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양지 서희스타힐스 하이뷰 투기도. (사진=서희건설)
이미지 확대보기이런 이유로 서울과 인접한 수도권 신규 분양 단지들은 주거선호도가 매우 높은데, 이는 교통망 확충으로 접근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분양가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광명, 의왕, 화성, 용인 등 서울까지 30분대에 연결되는 지역에서 분양한 단지들은 우수한 청약성적을 받았다. 구체적으로 '광명 센트럴 아이파크(18.94대 1)', ‘인덕원퍼스비엘(10.04대 1), ‘동탄금강펜테리움6차센트럴파크(9.27대1), ‘구리역롯데캐슬시그니처(7.25대1), ‘e편한세상용인역플랫폼시티(3.8대 1) 등은 풍부한 교통개발 호재에 힘입어 청약에 성공했다.
이런 가운데 서희건설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양지리 일원에 ‘용인양지 서희스타힐스 하이뷰’를 내년 2월 중 일반분양할 예정이다. 중부대로와 42번 국도, 양지 IC가 반경 1.5Km 내 위치하기 때문에 영동고속도로 진·출입이 편리하며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도 가깝게 이용 가능하다.
롯데건설이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일원에 '안산 롯데캐슬 시그니처 중앙'을 12월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철 4호선, 수인분당선, 신안산선(예정)중앙역이 가깝고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등 광역교통망도 잘 발달해 있다. 인천발 KTX(예정), GTX-C노선(예정)으로 향후 개통 시 여의도, 강남까지 30분대면 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라인건설은 11월 경기도 오산시 궐동 세교2지구 A3블록에 ‘오산세교 파라곤’을 분양할 예정이다. 현재 지하철 1호선 오산역(급행역)이 이용 가능하며 향후 GTX-C, 오산~동탄~기흥을 연결하는 분당선 연장, 동탄 트램 등도 추진 중에 있다.
김영삼 로이슈(lawissue) 기자 yskim@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