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아주대학교 윤일수 교수, 홍익대학교 임현준 교수, 국토교통부 김영주 사무관, 한국자동차안전학회 윤영한 소장, 자동차안전연구원 문종인 처장.(사진=한국교통안전공단)
이미지 확대보기공단은 올해 포럼에서 중점적으로 논의한 레벨 4 준상용화를 위한 성능인증제도와 자율주행차 기업의 해외운행 지원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 등을 공유하기 위해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레벨 4 성능인증제도 도입 방안’과, ‘자율주행차 기업의 해외운행 지원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결과 발표가 진행됐으며, 레벨 4 준상용화를 위한 자동차업계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렴과 ‘자동차관리법’ 상충사항 검토를 통해 레벨 4 자율차 성능인증제도 운영을 위한 도입방안을 제시했다.
또 자율주행 기업의 해외운행 지원을 위한 제도 개선 방안 연구 성과 발표를 통해, 국내 자율주행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위한 자율주행 실적 관리체계와 자율차법 내 해외진출 제도적 근거 마련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공단 권용복 이사장은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럼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자율주행차 산업 육성과 교통물류 혁신을 이끌어 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선제적 제도 마련을 통해 차질 없는 2027년 완전자율차 상용화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