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외식인, 메타버스 음식주문 플랫폼 ‘델리타운’과 업무협약 체결 外

기사입력:2022-08-09 08:04:15
[유통경제 이슈] 외식인, 메타버스 음식주문 플랫폼 ‘델리타운’과 업무협약 체결 外
[로이슈 편도욱 기자]
◆외식인, 메타버스 음식주문 플랫폼 ‘델리타운’과 업무협약 체결

스타트업 ㈜외식인(대표 조강훈)이 메타버스 음식 주문 플랫폼 ‘델리타운’을 운영하는 ㈜원더스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에 업무협약을 맺은 원더스의 대표 브랜드 ‘델리타운’은 배달 서비스를 메타버스로 확장, 메타버스 안의 가상 매장에서 소비자가 음식을 주문하게 되면 이와 연결된 현실의 매장에서 직접 조리해 배달해주는 온, 오프라인 연계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향후 양 사는 배달음식 시장 내에서 주문자와 외식업 경영자들이 상생할 수 있는 공동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외식인은 프랜차이즈 고객사들의 델리타운 입점 기회를 제공하고, 델리타운은 입점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형태의 음식주문 시스템 교육을 진행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한 배달시장 확대를 꾀할 계획이다.

특히 델리타운 입점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의 부담요소 중 하나인 배달주문 수수료를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어 외식인 고객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외식인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은 외식인 고객사들에게 색다른 형태의 배달 플랫폼을 알려 배달 서비스 변화와 수익 확대를 동시에 가져올 수 있게 하고자 기획했다”며 “양 사는 점주와 고객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배달 서비스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외식인은 가맹점 종합관리 앱 & 서비스 ‘FC다움’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이 모바일 플랫폼은 국내 300여 개 브랜드, 3만5,000여개 가맹점이 사용 중이다. FC다움은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에 핵심적인 가맹점 품질(QSC) 점검 기능을 중심으로 가맹점 계약 관리, 가맹점 커뮤니케이션, 가맹점 요청사항 관리, 전자계약 기능 등을 담고 있어 본사 및 가맹점을 직접 관리하는 슈퍼바이저들의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여 주고 있는 앱 서비스다.

◆글렌피딕, ‘글렌피딕 페스티벌’ 개최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대표: 김효상)의 세계 최다 수상 싱글몰트 위스키 글렌피딕은 8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신사동에 위치한 ‘가로골목’에서 ‘글렌피딕 페스티벌(Glenfiddich Festival)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글렌피딕 페스티벌’은 싱글몰트 위스키의 대명사 글렌피딕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몰트, 칵테일바(BAR) 16곳과 협업하여 글렌피딕 12년을 베이스로 한 다양한 칵테일과 각 바의 매력을 선보이는 행사이다.

‘가로 골목’ 곳곳에 16개 바를 상징하는 칵테일 부스가 마련되고 각 부스별로 해당 바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브랜딩과 칵테일로 손님을 맞이하기에 한남, 합정, 논현 등 서울 시내 여러 곳의 핫플레이스가 한자리에 모여 있어 마치 글렌피딕을 주제로한 ‘페스티벌’을 연상케 한다.

‘글렌피딕 페스티벌’에서는 MZ세대들에게 인기있는 MBTI 성향 별 칵테일 찾기, 인기 DJ들의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흥을 돋울 예정이고 최초로 선보이는 글렌피딕 굿즈도 만나볼 수 있어 평소 글렌피딕 즐기는 이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글렌피딕의 브랜드 매니저 박혜민 차장은 ‘곳곳에 작지만 훌륭한 바(BAR)들이 산재해 있고 각 바의 바텐더에 따라 개성 있는 칵테일이 만들어진다. 글렌피딕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에게 무궁무진한 칵테일의 매력을 통해 더 많은 바를 소개하고자 이번 행사를 준비하게 되었다. 글렌피딕 페스티벌에서 자신에게 맞는 바를 찾아보고 그 바에 방문하게 되는 선순환이 이어지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글렌피딕 페스티벌은 8월 9일부터 별도의 예약사이트를 통해 참가 예약을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글렌피딕 인스타그램 피드에서 확인 가능하다.

한편, 글렌피딕 12년은 잘 익은 서양배의 풍미가 부드러운 목 넘김과 조화를 이루어 니트로 마셔도 좋지만, 탄산수와 함께 하이볼로 즐기면 청량한 맛이 더욱 돋보이며 싱글몰트 위스키를 활용한 칵테일 베이스로도 각광받고 있다.

◆크리마, 고객 리뷰 분석해 ‘디자인 만족도 상위 여성패션 쇼핑몰’ 발표

크리마(대표 김윤호∙민준기)가 2022년 상반기 여성패션 쇼핑몰의 리뷰 키워드를 분석하고, 만족도 상위를 차지한 쇼핑몰 랭킹을 발표했다.

