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스틸은, 품질 안정화를 계기로 작년 7월부터 자사의 STS후판에 대해, “SUPER PLATE”라는 브랜드와 “Make it Better”라는 슬로건을 도입했다. 최고의 설비에서 나오는 최고의 품질에 대한 소비자와의 약속을 공식화 한 것이다.
특히 SM스틸은 과거 연간 약 5만톤을 넘었던 스테인리스 후판 수입의 상당량을 국산화 대체하고 있다. 초광폭재 및 극후물재 등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영역의 제품에 대한 SM스틸의 수입대체 추세는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SM스틸 관계자는 “올해 3월 IACS(국제선급연합회) 정회원 국가들의 9대 선급인증 취득을 계기로 국내 주요 조선사에 대한 공급이 본격화 되고 있다”고 밝혔다.
SM스틸은 2021년 2월부터 부산과 시화 MTV에 각각 스테인리스 후판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STS후판 물류센터는 스테인리스 후판 전용 물류센터라는 점에서 여태까지 국내에는 없던 유형의 철강유통 채널이다. 제조사가 전문적이고 다양한 규격으로 STS후판 재고를 상시 보유한다는 점에서 수요가들에게 자금 및 재고관리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SM스틸은 해외수출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준공 후 채 한달도 안되는 2020년 7월 말레이시아로 수출을 개시한 이래, 일본, 동남아, 호주, 중동, 유럽 및 북미 등 전세계를 상대로 거래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2021년 3월에는 JIS(일본산업규격)인증을 획득하고 일본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까다로운 일본 시장에도 적극적인 영업을 전개하고 있다.
장호열 SM스틸 후판생산본부장은 “ 앞으로 세계 최고의 품질의 STS후판을 가장 효율 높게 생산하는 공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M그룹은 △SM경남기업, SM우방, SM삼환기업, 우방산업, 동아건설산업, SM삼라 등 건설부문과 △대한해운, 대한상선, SM상선, KLCSM 등 해운부문 △티케이케미칼, SM벡셀, SM스틸, 남선알미늄, SM인더스트리 등 제조부문 그리고 △SM하이플러스, 호텔 탑스텐, 탑스텐빌라드 애월제주, 탑스텐리조트 동강시스타, 애플CC 등 서비스·레저부문 등 경영체계를 갖추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