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한촌설렁탕, 무더위에 냉면 세트 판매량 2배 이상 상승 外

기사입력:2022-07-21 11:14:45
[로이슈 편도욱 기자]

◆한촌설렁탕, 무더위에 냉면 세트 판매량 2배 이상 상승

설렁탕 프랜차이즈 브랜드 ‘한촌설렁탕’의 여름 시즌 메뉴 냉면 세트가 이른 무더위와 지속되는 폭염으로 인해 지난 시즌보다 판매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촌설렁탕은 매년 여름 시즌마다 시원한 메뉴를 찾는 고객들을 위해 냉면과 사이드 메뉴로 구성된 냉면 세트를 선보이고 있다.

올해의 경우 냉면 세트를 선보인 지난 5월말부터 현재까지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1인, 2인 냉면 세트 메뉴 모두 전년대비 2배가 넘는 약 120%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일찍부터 더위가 시작된 만큼 냉면세트를 찾는 고객이 지난 해보다 많아졌으며, 지난 6월까지는 기존 가격보다 10%할인 판매한 것이 고객들의 관심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업체측은 보고 있다.

실제 냉면 세트 할인 행사 기간 매장 평균 매출과 배달 매출이 모두 전년대비 약 30%상승하기도 했다.

한촌설렁탕 관계자는 “아직 더위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냉면 판매량이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한촌설렁탕의 냉면은 칡으로 면발을 만들어 보다 건강한 냉면을 즐길 수 있어 시원하면서 든든한 한 끼 식사로 고객에게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고어텍스 올바른 관리법은?

여름이 되면 기온이 높고 습한 날씨로 인해 불쾌지수 또한 높아진다. 게다가 장마철이 시작되면 꿉꿉함의 정도가 더 심해진다.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직장인이라면 자주 젖는 신발이나 의류 때문에 불쾌지수가 더욱 높아지곤 한다.

신발이나 의류 등 제품을 젖은 상태로 방치할 경우 세균 번식으로 이어져 냄새가 심해진다. 또한, 소재에 따라 접착력이 약해져 제품 수명이 짧아질 수 있다. 따라서 많은 비가 내려 눅눅하고 습기가 심한 계절, 세균 번식을 최소화하고 습기를 없애기 위해서는 활동성과 기능성을 높여주는 기능성 제품이 필요하다.

이러한 장마철에도 활동성과 기능성을 모두 겸비한 고어텍스 제품이라면 문제없이 완벽한 야외활동이 가능하다. 단, 제품 성능을 오랜 기간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관리법은 필수! 장마철 효과적인 제품 관리를 통해 고어텍스의 수명은 높이고 불쾌지수는 낮춰보는게 어떨까?

장마철에는 이동 시 젖기 쉬운 신발 관리가 가장 필요하다. 방수·투습 기능의 고어텍스 소재를 사용한 신발은 우천시에도 완벽한 이동성을 자랑한다.

하지만 장마철에는 관리법에 따라 신발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올바른 관리법이 더욱 중요하다. 비에 젖어 축축해진 신발은 전용 브러쉬나 부드러운 천으로 외피를 깨끗이 닦아준 후,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건조 하는 것이 좋다. 햇빛에 말리게 되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신발 모양에 변형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녹차 티백이나 커피 가루 등을 천으로 감싸 신발 안에 하루 이틀 정도 넣어두게 되면 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세탁이 필요한 경우, 세탁 전 신발 끈을 분리하고 신발 안 이물질을 간단히 제거한다. 이후 액체 타입의 아웃도어 전용 세제 또는 울샴푸를 푼 미온수에 신발을 담근 뒤 스펀지나 브러쉬로 오염 부위를 부드럽게 닦아준다. 세탁기나 표백제 사용은 제품에 변형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지양하는 것이 좋다. 세탁 후에는 천으로 물기를 닦아준 뒤 직사광선을 피해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건조한다. 신발이 건조된 후에는 신발 갑피의 발수 기능이 잘 유지되는지 확인한다. 발수성이 저하되었다면 수성 회복제를 사용해 더욱 오랜 기간 착용할 수 있도록 발수성을 회복할 수 있다.

장마철에는 야외활동 시 내리는 비와 흐르는 땀으로 인해 자칫 불쾌해지기 십상이다. 고어텍스 소재의 의류는 우수한 방수·투습 기능으로 습기는 통과시키고 열은 바깥으로 배출시켜줘 장마철에도 제격이다.

먼지와 땀이 쌓이게 되면 제품의 성능과 발수 기능이 손상될 수 있지만 깨끗이 관리하면 성능이 향상되고 제품의 수명이 길어진다. 고어텍스 소재의 의류를 최상의 제품 성능으로 오래 입기 위해서는 적절한 관리가 요구된다.

