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유통업계, MZ세대 눈길 끄는 친환경 콘셉트 오프라인 체험존 눈길 外

기사입력:2022-07-25 11:42:33
[로이슈 편도욱 기자] ◆유통업계, MZ세대 눈길 끄는 친환경 콘셉트 오프라인 체험존 눈길

유통업계에서 친환경 동참을 돕기 위해 마련한 오프라인 체험 공간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배경 때문이다. 실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8명은 환경이나 윤리 측면을 고려한 가치소비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비의 주축으로 꼽히는 MZ세대의 경우 ‘실감 세대’라고 불릴 정도로 오감으로 느끼는 경험을 중요시하고 있다. 그런 연유로 오프라인 체험존이나 팝업스토어 등을 자발적으로 방문해 누구보다 경험소비에 적극적인 면모를 보이고 있다.

이에 유통업계는 소비자들이 일상 속에서 쉽게 친환경 행보에 동참하며 넓게는 그 중요성까지 경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체험존을 선보이고 있다. 뛰어난 재활용 용이성과 부가가치로 인해 주목 받고 있는 투명 페트병이 선순환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존부터 업사이클링과 비건 제품을 경험해볼 수 있는 곳까지 선택지도 다양하다.

한국 코카-콜라는 투명 음료 페트병의 올바른 자원순환을 일상 속에서 쉽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이마트 매장에서 ‘한 번 더 사용되는 플라스틱: 원더플 캠페인 (이하 ‘원더플 캠페인’)’ 시즌3 오프라인 체험 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2020년 12월 처음 시작된 '원더플 캠페인'은 투명 음료 페트병의 올바른 분리배출과 자원순환을 소비자가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된 소비자 동참형 캠페인이다. 시즌3에서는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자원순환의 필요성을 알리고 일상 속에서의 즐거운 자원순환 경험을 선사하고자 파트너사로 참여 중인 이마트와 블랙야크 매장에서 오프라인 체험 부스를 진행 중이다.

먼저, 이마트에서는 투명 페트병을 분리배출할 수 있는 원더플 수거함과 페트병의 자원순환 여정을 시각적으로 담은 자원순환 체험존은 물론, 수거한 페트병으로 만든 시즌3 업사이클링 굿즈 ‘코카-콜라 보랭 캠핑의자’를 만나볼 수 있다. 소비자들은 올바르게 분리배출한 투명 페트병을 모아오는 것으로 손쉽게 플라스틱의 자원순환을 간접 경험할 수 있다. 투명 페트병 15개를 모아올 경우 코카-콜라의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굿즈 ‘코카-콜라 라벨제거기(콬-따)’를 선착순으로 증정하고 있다. 오는 31일까지 이마트 연수점에서 체험존을 방문할 수 있으며, 추후 수도권 내 이마트 매장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또 다른 파트너사인 블랙야크 양재동 매장 내에는 페트병의 자원순환 과정과 다양한 업사이클링 굿즈를 전시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방문 만으로도 쉽고 직관적으로 투명 음료 페트병이 새로운 자원으로 재탄생되는 자원순환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굿즈, 푸드 등 다양한 업사이클링 제품들을 시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팝업(전시) 공간도 있다.

코오롱스포츠는 재활용할 수 있는 의류 등에 디자인·활용성을 더한 업사이클링 전시를 진행한다. 코오롱스포츠가 지향하는 친환경의 의미를 체험의 형태로 알리고자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는 설명이다. 솟솟리버스 제주점에서 지난 19일까지 열린 캠핑 리버스(CAMPING REBIRTH)는 연진영 디자이너와 함께 텐트를 가구, 구조물 등으로 업사이클링 한 작품으로 꾸민 전시다.

올 9월까지는 코오롱스포츠 한남 플래그십스토어에서 '우리들의 녹색소망'을 주제로 아티스트그룹 피스모아와 협업한 전시가 이뤄진다. 의류 제작 시 남은 원단을 업사이클링 해 다양한 디자인의 포스터를 선보이며 전시가 끝나면 업사이클링 포스터를 제주 '솟솟리버스'로 전달해 새로운 상품으로 제작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푸드 업사이클링 제품 '익사이클 바삭칩'을 소개하는 팝업스토어를 성수동에 오픈했다. '익사이클 바삭칩'은 CJ제일제당 식품 사내벤처 프로그램 '이노백'을 통해 발굴한 제품으로, 깨진 조각쌀과 콩 비지가 60% 함유된 ESG경영 관점의 고단백 영양스낵이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식품 부산물이 가치 있게 쓰일 수 있는 푸드 업사이클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확대하고자 기획됐다. 바삭칩을 활용한 푸드 메뉴와 업사이클링 및 친환경 콘셉트를 살린 다양한 굿즈를 만나볼 수 있으며 이달 말까지 운영된다.

