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그룹은 ‘ESG’를 통해 공익가치 제고는 물론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 ‘지구-사회-기업’의 상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우선 환경 부문에서는 SM그룹의 제조 계열사인 티케이케미칼의 ‘필 환경’에서부터 시작된 리싸이클 사업이 2년여간의 준비 과정을 거쳐 원료 생산부터 제품소비까지 모두 순수 국내 업체들로 구성된 ‘K-rPET 프로젝트’가 완성돼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블랙야크와의 협약을 통해 생산된 시제품은 다양한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봄여름(SS) 시즌부터 기존 티셔츠 품목들을 중심으로 신발과 배낭까지 K-rPET ECOLON 브랜드로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성인은 물론 키즈 상품, 생활용품, 부자재까지 어우르는 확장 상품을 기획 중이다.
또 다른 제조부문 계열사인 SM벡셀은 신재생 에너지 관련 기술특허 획득으로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건설부문 계열사인 SM우방산업은 그룹의 환경경영방침인 환경적 지속가능성 개선을 위해 녹색성장을 추구하며 녹색경영시스템을 통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저감과 재활용을 통한 현장의 친환경 건설사업장 구현에 힘을 쏟고 있다.
동시에 친환경 설계와 녹색자재 구매 등으로 친환경 건축물 설계 및 구매, 시공사이클을 수행한 공로로 ‘2020년 대한민국 녹색경영대상’시상식에서 환경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사회공헌 부문에서 SM그룹은 매년 SM삼라희망재단을 통해 전 계열사를 후원하며 나눔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코로나19가 확산 된 작년에는 우오현 회장 본인부터 대구와 광주에 코로나 위기 극복 성금 2억원을 기부하는 등 기부문화에 적극 동참했다.
또한 계열사인 동아건설산업이 구미시에 2000만원, 창원시에 1000만원 성금을 기부했고 SM벡셀이 대구경북 지역에 마스크 5000매를, SM삼환기업이 보유 상가건물 임대료 50%를 감면해주는 등 전 계열회사가 나눔경영을 실천해 오고 있다.
우오현 SM그룹 회장은 “ESG경영은 사회공헌이라는 이름으로 단발성이 아닌 기업 생존전략으로 접근해야 한다”면서 “향후 글로벌경제 질서를 지배할 키워드로 ESG가 예견되는 상황에서 기업활동에 친환경과 사회적책임 경영, 그리고 지배구조 개선 등의 공익가치를 고려함으로써 그룹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해 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