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이슈] 네이티브, 실시간 정보 대화 기능 출시 外

기사입력:2023-03-16 09:52:17
[로이슈 편도욱 기자]
(주)체인파트너스(대표 표철민)는 16일 자사의 한국어 챗GPT 대화 서비스 ‘네이티브’에 실시간 정보 대화 기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챗GPT는 사용자의 의도에 잘 맞는 답변을 하지만 2021년 9월까지만 학습돼 그 이후 정보를 모르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었다. 네이티브는 이 문제를 자체 기술로 해결해 이날 서비스에 내장했다.

체인파트너스 관계자는 "네이티브는 “현재 삼성전자 주가는?”, “지금 서울 문래동 날씨"와 같은 실시간 질문에도 답을 하도록 개선됐다"라며 "같은 질문을 챗GPT에 물어보면 “2021년 정보까지만 알고 있다”는 대답이 나온다"라고 전했다.
이어 "네이티브는 심지어 삼성전자를 ‘삼전'으로 줄여 물어봐도 답을 준다. 특히 사용자는 미리 규칙이 정해진 문장 입력이나 구분된 버튼 사용 없이 다른 대화를 할 때와 동일한 방식으로 실시간 질문을 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네이티브가 답할 수 있게 된 정보들에는 현재 시간, 지역별 날씨, 환율, 주가, 유가, 원자재 선물 가격 등 각종 금융 정보,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자산 가격 등이 있다. 모두 챗GPT는 어제 공개된 GPT-4 조차도 대답하지 못하는 내용들이다. 네이티브는 제공 가능한 실시간 정보 주제들을 계속 추가해 간다는 계획이다.

네이티브에서는 실시간 정보 외에도 챗GPT와 나눌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일상 및 업무 대화를 똑같이 나눌 수 있다. 네이티브에는 지난 1일 오픈AI 사가 공개한 GPT 3.5 터보 버전이 탑재되어 있다. 챗GPT 공식 서비스에서도 유료 계정을 제외하고는 아직 GPT 3.5 터보 버전을 쓰고 있다. 따라서 두 서비스는 같은 두뇌를 공유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이제 네이티브는 챗GPT와 같은 수준의 대화를 넘어 챗GPT가 알지 못하는 실시간 정보까지 사용자에게 전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어제 처음 공개된 GPT-4의 API가 나오는 즉시 네이티브 서비스에 적용, 두뇌 또한 한층 더 강화해 간다는 계획이다.
체인파트너스 표철민 대표는 “다양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앞으로 AI 검색엔진이나 개인 비서 같은 서비스로 발전할 기회가 생기는 것”이라며 “앞으로 사람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똑똑한 AI 서비스로 발전시켜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네이티브는 비영어권 국가 국민들이 모국어로 챗GPT를 이용할 때 유용한 서비스다. 챗GPT는 주로 영어 문서로 학습했기 때문에 영어로 질문하면 대답을 더 빠르고 풍성하게 한다. 그런 이유로 네이티브는 사용자의 모든 한글 질문을 우선 영어로 번역한 후 챗GPT에게 물어본다.

영어로 온 답변도 다시 한글로 번역돼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사용자는 한글로 직접 챗GPT를 이용할 때에 비해 평균 답변 속도가 2배 개선되고 답변의 양이 20% 늘어나는 효과를 얻게 된다. 이달 6일 출시된 네이티브는 열흘간 4,600만자의 답변을 영한 번역해 사용자에게 제공했다.

◆알지티, 독보적 기술력 인증…중국산과 맞대응 속도

서비스로봇 토탈 솔루션 기업 알지티(RGT)가 국내 서빙로봇 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저가의 중국산 서빙로봇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인증 획득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공신력 있는 인증을 통해 독보적인 기술력이 검증된 만큼, 구매자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고 인증 기업에게 주어지는 정부의 각종 지원을 통해 국내 거점 확보에 속도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알지티는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증을 최근 잇따라 획득했다. 먼저, 올해 초 특허청으로부터 ‘지식재산 경영 인증’을 받았다. ‘지식재산 경영인증’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지식 재산 경영 활동을 모범적으로 수행하는 중소기업에 부여하는 인증 제도다. 특허청 및 중소 벤처기업부 각종 지원 사업 가점 부여, 특허 실용실안 우선 심사 대상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지식재산권과 관련해 알지티는 이전에도 자율주행 로봇의 최단 경로를 찾는 시스템, 투명 물체 및 빛에 취약한 라이다 센서의 약점을 극복한 맵핑 기술, 움직임을 미리 예측하고 회피하는 예측 회피 주행, 사용자가 갖고 있는 시스템(POS, 키오스크 등)과 100% 연동되는 연동성 등으로 다수의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애드저스트(Adjust), 모바일 앱 마케터 위한 'CTV(커넥티드 TV) 마스터 가이드 2023' 출간

모바일 마케팅 애널리틱스 플랫폼인 애드저스트(Adjust) 가 CTV(커넥티드 TV) 생태계에 관한 상세한 설명을 담은 'CTV 마스터 가이드 2023: 모바일 앱 마케터를 위한 인사이트와 전망'을 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CTV 생태계의 폭발적인 성장에 힘입어 CTV 광고 비용 또한 증가하여 2026년 32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모바일 앱 마케터들에게 애드저스트가 분석한 CTV 광고의 잠재력과 난제, 측정 방법에 대한 세부 설명을 제공하고 CTV 업계 주요 리더들의 인사이트를 공유한다는 의도다.

이번에 출시된 'CTV 2023 마스터 가이드'는 CTV 및 CTV 광고 성장에 대한 분석, 업계 최초의 통합 CTV 측정 솔루션인 애드저스트 CTV 애드비전을 통한 포괄적인 CTV 측정 방법, CTV 대표 활용 사례를 포함한다. 또한 바이브(Vibe), 티비사이언티픽, 스트리밍TV 업체인 월과 같은 애드저스트 CTV 파트너들의 시장 전망 및 유용한 인사이트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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