환경 보존을 위해 비건을 선호하는 MZ세대를 겨냥한 비건 제품 팝업도 인기다.

비건 뷰티 브랜드 어뮤즈(AMUSE)는 오프라인 체험형 쇼룸을 한남동에 선보였다. 첫 플래그십 스토어 ‘어뮤즈 한남’ 쇼룸은 어뮤즈만의 비건 뷰티에 대한 신선한 경험을 제안하고, 균형 잡힌 삶의 실천을 위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히 브랜드의 이야기와 취향이 담긴 ‘전시 공간’, 일상 속 여유를 풍요롭게 되찾을 ‘비건 무드 공간’, 제품을 충분히 경험하고 느껴볼 수 있는 ‘테스터 공간’ 등으로 구성돼 곳곳에서 어뮤즈 만의 색채와 감성을 담은 비건 뷰티 큐레이션을 경험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신세계푸드는 강남구 압구정 로데오거리에 대체식품을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경험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 ‘더 베러’를 오픈했다. 대체육 사업을 알리는 것을 넘어 대체육을 통해 이룰 수 있는 좋은 세상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기획했다는 설명이다. 대체식품을 활용한 메뉴를 비롯해 달걀 흰자, 오트 음료 등 식물성 대체식품으로 만든 메뉴도 즐길 수 있다. 다가오는 8월부터는 대체육의 사회적 가치를 알리기 위한 유명인사의 강연 ‘베러 클래스’도 펼칠 예정이다.

◆마크비전, 글로벌 IP 보호 기업 ‘옵섹(OpSec)’ 출신 등 영역별 리더급 핵심 인재 영입

인공지능 기업 마크비전(대표 이인섭)이 업계 최고 수준의 역량과 경험을 갖춘 시니어 인재를 영입하며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하고, 미국과 유럽에서의 영향력 확대에 나선다.

마크비전은 글로벌 IP 보호 기업 ‘옵섹(OpSec)’ 마케팅 총괄을 역임한 브랜디 스펜스 마케팅 이사, ‘메쉬코리아’, ‘어니스트펀드’, ‘메디스트림’ 등 국내 유수의 스타트업 경영진으로 참여한 이희수 운영 이사 등 리더급 핵심 인재들을 새롭게 영입했다고 25일 밝혔다.

마크비전 브랜디 스펜스(Branddy Spence) 마케팅 이사(Head of Marketing)는 20년 이상의 기간 동안 테크, 금융, 의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글로벌 마케팅 캠페인 및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온 마케팅 전문가다. 글로벌 IP 보호 기업 ‘옵섹(OpSec)’에서는 마케팅 총괄로 15년간 재직, 조직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이끌었다. 옵섹은 지난 2019년 온라인 브랜드 보호 분야 세계 최대 기업이던 마크모니터(MarkMonitor)를 인수하여 업계 선두로 올라섰다. 최근에는 글로벌 HR 테크 기업 ‘글로벌리제이션 파트너스(Globalization Partners)’의 소셜미디어 디렉터, 사이버 보안 분야 글로벌 리드 기업 ‘와이즈키(WISeKey)’의 마케팅 부사장을 역임한 바 있다.

브랜디 스펜스 이사는 B2B와 B2C 산업 전반에 걸쳐 다수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온 마케팅 전문성과 브랜드 보호 업계에 종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마크비전에서 단계별 목표 달성을 위한 마케팅 전략 설계와 브랜드 이니셔티브(Initiatives)를 이끄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마크비전 이희수 운영 이사(Head of Operations)는 ‘메쉬코리아’, ‘어니스트펀드’, ‘메디스트림’ 등 국내 유수 스타트업에서 이사 및 경영진으로 재직하며 사업 전반을 진두지휘해왔다. 라스트마일, 핀테크, 메디테크 등 다양한 산업 분야를 경험했을 뿐만 아니라, 각각의 영역에서 혁신적인 접근을 통해 사업 확장과 운영 고도화를 성공적으로 이뤄낸 검증된 리더로 평가받고 있다.

이희수 이사는 다양한 기업의 성장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마크비전에서 운영 프로세스 전반의 고도화를 추진하는 것은 물론 신규 서비스 확장을 주도하는 역할을 맡는다.

