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롯데마트와 슈퍼는 10만원대 이하 축산∙과일∙생선과 5만원대 이하 김∙견과류∙버섯 ‘알뜰 선물세트’ 구성비를 전체 품목 대비 60% 수준으로 확대했다. 과일에서는 전통적으로 인기가 많은 사과∙배 선물세트에 가격 상승폭이 크지 않은 샤인머스켓과 한라봉을 혼합 제작하거나 천안, 장수 등 산지 다변화를 통해 상품을 공동으로 매입함으로써 판매가를 낮췄다. 엘포인트(L.POINT) 회원 대상으로 ‘샤인머스켓 사과 선물세트(4.1kg)’와’ ‘한라봉 품은 사과∙배 선물세트(6.7kg)를 각 9만 9900원에 선보이고, ‘천안 지순태 농부의 GAP 배(6.7kg)’와 ‘장수 사과(4.2kg)’도 각 9만 9900원, 7만 9900원에 판매한다.
생선 선물세트의 경우 지난해 10월부터 사전 준비를 통해 평시 매입량 대비 120% 수준으로 물량을 초과 확보함으로써 10만원대 이하의 굴비 세트를 5개 신규 제작했고, 대표적으로 ‘민어 굴비 세트(1.5kg)’와 ‘참굴비 세트(1.4kg)’을 각 6만 9900원에 판매한다. 축산에서는 마트∙슈퍼 공동 직구매를 통해 알뜰 선물세트를 지난 설 대비 약 30% 늘렸으며, 대표적으로‘ 한우 정육세트 2호(1kg)’와 ‘한우 실속 정육세트(2kg)’를 엘포인트 회원가 9만 9000원에 제공한다. 더불어 1등급 한우 국거리/불고기로 제작한 극 가성비 선물세트인 ‘한우정육세트(600g)’의 경우 4만 9900원에 롯데슈퍼 단독으로 판매한다.
견과류에서는 전체 운영 품목 수에서 절반 가량을 5만원 미만의 가성비 선물세트로 편성해 운영 중이며, 대표적으로 구운아몬드와 호두 등으로 이뤄진 ‘특선 견과 6종 세트(860g)’와 ‘명작 견과&건과일 10종 세트(1.5kg)’를 각 3만 9900원에 판매한다. 명절 인기 세트인 버섯과 김의 경우, '자연향 버섯 혼합세트 1호(340g)'와 ‘자연향 담은 백화고 혼합 세트(400g)’를 각 3만 9900원, 4만 9900원에 약 30% 할인 판매하며, 간편하게 휴대 가능한 ‘동원 양반김 15호(220g)’와 ‘광천 김수미 재래김 선물세트(108g)’는 엘포인트 회원가로 각 3만 3950원, 9900원에 제공한다.
또한, 롯데마트와 슈퍼는 가격 외에도 당도 선별과 상품 규격 확대까지 신경 써 선물세트의 품질 경쟁력을 높였다. 대표적으로 '밀양얼음골자이언트 사과(9입/4kg)'와 '자이언트 배(9입/8.2kg)'는 대과(大果)들로만 엄선해 제작한 프리미엄 과일 선물세트로, 지난해 설보다 과실당 중량을 사과는 약 15%, 배는 약 12% 늘려 구성했다. 해당 선물세트는 각 10만 9900원, 11만 9900원에 판매한다. 더불어 롯데마트와 슈퍼는 과일 선물세트 구매 시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신경 쓰는 ‘당도’에 대한 만족도를 한층 높이고자 사과, 배, 샤인머스켓, 만감류(한라봉,레드향, 천혜향), 메론 등 주요 과일에 대해 100% 당도 선별을 완료했다. 해당 과일로 제작한 ‘샤인머스켓,메론(5.2kg)’과 ‘제주 천혜향,레드향,한라봉 혼합세트(4kg)’은 각 9만 9900원, 6만 9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