라며 "앞으로도 온라인 발매를 통한 건전 이용 문화 확산, 이용자 보호 기능과 과몰입ㆍ중독 예방 강화 등 사업 건전화에 더욱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영삼 로이슈(lawissue) 기자 yskim@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