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KFC, 5월 초특가 ‘블랙라벨치킨버켓’ 특별 할인
KFC가 5월 가정의 달 마지막 주간을 맞아, 오는 30일까지 공식앱에서 치킨버켓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KFC는 인기 치킨 메뉴와 함께 가정의 달을 즐겁게 마무리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고자 치킨버켓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KFC는 이번 프로모션으로 프리미엄 닭다리 통살 ‘블랙라벨치킨’ 8조각으로 구성된 치킨버켓을 선보이며 할인가, 13900원에 판매한다.
프로모션을 이용하려면 KFC 공식앱에서 블랙라벨치킨버켓 할인쿠폰을 다운받은 후, 전국 KFC 매장 또는 공식앱에서 제공하는 딜리버리, 징거벨오더를 통해 주문 시 쿠폰을 사용하면 된다.
KFC는 동시에 최근 새롭게 출시한 ‘떡볶킨블랙라벨치킨’의 콤보 제품도 1000원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치킨과 함께 상큼한 샐러드를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떡볶킨블랙라벨치킨 2조각과 코울슬로, 음료로 구성됐다.
이 외에도 대표 시그니처 메뉴인 핫크리스피치킨 8조각 구성의 치킨버켓과 갓양념블랙라벨치킨 5조각을 각각 3000원, 2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KFC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동시에 따뜻한 날씨와 함께 찾아온 가정의 달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아쉬운 마음을 조금이나마 달랠 수 있도록 치킨버켓 특별 할인 행사를 마련했다”며, “다양한 프로모션과 함께 부담없는 가격에 다양한 치킨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엔터 테크’ 기업 노머스, 250억 규모 시리즈 C 투자 유치
종합 아티스트 IP 플랫폼 원더월을 운영하고 있는 엔터테크 기업 ㈜노머스(대표 김영준)가 250억 규모의 시리즈 C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시리즈 C 투자에는 산업은행, 두나무, 메디치인베스트먼트, 대신증권, BSK인베스트먼트-신영증권 등이 참여했다. 노머스는 지난 2020년 4월 시리즈 A로 40억원 규모, 지난해 5월 시리즈 B로 100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으며, 이후 1년만에 기업 가치가 3배 이상 성장하며 이번 시리즈 C까지 합해 총 400억원 규모의 누적 투자 금액을 달성했다.
이번 신규 투자는 원더월이 여러 아티스트와 함께 콘텐츠와 MD 제작 뿐 아니라 공연 서비스와 온·오프라인 결합형 상품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아티스트 IP의 가치를 확장해주는 종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점이 바탕이 됐다. 특히 여기에는 국내 스타트업 및 유니콘 후보 기업에 대형 투자를 집행하는 산업은행 벤처금융본부 소속 스케일업금융실이 주도적으로 참여했으며, 당초 유치 목표 금액 이상으로 많은 기관투자자들이 몰렸다. 또한 핀테크 및 블록체인 전문 기업 두나무는 지난 시리즈 A, B에 이어 이번 신규 투자까지 모두 참여했다.
노머스는 지난 2019년 12월 원더월을 처음 선보인 후 지난해 92억 규모의 매출을 달성해 전년 대비 6배 이상 성장했으며, 올 1분기에도 전년 동기대비 4배에 달하는 매출을 기록했다. 노머스는 원더월을 통해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IP를 기반으로 교육 콘텐츠인 △아트클래스로 시작, MD 상품을 활용한 커머스 서비스 △원더월 에디션, 아티스트와의 협업 프로젝트 △원더월 아트랩, 온·오프라인 공연 서비스 △원더월 스테이지로 적극 확장하고 있다.
김영준 노머스 대표는 “원더월은 아트클래스로 처음 이름을 알리고 2년여만에 에디션, 아트랩, 스테이지에 이르는 아티스트 IP 기반의 종합 플랫폼으로 성장했다”며 “앞으로도 아티스트 IP의 가치를 확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며, 원더월 서비스 간의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사업 모델을 보다 유기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MZ 세대 겨냥한 숏폼 컨텐츠 마케팅 눈길
MZ세대가 주요 소비 타깃으로 부상하면서 MZ세대를 겨냥한 숏폼(짧은 동영상) 마케팅이 화두다. 플랫폼이 다양해지고 콘텐츠 홍수의 시대에 살고 있는 MZ세대는 오랜 시간 한 가지에 몰두할 여유가 없어졌다. 어린 세대일수록 스마트폰으로 즐길 거리가 더 다양하기 때문에 짧고, 강렬한 콘텐츠를 더 선호하게 된 것이다.