크리마는 상반기 주요 여성패션 쇼핑몰에서 수집한 131만여 개 리뷰에 대해 자연어 분석을 진행했다. 분석을 통해 여성 고객들이 패션 상품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항목을 14개 ‘키워드’로 추출한 결과 디자인, 라인(핏), 소재 키워드가 각각 15.3%, 12.6%, 12.3%의 비중으로 가장 많이 언급됐다. 언급 비율은 리뷰 내 전체 키워드 수 대비 특정 키워드 수의 비율이며, 특정 키워드의 언급 비중이 높다는 건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임을 의미한다.

크리마가 중요도 상위 3개 키워드에 대해 쇼핑몰 이용 고객들의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고객들은 11am, 리리앤코, 드파운드, 블랙업, 스타일난다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디자인이 가장 만족스럽다고 평가했다. 라인(핏)이 가장 만족스러운 곳으로는 매그제이, 레디투웨어, 11am, 라룸, 몸빼를 꼽았고, 소재 면에서는 매그제이, 드파운드, 레디투웨어, 11am, 몸빼가 만족도 TOP5 쇼핑몰로 나타났다. 크리마의 이번 랭킹은 쇼핑몰 판매량 같은 일반적인 정량 데이터 기준이 아닌 고객 리뷰라는 정성 데이터에서 주요 키워드를 찾고 이에 대한 만족도 평점에 따라 순위를 매긴 것으로, 소비자의 쇼핑 경험에 보다 객관적인 판단 기준을 제공한다는 의미가 있다.

크리마는 대기업부터 브랜드, 소호몰에 이르는 2,200여 개의 유료 고객사를 확보한 결과, 연간 고객사 거래액이 매년 1조씩 증가하며 2021년 기준 거래액 6.2조를 돌파했다. 이를 통해 연간 3천만 건에 육박하는 방대한 양의 리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이 크리마의 설명이다.

또한 하나의 리뷰에서 키워드에 대한 언급이 많은 양질의 리뷰가 온라인 쇼핑 고객에게 큰 도움을 준다고 덧붙였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상품 경험에 제약이 있어 양질의 리뷰를 확보하는 것으로 고객에게 긍정적인 구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크리마는 양질의 리뷰를 확보하는 것이 온라인 쇼핑몰들의 주요 과제로 자리잡았으며, 이를 잘 수행하고 있는 쇼핑몰들을 찾아본 결과 마리앙플러스, 스토리나인, 시크헤라, 젬마월드, 저스트원 등이 순위에 올랐다.

크리마 관계자는 “크리마는 고객들이 자유롭게 서술한 리뷰를 AI 기반 자연어 분석을 통해 정량화 하고 그에 따른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쇼핑몰은 상품이 가진 장단점을 파악해 다음 시즌을 대비할 수 있고, 소비자 또한 취향에 맞는 쇼핑몰과 상품을 찾기 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크리마는 2012년 창립해 온라인 쇼핑몰의 ‘리뷰’에 신기술을 접목하며, 리뷰를 이커머스의 핵심으로 끌어올렸다. 국내 최초로 리뷰 관리 솔루션 ‘크리마 리뷰’를 개발했으며,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크리마 타겟’과 사이즈 추천 솔루션 ‘크리마 핏’으로 서비스를 확장했다. 2021년 4월에는 약 40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현재 LG전자, 코오롱, 롯데홈쇼핑, 이랜드, 휠라, 탑텐몰, 지오다노, 젝시믹스, 안다르 등 대기업부터 브랜드, 소호몰까지 약 2,200여개의 쇼핑몰이 크리마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46.63 ▲0.81
코스닥 905.50 ▼4.55
코스피200 374.63 ▲1.41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9,823,000 ▼24,000
비트코인캐시 834,000 ▲4,500
비트코인골드 68,300 ▲200
이더리움 5,050,000 ▲12,000
이더리움클래식 45,740 ▲140
리플 878 ▲5
이오스 1,549 ▼21
퀀텀 6,795 ▲7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9,988,000 ▲74,000
이더리움 5,059,000 ▲14,000
이더리움클래식 45,790 ▲160
메탈 3,118 ▲11
리스크 2,830 ▼1
리플 878 ▲3
에이다 916 ▲2
스팀 490 ▲3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9,784,000 ▲85,000
비트코인캐시 833,000 ▲7,000
비트코인골드 68,000 ▲100
이더리움 5,051,000 ▲15,000
이더리움클래식 45,700 ▲260
리플 877 ▲3
퀀텀 6,770 ▲35
이오타 486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