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CU, 업계 최초 통합 검색엔진 도입 外

기사입력:2023-11-30 11:15:46
[로이슈 편도욱 기자] CU가 편의점 업계 최초로 점포 관리 시스템에 통합 검색엔진을 도입하고 가맹점주들의 점포 운영 효율성을 한층 더 높게 끌어올린다고 30일 밝혔다.
고객들이 아닌 가맹점주들을 위한 검색 엔진을 도입하는 것은 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점주들의 편의를 고려해 POS 계산대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현했다.

CU는 지난 2019년 점포 관리 시스템을 포털 형식으로 개편하고, 4년 간 쌓인 가맹점주들의 이용 패턴과 다양한 피드백을 수렴해 통합 검색엔진을 개발했다. 이로써 ▲키워드 검색 ▲실시간 인기 검색어 ▲사용자 편의를 위한 UX/UI 디자인 등을 적용해 점포 시스템 속 방대한 규모의 정보에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시스템 개편의 가장 큰 변화는 형태소를 기준으로 한 키워드 검색 기능이다. 형태소는 일정한 의미를 가진 가장 작은 말의 단위로써, 기존의 단순 조회 기능으로는 검색어 전체가 하나의 키워드로 인식돼 입력 단어와 100% 일치하는 결과만 얻을 수 있었다.

CU는 상품 정보부터 공지사항, 매뉴얼 등 점포 관리 시스템 내 모든 데이터를 솔루션 프로그램에 등록한 뒤 점주들의 검색어 입력 패턴을 함께 분석해 형태소 백과사전을 만들었다. 이에 따라 검색어 내 형태소가 자동으로 구분돼 각각의 키워드가 포함된 모든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

예를 들면, 기존에는 ‘백종원 도시락’을 검색하면 해당 단어가 완벽하게 포함된 상품만 결과로 나타났으나 변경 이후에는 백종원 한판 도시락, 백종원 고기쌈 도시락 등 ‘백종원 도시락’이 각각의 형태소로 결합된 것으로 인식돼 정보의 접근성이 확대됐다.
이와 함께 CU는 실시간 인기 검색어 기능도 신설했다. 이로써 전국 1만 7천 여 CU 매장에서 현재 많이 검색하고 있는 검색어가 1시간 단위로 업데이트돼 개별 점포에서 자칫 놓칠 수 있는 트렌드성 정보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특히 각 가맹점이 지역별 특성에 맞춘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인근 점포들의 실시간 인기 검색어와 인기 판매 순위를 보여준다.

이밖에도 검색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단어 자동 완성, 초성 검색, 최근 검색어 조회 등 다양한 기능을 마련했다.

CU는 가맹점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을 이어가며 10개월이 넘는 오랜 개발 과정을 거쳐 통합 검색엔진을 완성했다. 이번 개편은 가맹점주들의 정보 이용 효율성 제고와 점포 매출 향상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BGF리테일 박준용 정보시스템본부장은 “전국 1만 7천여 가맹 점주들이 더욱 편리하게 점포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점포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CU는 앞으로도 가맹점주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운영의 효율성을 도모하고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달(goodal), 스테디셀러 ‘청귤 비타C 잡티 케어 세럼’ 올리브영 어워즈 에센스/세럼 부문 5년 연속 수상

㈜클리오(대표 한현옥)의 고기능 클린 자연주의 브랜드 구달(goodal)의 ‘청귤 비타C 잡티 케어 세럼’ 이 2023 올리브영 어워즈 에센스/세럼 부문에서 수상하는 명예를 안았다.

올리브영 어워즈는 국내 최대 헬스 앤 뷰티 큐레이션 플랫폼인 올리브영이 약 1억 건의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해 동안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제품을 선정하는 행사로 ‘청귤 비타C 잡티 케어 세럼’ 은 2019년부터 5년 연속 수상을 하며 다시 한번 대세를 입증했다.

구달은 수상을 기념하여 오는 12월 13일부터 17일까지 서울 동대문 디지털프라자(DDP)에서 진행되는 ‘2023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 에 부스를 오픈하여 다양한 이벤트와 샤쉐 및 본품 증정 행사로 고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청귤 비타C 잡티 케어 세럼’ 은 제주 청귤추출물(탄제린추출물)과 미백성분(나이아신아마이드) 4% 함유된 제형으로 바른 뒤 2주 후부터 잡티 개선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특히 현재 전국 올리브영에서 판매되고 있는 대용량 리필 한정 기획 세트는 데일리로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리필 파우치가 함께 구성되어 있어 간편하게 리필하기 좋으며, ESG 경영을 실천하는 브랜드의 철학을 엿볼 수 있다.

구달 관계자는 “5년 연속 올리브영 어워즈 에센스/세럼 부문에 수상하게 된 것은 고객분들의 많은 사랑 덕분”이며,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합리적인 구성의 대용량 리필 기획세트를 출시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고객분들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겠다” 말했다

◆마포구, 처음부터 끝까지 비(非)혼모 맞춤관리…‘ 처끝센터 ’개소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신고된 혼인 외 출생아가 9,800명으로 전체 출생아의 3.9%에 달해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관리가 요구되는 상황이다.

혼인 외 임신을 한 여성들은 보통 사회적 편견과 환경적 요인으로 출산을 포기하거나, 임신 사실을 가족 등 주변인에게 쉽게 털어놓기 어려워, 임신과 출산에 대한 정보나 공공 서비스, 경제적 상담 지원 등을 제때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지난 3월 감사원 조사에 의해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출생 미신고 영아가 2,236명에 달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준 바 있다.

이에 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이러한 어려움에 직면한 비혼모를 위한 처끝센터를 마포구 보건소 2층에 개소하고 11월 30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비(非)혼모는 기존의 미(未)혼모에 대한 사회 차별적 의미를 없애고, 청소년 임산부, 미혼, 이혼, 사별 한부모 여성까지 모두 아우르는 용어로, 마포구 처끝센터는 비혼모가 임신·출산·양육과정의 처음부터 끝까지 마음 편히 통합관리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센터이다.

마포구 처끝센터에는 전문간호사가 배치되어 비혼모가 방문하는 경우 상담을 통해 임산부 등록 관리에 나선다.

기본 산전 임신 건강 관리 서비스와 진료비, 영양제 지원 등 보편적 임산부 건강관리를 시행하면서 대상자의 생활환경과 경제 여건, 심리 상태 등을 파악해 마포애란원, 한부모가족복지상담소 등 지역 내 다양한 복지시설과 복지 서비스를 연계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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