숏폼 콘텐츠는 평균 15초에서 1분 이내 짧은 길이의 영상을 의미한다. 글로벌 숏폼 모바일 비디오 플랫폼인 틱톡(TikTok)을 필두로 숏폼 콘텐츠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유튜브(쇼츠), 인스타그램(릴스)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숏폼 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됐다.
시장은 짧은 영상을 선호하는 MZ세대 트렌드에 맞춰 각 브랜드에 맞게 숏폼 마케팅을 기획한다. MZ세대를 타겟으로 그들이 브랜드 안에서 놀 수 있는 ‘놀이터’를 제공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이 놀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바이럴 효과를 이끈다.
HK이노엔의 숙취해소제품 브랜드 컨디션도 MZ세대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에 나섰다. HK이노엔은 휴대성과 섭취 편의성을 높인 신제품 ‘컨디션 스틱’을 출시했다.
지난달 공개된 컨디션 스틱 TVCF에서 컨디션 모델 전소미는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3단 기상 댄스’를 선보였다. 기세를 몰아 ‘3단 기상’ 댄스는 틱톡 ‘확 깨는 챌린지’로 이어졌다. 컨디션 ‘확 깨는 챌린지’는 유명 틱톡커들이 참여해 24일 기준 공식 해시태그 ‘#컨디션판타스틱챌린지’ 총 조회수가 약 1천 7백만 뷰를 기록하고, 챌린지가 담긴 광고 영상 또한 유튜브 조회수 306만 뷰를 돌파했다.
이 밖에도, HK이노엔 컨디션은 지난해 숏폼 드라마 <환생연애> 를 선보였다. 이 영상은 일반적인 영상 메시지에서 벗어나, 타깃층인 MZ세대가 미디어 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트랜스미디어’에 익숙한 세대라는 점에 착안해 제작됐다. ‘환생연애’ 영상은 숏폼 광고로도 제작되며, 5월 말 누적 조회수 628만 회를 기록하는 등 지금까지도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종합 숙박·액티비티 플랫폼 여기어때는 지난 겨울 장범준, 이영지를 모델로 발탁하면서 중독성 있는 멜로디의 CM송으로 화재를 일으켰다. 여기어때는 이에 그치지 않고 MZ세대를 타겟으로 숏폼 챌린지를 활용하여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했다.
챌린지는 유저들이 ‘여기어때 송’에 맞춰 틱톡 플랫폼이 기본으로 제공하는 그린스크린 배경 편집 기능을 활용해 다양한 여행지에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용자가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여행이란 주제에 맞춰 자신의 모습을 감각적인 콘텐츠로 표현하고, 자연스럽게 브랜드 바이럴이 이뤄졌다. 지난 겨울 장범준, 이영지 버전 공개 이후 진행한 틱톡 챌린지는 지난 4월 말 누적 조회 수가 6,500만 뷰를 돌파했다.
스타들이 신곡 홍보를 위한 캠페인 영상도 연일 화제거리가 되고 있다. 중독성 있는 후렴구나, 포인트 안무를 짧은 영상으로 올리는 ‘신곡 챌린지’는 이제 익숙해진 홍보 수단 중 하나이다. 지난달 새 앨범을 낸 제시는 ‘줌’ 챌린지를 통해 음원 홍보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싸이(PSY)의 정규 9집 타이틀곡 ‘That That’ 역시 음원은 물론, 뮤직비디오와 댄스챌린지로 동영상 플랫폼에서 핫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싸이의 ‘That That 댄스 챌린지’는 틱톡에서 관련 해시태그로만 15만 개가 넘는 영상이 업로드돼 누적 조회수 약 5억 뷰를 돌파했다.
HK이노엔 식음료사업부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 콘텐츠 소비 방식이 모바일로 바뀐 점을 주목해 경쾌하면서도 짧게 소비할 수 있는 컨텐츠 제작을 위해 고민했다.” 며, “컨디션판타스틱챌린지는 중독성 있는 음원과 댄스를 통해 MZ 세대의 자발적인 컨텐츠 형성을 이끌고 있다. 컨디션은 단순한 광고 메시지 전달을 넘어, 드라마, 댄스 등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 숏폼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에게 디지털 및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활발하게 컨디션스틱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유통 이슈] KFC, 5월 초특가 ‘블랙라벨치킨버켓’ 특별 할인 外
기사입력:2022-05-25 09:3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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