본격적인 세탁에 앞서 의류 손상에 대비하여 의류에 있는 지퍼 류를 다 잠그고, 덮개와 끈을 조여야 한다. 세탁 시에는 분말세제나 섬유유연제, 표백제를 제외한 소량의 액체 세제를 사용해 40℃ 가량의 미온수에서 세탁을 하는 것이 좋다.

세탁 후에는 의류를 옷걸이에 걸어 말리거나, 드럼 세탁기 건조 모드로 건조 시에는 의류가 손상될 수 있어 고온이 아닌 중간 온도에서 약회전으로 사용 해야 한다. 건조 후 발수 기능(DWR)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드럼 세탁기 건조 모드를 이용하여 다시 한번 건조해야한다. 만약, 드럼세탁기를 사용할 수 없다면 의류에 타월, 또는 천을 깔고 다림질을 해도 무방하지만 스팀 기능은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한다.

의류가 건조된 후에는 발수 기능이 잘 유지되는지 물을 뿌려 확인한다. 물이 구슬처럼 흘러내리지 않는다면, 다시 발수 처리 과정을 진행한다. 이때, 수성 회복제를 뿌리는 과정을 추가하거나 세탁 시 첨가하는 수성 회복제 제품을 사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만약 전문적인 드라이 클리닝이 필요한 경우에는 세탁소에서 헹굼 시 깨끗하고 증류된 탄화수소 용제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발수제 스프레이 또는 세척 제품으로 열 활성화 및 발수 기능(DWR) 재처리를 하도록 요청해야 한다. 단, 겉표면에 영구 발수 처리가 된 고어텍스 SHAKEDRY™ 의류는 드라이클리닝을 해선 안 된다.

◆푸드IP 플랫폼 기업 '키친엑스', 시리즈A 투자 유치

푸드IP 플랫폼 기업 ㈜키친엑스(대표 이승환)는 최근 2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F&B, 스포츠, 레저 등 라이프스타일 분야 전문 투자사인 인피니툼파트너스가 참여했다. 인피니툼파트너스는 지난 2020년 설립된 유한책임회사(LLC)형 VC로 컬리, 제주맥주, 젠틀몬스터, 스마트스코어, 크리에이츠 등 다수의 성공적인 초기투자 레코드를 보유한 박태운 대표가 이끌고 있다.

이번 투자를 리드한 인피니툼파트너스의 박태운 대표는 “다크 키친은 해외에서는 검증된 모델로인도 레벨푸드, UAE 키토피 등 국가별 시장상황에 맞게 진화하여 빠르게 유니콘 반열에 오른 기업들이 많다”며 “키친엑스 임∙직원들의 역량과 열정을 지켜보면서 ‘한국형 다크 키친’의 가능성을 봤다”고 투자 배경을 설명했다.

2019년 당시 국내에서는 생소한 개념인 '다크키친' 즉 온라인과 배달 서비스로만 운영하는 식당을 지향하며 설립된 키친엑스는 2020년 9월 다크키친 분야 최초의 규제 샌드박스 실증특례를 받은 바 있으며 현재 서울∙경기 내 8개 지점을 갖추고 있다. 또한 2021년부터 출시한 '샐러드위치', '포케쉑', '신선담다', '한그릇' 등 자체 비건 브랜드들이 인지도를 높이면서 2021년 4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키친엑스는 이번 투자를 통해 올 하반기 내 8개 지점을 추가 출점하고 식품 R&D∙마케팅 전문기업 ‘요리반상회’와의 합병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요리반상회는 고스트키친 마케팅 리드 출신 최용민 대표와 ‘식자재왕’ 브랜드로 잘 알려진 국내 대표 식자재 유통기업 윈플러스 연구소장으로 수많은 PB브랜드들을 탄생시킨 김왕민 소장이 설립한 법인이다. 키친엑스는 요리반상회가 가진 레스토랑 간편식(RMR) R&D∙마케팅 전문성을 활용해 기존 다크키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신규 이커머스 영역으로도 진출할 계획이다.

키친엑스 이승환 대표는 “엔데믹으로 인한 시장 전체의 배달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키친엑스는 주력 브랜드 ‘샐러드위치’와 신규 런칭 브랜드 ‘신선담다’, ‘한그릇’ 등을 중심으로 견실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어 올해는 160억 규모, 2021년 대비 세 배 이상의 매출신장이 기대된다.”면서 "배달반경을 좁히는 요새화 전략을 바탕으로 하반기 내 16호점까지 매장을 확장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요리반상회가 개발하는 저렴하고 맛있는 한끼를 배달 및 간편식 등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지속 소개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푸드IP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키친엑스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내부 역량을 강화하고 2022년 하반기 내 국내 대표 식품기업 대상그룹의 지주회사인 대상홀딩스의 대표이사를 역임한 김훈식 현 인피니툼파트너스 파트너를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해 외부 역량 또한 강화할 예정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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