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해경에 따르면 지난 14일 오후 2시경 감천항 5부두에 기름띠가 떠 있다는 해양오염신고를 접수하고 오염현장 주변에서 급유 작업 중이던 급유선 B호(149톤, 부산선적)와 러시아 어선 A호를 집중적으로 조사했으나 두 척 모두 혐의를 극구 부인했다.
A호의 연료유 탱크 공기관(AIR VENT : 탱크 내에서 발생한 공기를 배출하는 관 또는 연료유 탱크의 경우 유증기를 배출하는 관)및 주변에 부착된 기름 시료를 채취 후 나온 감식 결과를 근거로 러시아 어선 A호 기관장을 추궁한 끝에 유류 수급 중 유출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부산해경 관계자는 “금년 총 34건의 부산관내 오염사고 중 외국적 선박에서 기인한 오염사고가 9건이 발생했다”며“적극적인 조사와 과학적인 감식을 통해 외국적 선박으로 인한 해양오염 사고 근절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