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이마트 2024년 여는 ‘가격파격 선언’ 外

기사입력:2024-01-04 06:00:00
[로이슈 편도욱 기자] 본업 경쟁력 강화를 천명한 이마트가 필수 먹거리와 생필품을 최저가 수준으로 제공하겠다는 ‘2024 가격파격 선언’을 하고 5일부터 실행한다.

고물가로 시름이 커진 고객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다름아닌 ‘꼭 필요한 상품을 저렴하게 사는 것’이다. 명료한 요구를 충실히 이행해 이마트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이를 통해 ‘확고한 1등 유통기업’의 지위를 다져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마트가 새해 시작과 함께 내놓은 ‘가격파격 선언’은 세 축으로 이뤄진다.

우선 월마다 식품들 중에서 ‘Key 아이템’ 3가지를 뽑아 초저가로 제공한다. 동시에 구매 빈도가 많은 주요 가공식품-일상용품 40개 카테고리 상품을 월별로 초저가에 판매한다.

최저가 수준의 상품을 월별로 선정해 관리하는 것은 고객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또한 월 단위로 ‘가격파격’ 정책을 관리하면 한 제조사가 아닌 여러 업체들과 협력할 수 있어 지속적인 초저가 관리가 가능하다.

이마트는 2월부터는 분기에 한 차례씩 ‘반값’을 내세운 ‘가격 역주행’ 한정판 상품도 선보인다.

‘가격파격 선언’을 통해 이마트가 하고자 하는 것은 다른 유통업체보다 10원이라도 싸게 팔겠다는 속칭 ‘가격 전쟁’이 아니다. 물론 이마트는 최저가를 지향하지만 다른 업체들이 가격을 더 내린다면 이마트보다 싸게 파는 곳이 나올 수도 있다. 그럴수록 소비자가 얻는 혜택은 커진다.

이마트 관계자는“국내 유통을 이끌어온 ‘1위 기업’으로서 자부심과 사명감을 가지고 업계 전체가 물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끌겠다”고 말했다.

월별 가격파격 식품 3종은 ‘인기 먹거리-채소-가공식품’에서 각각 1개씩 선정한다.이마트 바이어들이 시기별 상품 수요를 파악하고 가격 관리가 가능한 정도까지 꼼꼼히 따져 상품을 추린다.

1월5일부터 2월1일까지 판매되는 ‘1월 가격파격 3종’은 삼겹살-대파-호빵이다. ‘가격파격 삼겹살’은 국내산 돈삼겹살/목심이 100g당 1,780원에 제공된다.정상가보다 약 30% 저렴하고 종종 열리는 행사 가격보다도 10% 가량 싸다.

흙대파는 1봉당 2,980원으로 정상가 대비 40%, 행사가 대비 25% 저렴하다. 대파는 최근 가격 폭등으로 고객 부담이 커진 걸 고려해 선정됐다. ‘삼립 발효미종 단팥호빵 8입’은 판매가 3,980원으로 40% 이상 싸게 구매할 수 있다.

고객 관심이 가장 클 ‘인기 먹거리’는 1월 삼겹살을 시작으로 계란, 치킨, 쌀 등 그야말로 모두가 좋아할 ‘핵심 상품’으로 선별될 예정이다.

‘가격파격 선언’의 또 다른 축인 가공식품+일상상품 40개 아이템은 고객들이 평소 장바구니에 자주 담는 상품들로 이뤄졌다.가공식품이 28개 일상상품이 12개다. 상품 카테고리를 보면 즉석밥, 생수, 우유, 식용유, 치약, 화장지, 샴푸 등 장보기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상품들이다.

1월의 40개 아이템에는 농심 짜파게티, 제주삼다수, 서울우유, 종가 맛김치, 페리오 치약, 코디 화장지 등이 포함됐다. 해당 상품들은 정상가 대비 적게는 10% 많게는 60% 이상 싸다.

이마트는 40개 상품 카테고리는 유지하되 카테고리 내 상품은 시즌 및 트렌드에 맞춰 새롭게 정한다.특정 브랜드에 국한되지 않아 더 많은 제조업체가 부담 없이 ‘가격파격 선언’에 동참할 수 있다. 그만큼 지속성은 커진다.

‘가공식품+일상상품 가격파격’을 통해고객은 한 달 내내 초저가 상품을 만나게 되는 셈이다. 통상 1,2주일 짧게는 하루만 이루지기도 하는 특가 행사를 놓친 데 따른 아쉬움이 덜해지는 효과가 있다.

