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안창호함.(사진=대우조선해양)
이미지 확대보기도산안창호함의 AIP 시스템에는 대우조선해양 주관으로 국내 산연이 공동으로 국산화에 성공한 잠수함용 연료전지가 탑재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체계종합업체로 2008년부터 국방과학 연구소와 연료전지 국산화 연구를 시작해 2014년 연료전지 개발을 완료했고, 이와 연관된 전력변환 및 제어 시스템을 국산화해 세계 최장기 운전시험까지 실선 검증을 완료했다.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연료전지시스템은 독일에 이어 전세계에서 두번째로 개발에 성공한 것으로 3000톤급 중형잠수함에는 세계 최초로 탑재됐다. 특히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과 국내 주요 부품 제작사인 범한퓨얼셀, KTE, 이화전기, 대성산업가스, 원일티앤아이 등과 밀접한 협력을 통해 개발함으로써 국내 잠수함 기술력을 대내외에 과시하는 계기가 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시험 완료 후 남아 있는 연료량을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군이 요구하는 작전 성능을 뛰어넘는 능력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특수선사업본부장 유수준 전무는 “도산안창호함의 AIP 시스템으로 수중에서 최장기 잠항 성능을 입증한 것은 대단한 성과다”며 “남아 있는 시운전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국내 독자 설계한 세계 최고 품질의 중형 잠수함을 인도해 국가안보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