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무상 보증 종료로 감가상각률이 높아져 가격경쟁력을 갖춘 데다, 품질에 대한 신뢰가 바탕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연식 5년 미만 차량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2.5% 증가했다.
케이카에 따르면 선호 차종은 SUV가 강세를 띄었다. 올 상반기 SUV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32% 증가하며, 10여개 차종 중 가장 큰 성장을 거뒀다. 이 같은 실적은 상반기 내차사기 홈서비스 판매량 중 26.5%에 달해 4명 중 1명이 SUV를 구매한 셈이다. SUV 뒤를 이어 경차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7%, 대형차는 23% 증가했다.
상반기 베스트 셀링카는 ‘그랜저 IG’다. 대형차 선호 트렌드를 입증하듯 상반기 베스트 셀링 20위 안에는 ‘그랜저HG’, ‘올 뉴 K7’, ‘더 뉴 그랜저’ 등의 대형차가 이름을 올렸다. 2위와 3위는 경차인 ‘스파크’와 ‘올 뉴 모닝’이 뒤를 이었다. 반면 다양한 모델 라인업을 갖춘 SUV 중에서는 ‘더 뉴 트랙스’가 19위로, SUV 중 유일하게 20위권 내 진입했다.
친환경 차량의 선호도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 판매량은 작년 동기대비 각각 33%, 58% 증가했다. 동기간 가솔린, 디젤, LPG의 판매량은 약 20% 증가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