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개발자협회, 문체부·콘진원 주최 ‘게임자료 공유마당 오픈포럼’ 실시

기사입력:2021-07-24 15:21:26
[로이슈 심준보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하며, (사)한국게임개발자협회(이하 협회)가 주관하는 ‘2021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의 '제2회 게임자료 공유마당 오픈포럼'이 지난 21일 실시됐다. 해당 포럼은 인디게임 개발사 대표 5인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24일 협회에 따르면 ‘2021 게임자료 공유마당 운영사업(플랫폼명: 게임마당)’은 국내에서 개발되었던 유휴 게임개발 리소스(2D 그래픽, 3D 그래픽 등)를 취합, 관리하여 국내 중소 게임개발사 및 인디게임 개발자, 게임관련 공공 교육기관 및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게임개발 효율성 제고 및 건전한 게임 생태계의 상생체계를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중이다.

2021년에는 2D 그래픽 리소스를 우선적으로 확보하여, 현재 국내 게임관련 학과 및 게임관련 공공교육기관을 대상으로 플랫폼 시범 서비스를 진행되고 있다.

이번 ‘제2회 게임자료 공유마당 오픈포럼’은 메구스타 게임즈 정진섭 대표, 스튜디어냅 박성필 대표, 사우스포게임즈 박상우 대표, 엔큐브 조은식 대표, 나만고양이없어 허 민 대표가 참여하여 인디게임 개발사 현안과 현 상황에 맞는 플랫폼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메구스타 게임즈 정진섭 대표는 “현재의 게임마당이 확보한 리소스는 에셋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리소스보다 높은 퀄리티를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리소스 라이브러리로서 범용성과 보다 많은 자료 확보를 해야할 것”이라며 “검색 기능(태그), 검색 프리뷰에서 리소스에 대한 최대한 많은 정보 제공, 시프트 클릭으로 새 창 띄우기 등의 세부적인 편의성 개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스튜디어냅 박성필 대표는 “향후 게임마당에는 보다 다양한 아트 리소스 확보가 우선되어야 하며, 자유롭게 리소스 업로드 가능한 기능이 추가되고, 플랫폼 홍보도 이루어져야 한다‘며 “현재 프로젝트 단위로 묶여있는 리소스를 개별 검색 가능토록 분리하는 개별 검색 기능 강화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네이버 지식인 시스템 기반으로 게임마당만의 시스템으로 벤치마킹하여 커뮤니티 지식 포인트제 도입 후 답변에 대한 보상으로 받은 포인트로 에셋 구매 등 게임마당 지식인 인프라 구축”에 대한 아이디어도 공유했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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