월별 ‘가격파격 선언’ 상품들에 이어 2월부터 선보이는 ‘가격 역주행 기획상품’의 정식 명칭은 ‘가격역주행 1993’이다. 물가는 오르지만 이마트의 가격만은 거꾸로 가겠다는 목표를 앞세웠다.

또 이마트가 처음 문을 연 1993년을 프로젝트명에 넣어 이마트 30년 업력을 총망라한 가성비 상품을 선보이겠다는 의지를 담았다.동시에 30년 전 가격에 버금가는 파격가를 지향한다는 의미도 있다.

이마트는 소싱 노하우와 유통구조 혁신 그리고 제조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정상가 대비 30~50% 저렴한 가격으로 한정판 상품을 선보인다. 2월 1차 상품 출시를 시작으로 4월, 7월, 10월 총 네 차례에 걸쳐 분기별로 50개 이상의 상품을 내놓을 예정이다.

‘가격 역주행 1993’은 작년에 선보였던 ‘더 리미티드’ 한정판 상품 프로젝트를 업그레이드한 것이기도 하다. 여러 제조업체와 협업해 내놓은 ‘더 리미티드’는 대다수 상품이 완판된 바 있다. ‘가격 역주행’은 상품 선정에 있어 고객 수요를 한층 더 반영하고상품 물량도 늘릴 것이다.

황운기 이마트 상품본부장은“새해와 함께 시작하는 ‘2024 가격파격 선언’은 이마트가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전략으로 가격 리더십을 확실히 구현하겠다는 것”이라며“지속적인 초저가 관리를 통해 고객들이 장바구니 비용 절감을 제대로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마포구, 갑진년 새해 맞아 ‘2024 신년인사회’ 개최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3일 오후, 2024년 갑진년을 맞아 신수동 케이터틀에서 ‘2024 신년인사회’를 개최하고, ‘새로운 마포, 더 좋은 마포’를 위해 다져온 토대 위에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힘찬 발걸음을 내디뎠다.

이번 신년인사회에는 박강수 마포구청장을 비롯하여 지역의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 시·구의원, 주민대표 등 500여 명의 내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마포 관광 홍보 영상과 함께 막을 연 신년인사회는 숭문중학교 오케스트라의 아름다운 축하공연과 구민 새해 소망 영상 시청 순으로 진행됐다.

이후 구민에 대한 감사를 담은 박강수 마포구청장과 내빈들의 세배와 더 나은 마포를 만들겠다는 다짐의 신년사가 이어졌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신년사로 “민선 8기가 시작되고 지금까지 청렴, 관행 개선, 민원 처리, 복지, 생활체육 활성화를 구정 목표로 삼고 하루도 쉬지 않고 달려왔다”라며 “마포구는 2024년에도 오직 마포구민 행복시대 완성을 위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라고 전했다.

◆의정부성모병원, 뇌졸중 치료 네트워크 국가사업 참여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은 중증·응급 심뇌혈관질환을 신속하게 치료하고자 의료기관·전문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국가시범사업에 참여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 대상 질환은 급성 심근경색증·대동맥증후군·뇌졸중 등이다.

의정부성모병원은 이 가운데 뇌졸중 부문에 선정됐으며 이 병원 뇌졸중센터장인 김영우 교수가 인적 네트워크에 포함됐다.

대상 지역은 경기 동북부와 서울 북부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56.61 ▼8.81
코스닥 717.24 ▼9.22
코스피200 338.74 ▼0.32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9,845,000 ▲166,000
비트코인캐시 527,500 ▼4,500
이더리움 2,678,000 ▼4,000
이더리움클래식 24,390 ▼80
리플 3,235 ▲3
이오스 987 ▲1
퀀텀 3,174 ▲7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9,832,000 ▲233,000
이더리움 2,679,000 ▼5,000
이더리움클래식 24,420 ▼100
메탈 1,220 ▲4
리스크 794 ▲0
리플 3,233 ▲1
에이다 1,015 ▼2
스팀 218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9,840,000 ▲230,000
비트코인캐시 526,500 ▼5,500
이더리움 2,673,000 ▼8,000
이더리움클래식 24,410 ▼110
리플 3,235 ▲4
퀀텀 3,155 ▼10
이오타 302 ▼7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