마크비전은 강화된 리더십팀을 통해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해나갈 방침이다. 먼저, 제품 및 이벤트 마케팅 전문가를 추가 영입하여 미국 본사 내 ‘글로벌 마케팅’ 팀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분기 이내로 프랑스 파리에 유럽 거점 오피스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마크비전 이인섭 대표는 “비즈니스 성공 경험은 물론, 각 분야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갖춘 업계 리더십팀과 함께 보다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나갈 것”이라며, “마크비전은 글로벌 IP산업을 혁신한다는 미션을 가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빠른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핵심인재들을 지속적으로 영입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마크비전은 최근 LVMH그룹이 독창성과 혁신성이 있는 스타트업을 선정하는 ‘LVMH 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 데이터 및 인공지능 분야 대상을 수상했다. 마크비전은 약 3조 달러(3900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글로벌 위조상품 시장 문제를 해결하는 SaaS 제품의 혁신성과, 97% 이상의 정확도로 위조상품을 모니터링 및 제거하는 고도화된 AI모델의 기술력을 높게 평가받았다

◆콘래드 서울, 다양한 굿즈와 체험이 가득한 키즈 패키지 프로모션 진행

콘래드 서울은 사랑하는 우리 아이를 위해 재미 가득한 여름을 즐기며 특별한 추억을 선물할 수 있도록 ‘플레이풀 콘래드 레인보우 스플래쉬 (Playful Conrad Rainbow Splash!’와 ‘미션 아임파서블 (Mission I’m Possible)’ 키즈 패키지를 선보인다.

무더운 여름을 맞아 더욱 시원하게 업그레이드 구성된 ▲플레이풀 콘래드 레인보우 스플래쉬 (Playful Conrad Rainbow Splash) 프로모션은 우리 아이에게 최고의 물놀이를 선사한다. 귀여운 콘래드 서울 시그니처 스티커로 꾸미고 수영장 갈 시에 간편하게 물품을 담아 갈 수 있도록 증정되는 비치백은 물론, 조물조물 찰흙놀이로 활용하거나 욕조에서 가지고 놀 수 있는 레인보우 베스밤까지 즐거움이 2배가 되는 다양한 놀이를 통해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했다. 1박 투숙을 기준으로 조식 (성인 2인 / 어린이 1인)이 제공되며, 콘래드 서울 시그니처 스티커 및 PVC 비치백, Lush 레인보우 펀 베스밤, 콘래드 주니어 텐트, 콘래드 덕, 콘래드 컬러링 키트, 콘래드 서울 레스토랑 15% 할인 (제스트, 아트리오, 37그릴 앤 바 / *할인은 음식에 한하며 공휴일은 적용불가) 쿠폰까지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미션 아임파서블 (Mission I’m Possible) 패키지 또한 우리 가족만의 특별한 추억 만들기에 적합하다. 객실에 숨겨진 보물 찾기부터 폴라로이드 카메라와 함께 완성하는 미션 포토북까지 호텔은 물론 여의도 곳곳을 돌아다니며 콘래드 서울에서 만드는 가족과의 행복한 추억의 순간을 사진으로 남길 수 있다. 1박 투숙 기준으로 조식 (성인 2인 / 어린이 1인)을 포함해 콘래드 주니어 텐트, 렌탈 폴라로이드 카메라 (*필름과 파우치 포함 / 카메라와 파우치는 렌탈 제품), 콘래드 주니어 미션 북, 주니어 키트 (키즈 에코백 / 콘래드 덕 / 바스 로브 / 콘래드 컬러링 키트), 콘래드 베어 연 키트, 주중 일~목 레이트 체크아웃 (12시까지), 콘래드 서울 레스토랑 15% 할인 (제스트, 아트리오, 37그릴 앤 바 / *할인은 음식에 한하며 공휴일은 적용불가)까지 혜택과 즐길거리가 가득하게 구성됐다.

두 패키지 모두 오는 9월 30일까지 예약 및 투숙이 가능하다.

콘래드 관계자는 “본격적인 여름을 맞아 선보이는 이번 두가지 키즈 패키지는 사랑하는 아이와 가족들이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콘래드만의 전용 굿즈와 다양한 체험으로 알차게 준비했다”며, “가족과 함께 도심 속에서 시원한 여름을 보내며 지루할 틈 없는 행복한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콘래드는 앞으로도 다양한 패키지와 뜻깊은 프로모션을 통해 잊지 못한 순간을 선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56.61 ▼8.81
코스닥 717.24 ▼9.22
코스피200 338.74 ▼0.32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8,413,000 ▼260,000
비트코인캐시 532,000 ▼2,000
이더리움 2,640,000 ▼23,000
이더리움클래식 24,270 ▼70
리플 3,207 ▼13
이오스 975 ▼8
퀀텀 3,142 ▼8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8,498,000 ▼194,000
이더리움 2,640,000 ▼24,000
이더리움클래식 24,270 ▼80
메탈 1,211 ▼10
리스크 789 ▼2
리플 3,206 ▼15
에이다 1,008 ▼9
스팀 217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38,490,000 ▼120,000
비트코인캐시 533,000 ▼2,000
이더리움 2,639,000 ▼25,000
이더리움클래식 24,280 ▼10
리플 3,207 ▼15
퀀텀 3,138 ▼15
이오타 303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