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최영록 기자] 지난해 부동산 시장에서의의 핵심 키워드는 단연 ‘GTX 노선’이었다. 이동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키는 GTX는 ‘교통혁명’이라 불리며, 해당 노선이 지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에 위치한 단지들의 시세를 단기간에 끌어올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GTX 노선 이전엔 광역철도가 있었다. 경부선, 호남선, 강원선 등 원조 ‘교통혁명’이라 불렸던 광역철도 역세권 내 위치한 단지는 아직도 뜨거운 인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역철도의 경우 각 권역의 핵심지역에만 정차하기 때문에 인근 주요도시로 신속한 이동이 가능해 장거리 출퇴근이 가능한데다, 광역철도 역세권을 바탕으로 우수한 인프라가 밀집돼 편리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어서다.
특히 지방도시 내 광역철도 역사의 경우 각 시마다 한 개 정도만 설치돼 이를 이용하기 위한 풍부한 유동인구가 모인다. 이를 바탕으로 수도권 지역 내 광역철도 역세권은 각 지역을 대표하는 교통의 요지일 뿐 아니라 대형상권과 관공서, 핵심 인프라가 밀집한 거점 지역으로 거듭났다.
이처럼 수요자들이 주택 구매 시 가장 선호하는 요인인 교통 인프라와 생활 인프라를 동시에 갖춘 광역철도 역세권 지역 내 위치한 단지에는 꾸준히 수요자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실제로 분양 시장에서 우수한 청약 성적을, 매매시장에서는 가격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일례로 지난달 코오롱글로벌이 분양에 나선 경부선 대전역세권 ‘대전 하늘채 스카이앤 2차’의 경우 351가구 모집에 4566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13대 1의 청약 경쟁률로 1순위 청약을 마감했다. 2020년 8월 롯데건설이 강릉시에서 선보인 강원선 강릉역 역세권 단지인 ‘강릉 롯데캐슬 시그니처’역시 1순위 청약에서 760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3만5625명이 접수해 강원도 역대 최고 경쟁률인 평균 46.8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광역철도 역세권에 위치한 단지들은 매매가도 우상향을 이어가고 있다. 세종시에 위치한 경부선조치원역 역세권 단지인 ‘욱일아파트’ 전용면적 101㎡의 경우 2020년 11월 2억8600만원에 거래되었으나, 지난해 11월 3억9300만원에 거래됐다. 1년만에 약 37%가 넘는 상승률을 기록한 것이다.
또 대전시 대동에 위치한 경부선 대전역 역세권 단지인 ‘대동 이스티시티 1단지’ 전용면적 84㎡은 2020년 11월 5억7000만원에 거래됐으나, 지난해 11월 약 24% 오른 7억1000만원에 거래됐다.
부동산 전문가는 “지방 광역철도 역세권 단지의 경우 인근 도시들로 신속한 출퇴근이 가능한데, 주요 도시들에 비해 집값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형성돼 있다”며 “특히 대형마트, 은행, 학교, 병원 등 각종 인프라도 광역철도 역세권 주변으로 집중돼 편리한 생활이 가능해 이를 찾는 수요가 두터워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건설사들이 지방시도 내 광역철도 역세권에 분양단지를 선보여 주목된다.
계룡건설은 세종특별자치시 서북부지구에 공급하는 ‘엘리프 세종’의 1순위 청약을 4일 진행한다. 지하 2층~지상 29층, 12개동, 전용면적 59~159㎡ 총 660가구로 조성되는 단지는 경부선, 호남선 조치원역을 가깝게 이용 가능하다. 조치원역을 이용하면 천안, 청주, 대전 등 인근 주요도시는 물론 평택, 수원 등 수도권까지도 한시간 내에 이동이 가능하다.
대우건설도 이달 대구광역시 달서구 본리동에 ‘달서 푸르지오 시그니처’를 선보일 예정이다. 단지에서 차량으로 5분 거리에 대구도시철도 2호선 죽전역과 1호선 서부정류장역이 있으며, 2022년 개통을 앞두고 있는 KTX 서대구역으로의 접근도 용이하다. 지하 6층~지상 최고 49층, 6개동, 전용면적 단일 84㎡ 아파트 993세대, 주거용 오피스텔 164실, 단지 내 상업시설로 구성된 주상복합이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원조 GTX’, 지방 광역철도 역세권 단지 여전히 ‘후끈’
기사입력:2022-01-04 14: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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