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윌라,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 출시
오디오북 플랫폼 윌라가 운전자들을 위한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를 출시했다.
윌라는 운전 시에도 오디오북을 안전하고 간편하게 들을 수 있는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를 출시했다.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는 차 안에서 전화, 메시지, 지도 앱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간단한 터치 혹은 음성 명령으로 제어 가능하다.
윌라는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가 지원되는 차량 AVN(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에 UI(사용자 환경)를 최적화했다.
차량에 USB 케이블로 안드로이드 기기와 차량을 연결하면 터치 한 번으로 간편하게 오디오북을 재생할 수 있다. 연결 후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윌라 앱을 터치하면 △최근 재생 목록 △인기순위 TOP20 등 메뉴가 연동돼 간편하게 이용 가능하다.
오디오북은 운전, 출∙퇴근, 운동, 가사, 휴식 등 다양한 일상생활 중 독서를 할 수 있는 점에서 최근 크게 각광받고 있다. 그 중 많은 윌라 회원이 이미 운전 중 오디오북으로 독서를 즐기고 있다. 윌라는 운전 시 소비할 다양한 분야의 베스트셀러 등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윌라는 이번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 출시로 운전 중 오디오북 독서를 보다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했다. 윌라의 운전자 회원뿐 아니라 운전 중 새로운 즐길 거리를 찾는 운전자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을 전망이다.
윌라를 운영하는 인플루엔셜 문태진 대표는 “운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면서 윌라 오디오북을 운전 시에도 유익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라며 “운전하는 시간에도 독서 생활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윌라는 동일 요금으로 가족 구성원 1명을 추가할 수 있는 ‘가족공유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저렴한 요금으로 가족이 함께 오디오북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도록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비토(VITO)’ 누적 다운로드 수 50만 돌파
AI통화 앱 비토가 누적 다운로드 50만을 달성했다.
음성인식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리턴제로(대표 이참솔)는 자사의 눈으로 보는 통화 앱 ‘비토(VITO)’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일상 생활에 자리잡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비토는 AI 기술을 통해 통화 녹음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서비스로, 2020년 3월 베타 버전에 이어 지난해 4월 정식 서비스를 런칭했다. 이후 정식 서비스 출시 1년 여 만인 현재, △누적 처리 통화 건수 1억 3000만 건, △누적 음성인식 처리시간 500만 시간, △일평균 한국어 음성인식 처리시간 1만 7900시간을 넘기며 주요 지표가 전년도 대비 각각 230%, 240%, 200% 이상 증가하는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이뤘다.
정식 출시 이래 비토는 지속적인 서비스 업데이트로 이용자 편의성과 만족도를 계속해서 높여가고 있다. 현재 구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에서 비토 앱 평점은 4.6점에 달하며, 이용자들이 앱 내에서 언제든지 참여 가능한 문자 변환 품질 만족도 또한 지난해 8월 대비 최근 2배 이상 상승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비토는 통화 음성을 텍스트로 바꿔주는 STT(Speech To Text) 기술 기반 ‘소머즈 엔진’과 사용자의 목소리를 분석해 화자를 분리하는 ‘모세 엔진’ 등 자체 개발한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한국어 자유발화 데이터 레이블링 내재화를 통해 서비스 고도화를 이뤄가고 있다.
통화 내용을 수 초 내에 문자로 바꿔 채팅처럼 보여주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검색 기능으로 과거 통화 내역 중 필요한 내용만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편리함까지 갖췄다. 언제든 앱 내에서 채팅으로 변환된 원본 통화 내용을 다시 듣기 할 수 있고, 원하는 특정 부분만 별도 저장 및 보관이 가능한 점도 유용하다.
이 밖에, 문자변환 AI 교정 기능을 활용하면 전화로 대화를 나눌 때 자연스레 나오는 감탄사와 중복어는 물론, 비속어까지 제외된 내용으로 확인이 가능해 보다 가독성 높고 쾌적한 서비스 환경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전화 수신 시 상대방과의 기존 통화 내용을 사전에 텍스트로 미리 확인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통화 전 미리보기’ 서비스도 지원중이다.
비토는 이처럼 지속적인 기능 업데이트로 업무 통화가 많고 전화 내용의 기록이 중요한 직장인, 자영업자 등 비즈니스맨들 사이에 각광을 받아왔다. 여기에, 일반 이용자들 또한 일상 생활 속에서 나눈 약속, 상담, 예약 등 중요한 통화 내용을 다시 확인하기 위해 비토를 활발히 활용하고 있어 이용자 층도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리턴제로 이참솔 대표는 “이용자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다운로드 수 50만 돌파라는 뜻 깊은 성과를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고객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서비스를 더욱더 고도화해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비토의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AI 음성인식 시장 혁신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비토는 통화 녹음 기능이 제공되는 구글 안드로이드 폰 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현재 아이폰 운영체제(iOS)의 경우 애플 정책상 통화 녹음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에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고 있다. 비토는 연내 플랫폼을 확장해 iOS 및 웹 상에서 음성파일을 불러오면 해당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해 보여주는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비토 서비스를 다채롭게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코지마, 소비자중심경영(CCM) 선포식 개최
종합 헬스케어 전문 기업 코지마(대표 이혜성)가 지난 25일 서울 마포구 본사에서 ‘소비자중심경영(CCM)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중심경영은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기업이 전개하는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개선하는지 평가하는 국가공인인증 제도다. 한국소비자원에서 운영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2년 주기로 인증한다.
본사에서 열린 이날 선포식에는 이혜성 대표를 비롯한 임원들이 참석했으며, 최고고객책임자(CCO)로 현용철 부사장을 임명하고 소비자중심경영 선언문을 공표했다. 코지마는 선언문을 통해 앞으로 고객을 중심에 둔 사회적 책임 경영을 실천하며 고객 만족을 위한 최상의 서비스 제공과 지속적인 기술 개발에 힘쓰겠다는 굳은 의지를 밝혔다.
특히 임직원 대상 CCM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VOC(Voice of Customer, 고객의 목소리)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소비자중심경영을 공고히 하는데 보다 힘쓸 예정이다.
코지마 이혜성 대표는 “국민 건강에 이바지한다는 사명에 따라 그동안 고객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중심경영 실천을 위해 임직원 모두가 더욱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고객 신뢰를 확보하고, 지역사회에도 이바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유통 이슈] 윌라, 운전자에게 최적화된 안드로이드 오토 서비스 출시 外
기사입력:2022-04-26 09:3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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